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1일 (수)
전체메뉴

[월요문화기획] 도내 박물관 여름방학 프로그램 어떤 게 있나

재미있는 체험활동 가득…흥미 만점 ‘신나는 박물관’

  • 기사입력 : 2011-07-04 01:00:00
  •   


  • 조금 있으면 여름방학이다. 자녀들에게 교육과 재미, 동시에 호기심을 채워주는 곳이 있다. 도내 박물관이 다양한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아이와 손잡고 가까운 박물관을 찾아보자. 진주박물관과 김해박물관, 마산박물관의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국립진주박물관

    ▲청소년진로체험교육= 도내 중·고생을 대상으로 7월 5일, 12일, 8월 9일, 10일 진행한다. 큐레이터, 에듀케이터 등 박물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할 수 있다. 도교육청 일괄 신청.

    ▲진주의 일등보물을 찾아서= 진주시내 중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우리 지역의 역사문화를 강연과 탐방을 통해 집중교육한다. 홈페이지 접수.

    ▲박물관 여름캠프= 다문화가정 어린이와 일반 어린이들이 1박2일간 박물관에서 함께하는 교육으로 문화의 다양성을 주제로 한 캠프다. 진주시내 초등생 4·5·6학년 80명을 대상으로 8월 7~8일, 8월 19~20일 진행. 홈페이지 접수.

    ▲박물관으로 깊이깊이=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7월 16일, 30일, 8월 6일, 20일, 박물관 전시유물을 주제로 심화교육 및 연계체험을 진행한다. 지역아동센터별로 접수.

    ▲박물관 꿈나무 탐방단=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8월 27일 특별전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산청지역 역사탐방을 떠난다. 지역아동센터별 접수.

    ▲큐레이터와의 대화= 관람객을 상대로 7월 16일 담당 큐레이터의 특별전 해설(전승공예전), 8월 20일 산청전에 대한 큐레이터의 설명과 대화가 있다. 현장접수 및 참여.

    ▲그림책 읽어주는 박물관= 미취학 아동 및 초등 저학년 동반가족을 대상으로 7월 9일 ‘쑥쑥 크는 우리’, 8월 13일 ‘신나는 여름방학’을 주제로 다양한 방법의 그림책 읽어주기 및 연계체험을 가진다. 홈페이지(http://jinju.museum.go.kr) 접수.

    ▲오늘은 박물관 가는 날= 관람객을 상대로 7월 23일 나무를 이용한 공예품 만들기, 8월 27일 흙을 이용한 공예품 만들기가 이뤄진다. 홈페이지 및 현장접수.

    ▲우리가족 공예가= 어린이 동반가족 10가정에게 7월 23일 나무에 새긴 우리가족 이야기, 8월 27일 흙으로 빚어낸 우리 그릇 옹기라는 주제로 가족공예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모두 홈페이지 접수.

    ▲감각체험실 운영= 다양한 복제유물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터치뮤지엄, 진주오광대 탈 만들기, 탁본, 목판인쇄를 할 수 있는 감각체험실은 상설체험 공간이다. 이용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기념품 매장에서 재료를 구입한 후 참여하면 된다. 단체(10명 이상) 예약은 인터넷 접수, 개인은 예약 없이 가능하다.



    ★ 국립김해박물관

    ▲보들보들 석고놀이= 초등생 1~2학년을 대상으로 7월 30일과 8월 6일, 13일, 20일, 27일 모두 5회에 걸쳐 한번에 10가족까지 참여할 수 있다. 가야의 대표적 유물인 바람개비모양 청동기와 수레바퀴모양토기, 용봉무늬고리자루칼 등에 대한 설명과 석고로 유물모양 본뜨기 등을 진행한다. 홈페이지 선착순 접수(교육프로그램→보들보들 석고놀이, 탁탁톡톡 탁본하기 클릭→신청하기). 12일부터 마감시까지.

    ▲탁탁톡톡 탁본하기= 초등생 3~4년생을 대상으로 7월 30일과 8월 6일, 13일, 20일, 27일 모두 5회에 걸쳐 한회당 24명씩 받는다. 가야유물을 알아보고 탁본 체험시간을 가진다. 홈페이지(http://gimhae.museum.go.kr) 선착순 접수, 12일부터 마감시까지.

    ▲체험학습실 운영= 가야누리 체험학습실은 ‘어린이가 만난 가야’란 주제로 연중 운영 중이다. 아름다운 가야 문화유산을 관찰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2가지 주제의 체험이 마련되어 있다. 지점토로 유물모양 찍어내기와 색연필로 유물모양 색칠하기가 진행되며, 1시간 간격으로 하루 8차례 연다. 지점토 등은 별도 구입해야 한다. 인터넷 예약.



    ★ 창원시립마산박물관

    마산박물관은 초등생을 대상으로 재미있는 여름 박물관 체험교실을 운영한다. 8월 10~12일 오후 2~4시, 역사신문만들기와 동화구연, 짚풀공예 프로그램을 예정하고 있다. 과목별 50명, 직접 방문이나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이학수기자 leehs@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