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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07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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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교사간 신뢰쌓여야 학부모-교사 신뢰도 형성”

미래교육원 교육정책연구소 ‘학부모-교사 신뢰 관계 강화 방안’설문
학부모, 교사 불신 이유‘학생에 대한 교사의 무관심’(36.4%)
교사, 학부모 불신 이유‘자녀 중심의 이기적 태도’(45.0%)

  • 기사입력 : 2024-01-07 15: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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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생과 교사간 신뢰가 쌓여야 학부모와 교사의 신뢰관계도 강화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남도교육청 미래교육원 교육정책연구소는 최근 사회적으로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는 학부모와 교사 간 갈등 문제를 진단하고 신뢰 방안을 찾기 위해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조사는 지난해 11월 30일~12월 7일 진행했으며, 경남 지역 초·중·고 학부모 9984명(초등학교 45.5%, 중학교 32.0%, 고등학교 18.5%)과 교사 2802명(초등학교 46.8%, 중학교 32.7%, 고등학교 20.5%)이 응답했다.

    학부모가 교사를 신뢰하는 이유로 ‘자녀와의 대화에서 느껴지는 교사에 대한 만족도’(37.9%)와 ‘자녀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교사의 모습’(32.3%)을 꼽았다. 반면 교사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로 ‘학생에 대한 교사의 무관심한 태도’(36.4%)와 ‘학폭 등 자녀 관련 문제 발생 시 교사의 대처’(21.2%)라고 응답했다.

    교사가 학부모를 신뢰하는 이유로 ‘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38.5%)과 ‘교사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24.2%)라는 응답이 많았다. 학부모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녀 중심의 이기적인 태도’(45.0%)와 ‘자녀의 문제 행동 발생 시 객관적으로 수용하지 않는 모습’(27.3%)이라고 응답했다.

    학부모와 교사의 신뢰 관계 강화 방안에 대해 학부모는 ‘학부모-교사 간 상호 존중을 위한 문화 조성’(22.7%),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창구 마련’(19.8%), ‘교권 강화 및 보호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17.1%) 순으로 꼽았다. 교사는 ‘교권 강화 및 보호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28.5%), ‘교권 강화 및 보호를 위한 법률 규정 마련’(26.6%), ‘학부모-교사 간 상호 존중을 위한 문화 조성’(25.3%) 순으로 응답했다.

    학부모의 교육 활동 참여에 따른 교사 신뢰 정도를 살펴본 결과, ‘담임 선생님과의 전화, 문자, 전자우편’, ‘담임 선생님과의 상담’ 등 담임 교사와 직접적인 소통이 많은 부모일수록 교사에 대한 신뢰 정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김도영 파견교사는 “학부모와 교사 간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생과 교사 간 신뢰 형성이 우선돼야 한다”며 “교사는 학생을 존중하고 수업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학부모는 자녀들이 교사에 대한 존중감을 갖고 학교생활의 규칙을 잘 지키도록 가정에서부터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줘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현근 기자 san@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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