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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9일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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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항공MRO산업 분산 정책 재고해야

  • 기사입력 : 2024-03-07 19:3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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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가 인천시에 항공기 개조 및 정비산업 육성을 위한 첨단복합항공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사천시의 항공MRO(수리·정비·개조) 특화 전략에 차질이 우려된다. 국토부가 발표한 관련 정책을 보면 독일·싱가포르 등 항공 강국과 같은 세계적인 수준의 항공기 개조 및 정비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6년 2월까지 인천공항에 첨단복합항공단지를 조성해 MRO 산업을 키우겠다는 것이다. 또 입주기업에 최대 15년간의 취득세·재산세 전면 감면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이곳에서는 B777 대형기 개조, B747 화물기 중정비 사업 등도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청사진도 밝혔다.

    총선을 앞두고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이런 정책을 내놓았을 것이라고 보이지만 항공MRO 산업을 분산하면 국가경쟁력이 약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그동안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항공MRO 산업에 뛰어들기 위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를 직접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도 추진됐지만, 경남도민들이 나서 대통령실 및 대정부 건의문,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등을 통해 개악을 막아낸 바 있다.

    항공MRO 산업은 시설과 장비에 대한 투자 비용이 많아 초기 단계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산업육성이 우선돼야 한다. 그래서 정부도 지난 2017년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항공MRO 사업자로 지정해 사천에 한국항공서비스(KAMES)가 설립됐다. 경남도와 사천시도 사천읍 용당리에 항공MRO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등 경남 서부지역을 MRO 중심지로 성장시켜 국가균형발전을 이끌어 간다는 복안으로 쉼 없이 달려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인천에서도 항공MRO산업에 뛰어들면 이제 막 뿌리내리려는 지방의 항공MRO산업을 짓밟아 없애려는 것과 다르지 않다. 더욱이 항공MRO 산업이 양분화되면 중복투자 예산 낭비는 물론 지역균형발전 정책에도 역행하는 것이다. 정부의 항공MRO 산업 분산 방침은 재고해야 마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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