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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대운하 사업의 보도 방향

  • 기사입력 : 2008-05-14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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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만이라도 낙동강 대운하 사업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있었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사업의 찬반 여론이 팽팽한 가운데 밝혀진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김태호 경남지사가 지난달 말 유럽 순방에서 돌아온 직후 낙동강 대운하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힘으로써 여론이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지사는 기자간담회에서 “독일의 라인-마인-도나우강 등은 운하가 건설된 후 주변 중소도시의 관광고용과 소득효과가 좋은 모습으로 변화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낙동강이 경남지역을 관통해 남해안으로 흐르는 지역적 조건에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 짐작된다.

    이번 김 지사의 소신은 연초 허남식 부산시장이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의 운하 기·종점이 될 부산 강서지역 개발의 제2탄 격이다. 당시 허 시장은 ‘대운하 전담 비전전략본부’를 발족해 강서지역에 첨단 운하 및 물류 산업도시를 건설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역신문이 지금까지 양 시·도 지사의 기자회견 내용을 보도하면서 구체적인 사업수립 계획과 성과예측 등을 취재, 보도한 적은 없다. 다만 외국의 운하 실태에 비춰 가능성 여부를 두고 찬반 여론만 팽배하다는 정도이다. 이 문제는 많은 진단과 여론 수렴을 거쳐야 할 것이다.

    김 지사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경남발전연구원 등이 지난달 18일부터 26일까지 동유럽 3개국을 벤치마킹하고 귀국했다.

    일행은 프라하 공항이 허브공항으로 거듭나려는 노력은 우리의 동남권 신공항이 동북아의 관광허브로 육성하는 전략에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이들은 오스트리아가 빈 운하를 건설한 후 10년간 홍수 피해가 없는 관광도시로 변모한 데 착안, 농경지와 주택 침수를 막는 친환경적 낙동강 개발을 검토했다는 것이다.

    며칠간 쫓기는 일정에 맞춰 이뤄진 외국 현지의 관찰만으로 성급하게 밝힌 시책은 물론 아니기를 바란다. 지역신문들은 김 지사 일행이 외국의 시설을 둘러보고 얻은 시책을 다투어 보도했다. 무엇보다 비중이 있고 관심을 끄는 대형 사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민의 여론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지역신문의 역할은 지금부터라고 생각한다. 경남도가 이들 사업을 남해안 프로젝트와 연계한 계획임을 밝히고 있어 보다 신중하게 추진 단계를 거쳐야 할 것이다.

    특히 낙동강 운하에 대해 김 지사는 국가 전체 차원에 결부시키지 않고 개발할 계획이라고 한다. “현재 방기 상태에 있는 낙동강만이라도 정비해 산업, 치수, 관광적 기능을 개선시키면 미래가 보이고, 단계적으로 낙동강 치수를 위한 16조원이 배정돼 있기에 복합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시행자의 몫이지만, 여론의 향배와 추진실태에 대한 보도는 언론이 한다. 김 지사가 낙동강 운하사업을 밝힌 만큼 전문가의 진단과 도민의 여론을 폭넓게 수렴하는 것이 우선이다. 전문가에 의한 물동량 및 홍수, 수질 등 쟁점사항을 분석하고 과학적인 사업 검토와 공청회, 토론회 등의 여론수렴이 그것이다.

    많은 시민단체와 대학교수, 전문가 등이 대운하 사업을 반대하는 상황에서 경남과 부산의 사업 추진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 막대한 건설비용에 비해 저효율성이며, 홍수대책과 물 오염 등을 들어 사업을 반대하는 측과 의견이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지역신문은 낙동강 주변의 생태계는 물론 운하와 관련한 모든 것을 짚어나가야 한다. 낙동강은 가장 길고 유역이 기름지며 경제성이 있다. 강의 중류에서 하류까지 경남과 부산을 연결하기에 개발 의지를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결론적으로 찬반 여론의 향방이 중요한 변수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옴부즈맨 칼럼

    도 운 수

    경남신문 옴부즈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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