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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북] 조선 협력사가 살 길은 ‘기술력 확보’- 이회근(사회2부 부장)

  • 기사입력 : 2015-11-20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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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환위기도 이겨냈던 세계 1위 조선산업도시 거제시가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손실로 휘청거리면서 협력사도 줄도산 위기를 맞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회계감사를 맡고 있는 삼정회계법인이 ‘일상적인 영업손실까지 합쳐 연간 세전 순손실 규모가 6조6000억원에 달한다’는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해양의 실사결과 보고서’ 초안을 발표한 상태다. 이 같은 발표로 금감원이 지난 16일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의혹을 밝혀 낼 회계감리 착수에 대한 절차에 들어가 노조나 지역에서는 책임소재를 꼭 밝혀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서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해 혈세 4조2000억원을 내년까지 투입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국민들도 물 새는 곳을 찾아내 먼저 막은 다음에 지원금을 투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양대 조선소 부실경영으로 입은 손실은 경영악화를 불러와 본사는 물론 협력사에게도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사내 300여개 협력사는 일감이 없어질 경우 투입됐던 인력만 정리하고 철수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거제시를 비롯한 통영, 고성, 사천, 진해 등 경남에 흩어져 있는 사외 협력사는 사정이 다르다.

    조선경기가 호황을 누릴 때 국내 빅3 조선소만 믿고 부지 매입부터 공장건물 건축에 이르기까지 적게는 수십억원, 많게는 수백억원을 은행에서 대출받아 너도나도 뛰어들었다. 모기업에서 배정해줬던 물량으로만 먹고살았던 협력사들은 자연스레 모기업의 위기에 함께 빨려들게 된다. 그나마 덩치가 큰 국내 빅3 조선소는 채권단의 지원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사외 협력사는 법정관리 신청이 아니면 그냥 파산절차를 밟게 된다.

    그렇게 되면 협력사 내 하청업체 및 직원들은 밀린 인건비는 물론 퇴직금도 받기가 어려워진다.

    실례로 대우조선해양 사외 협력사인 (주)장한이 지난 9월 25일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대우조선해양에서 받은 6~9월분 기성금조차 하청업체에 지급하지 못할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11개의 하청업체들은 지난 17일 체불된 임금 70억여원을 지급해 달라고 고현동 주거래 BNK은행 앞에서 농성을 벌였다.

    거제뿐만 아니라 경남 전역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거제에서 거주하고 있는 선주나 감독관들은 “조선경기 불황에서 협력사들이 살아남을 수 있으려면 단순 블록 조립이 아닌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이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거제시나 경남도, 정부에서도 카이스트 등 연구기관의 우수한 기술을 사외 협력사들에게 전수를 추진하는 등 ‘상생의 길’을 적극적으로 열어줘야 할 때다.

    이회근 (사회2부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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