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8일 (일)
전체메뉴

[대학특집]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산학일체형 주문식 교육으로 전문인력 양성

  • 기사입력 : 2023-09-01 08:11:17
  •   
  • 동원과학기술대학교(총장 손영우)는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확산과 필드 트레이닝 프로그램(산업체 현장방문실습 등) 운영, 일학습병행사업(재직자, 재학생, P-TECH) 운영으로 산학 일체형 주문식 교육에 기반한 전문인력 양성 대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 성과는 교육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 및 직업전환교육기관(Hive 2유형) 선정,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최상위등급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산학연협력선도 전문대학 LINC 3.0 선정, 마이스터대 지원사업 선정, 전문기술석사과정(항공메카트로닉스) 인가 및 운영 등이 있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경./동원과학기술대/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경./동원과학기술대/

    대학·지역 산업 맞춤형 교육

    교육부 직업교육거점사업 선정 40억 지원

    지역수요 특화분야 4개 학과 신입생 모집

    2017년부터 ‘일학습병행제’ 운영 실적 우수

    ◇지역정주형 인력 양성

    동원과학기술대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에 선정돼 2년간 총사업비 40억원(국비 36억·시비 4억)을 지원받게 된다.

    하이브 사업은 전문대학이 지역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 목표에 부합하는 특화분야를 선정하고 전문대학의 인적·물적 자원과 평생직업교육역량을 지역 수요에 맞게 강화함으로써 지역 상생 생태계를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수요 특화분야 4개 학과를 신설해 2024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스마트기계전자과 메카트로닉스전공은 기계, 전기, 전자 첨단산업 필드서비스 엔지니어 인재 양성을 목표로 생산자동화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보건복지과는 미래 사회복지 및 의료환경에 대응하는 보건복지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사회복지사 2급과 병원행정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산업안전관리과는 안전분야에 특화된 현장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산업안전 산업기사, 소방설비 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에이블자립과는 특수교육 대상자의 평생자립과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신설된 학과로서 지역정주형 인력을 양성한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학생들의 실습 모습.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학생들의 실습 모습.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학생들의 실습 모습.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학생들의 실습 모습.

    ◇산학일체형 교육의 롤모델 운영

    링크(LINC+) 사업의 뒤를 잇는 LINC 3.0 사업은 2022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선정한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으로 동원과학기술대는 2022년부터 2027년까지 6년 동안 66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대학과 산업계의 상생 발전을 통한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원하는 이 사업은 지역산업 기반 필드서비스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스마트기계설비, 모빌리티기계부품, 항노화산업 분야에서 산학교육, 산학협업, 산학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산학협력 브랜드 창출, 공용장비 활용 등에서 많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어 산학일체형 교육의 롤모델로 지역사회와 산업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기술자격 취득·알찬 취업 교육

    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훈련 이수자 자격증

    ‘해외취업 K-Move 스쿨’ 글로벌 인재 육성

    전문기술석사과정 운영 항공특성화대 도약

    ◇과정평가형 교육훈련기관 지정으로 재학 중 국가기술자격 취득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설계된 교육훈련과정을 1학년 2학기부터 2학년 1학기까지 1년 동안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부·외부 평가를 거쳐 일정 수준 이상의 이수자에게 자격증을 부여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냉동공조설비과(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호텔외식조리과(양식조리산업기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전문대학 최초 선취업 후학습 프로그램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 운영(독일식 도제교육)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업이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채용해 학교·기업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여 국가자격을 취득하는 일학습병행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동원과학기술대는 2017년 영남권 전문대학 최초로 선정됐으며, 2018년도 최우수등급(S등급), 2019년도 우수등급(A등급), 2020년도 최우수등급(S등급)으로 선정되는 등 일학습병행 운영 대학 중 가장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현재 호텔외식조리과, 항공정비과에서 운영 중이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학생들의 실습 모습.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학생들의 실습 모습.

    ◇해외취업 K-Move 스쿨 운영기관 선정

    2022년 해외취업 K-Move 스쿨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승인된 과정은 ‘호주 조리&Hospitality 자격증 취득 및 취업연수과정’이다. 이를 통해 동원과학기술대는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1년, 2022년 연속으로 호주 해외취업과정을 알차게 운영해 우수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K-Move 사업은 외국어(영어)와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이뤄지며 해외취업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안목을 넓히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마이스터대 지원사업 선정 및 전문기술석사과정 8명 증원

    항공분야 최초 교육부 전문기술석사과정(항공메카트로닉스과정) 운영 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올해 6월 19일 증원(8명) 인가돼 20명 정원으로 운영하게 됐다. 또한 1년간 준비기간을 거쳐 전문기술석사과정 운영대학으로 선정된 대학들만 지원할 수 있는 교육부의 전문학사-전공심화학사과정-전문기술석사과정 연계교육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에 7월 최종 선정됐다. 2년 동안 4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돼 경상남도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된 항공분야 제조ICT 고숙련 인력 양성을 목표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으며, 기존에 특화된 항공정비분야와 항공제조 기반 및 무인항공드론 분야가 융합된 명실상부 항공특성화 대학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수시서 입학정원의 97% 선발… 3회까지 복수지원 가능

    오는 11일부터 수시모집 1차 원서 접수

    특별전형 학생부 70%+면접 30% 반영

    동원과학기술대의 2024학년도 모집학과는 22개 학과이며, 입학정원은 823명(정원내 679명, 정원외 144명)이다.

    오는 9월 11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수시모집 1차에서 581(정원내)명을 선발하고, 11월 10일부터 모집이 시작되는 수시 2차에서 83(정원내)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나머지 인원과 수시모집의 결원 인원은 정시모집에서 충원한다.

    수시모집은 정원내 전형으로 일반고 특별전형, 특성화고 특별전형, 비교과 전형, 독자 전형(검정고시, 자격증 등), 고른기회(성인학습자) 전형, 고른기회(장애인) 전형으로 구분해 모집하고, 정원외 특별전형은 학사, 농어촌, 외국인, 만학도 및 재직자, 특성화고 등 졸업재직자 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으로 구분해 정원내와는 별도로 144명을 모집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과 출석성적을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10과목을 반영하며, 지정교과 5과목(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중 최고 성적 5과목)과 선택교과 5과목(전 과목 중 5과목)을 반영한다. 단 예·체능 과목을 제외하고 반영한다.

    특별전형(일반고, 특성화고, 독자전형)과 고른기회전형(장애인)은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70%+면점 30%를 반영, 비교과 전형은 면접 70%+학생부(출석포함) 성적 30%를 반영, 고른기회전형(성인학습)은 교과성적 80%+출석성적 20%를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모집 시기별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원서는 3회까지 복수지원 가능하며, 수시모집에는 전체 학과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1차 면접은 10월 20~22일 실시하며, 대학 입학홈페이지(https://www.dist.ac.kr/ipsi/Main.do) 공지사항에서 지원한 학과의 면접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전년도 입시 결과, 제출서류,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 동점자 처리방법 등도 대학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