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8일 (일)
전체메뉴

[대학특집] 와이즈유(영산대)

세계 200여개 대학과 교류하며 글로벌 무대로 도약

  • 기사입력 : 2023-08-28 14:52:49
  •   
  • 올해로 개교 40주년을 맞은 와이즈유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가 눈에 띄는 글로벌 성과를 내며 교육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올해 발표한 전공별순위(Hospitality&Leisure Management)에서 호텔관광대학이 국내 2위를, 종합순위 격인 세계대학평가에서 영산대가 국내 공동 38위라는 결과를 거뒀다. 영산대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글로벌 캠퍼스 체계 구축, 세계 35개국 200여개 대학과의 교류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대학으로 한층 더 도약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와이즈유 영산대학교 해운대캠퍼스 전경./와이즈유 영산대/
    와이즈유 영산대학교 해운대캠퍼스 전경./와이즈유 영산대/
    올해 제2회 스마일 페스티벌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와이즈유 영산대/
    올해 제2회 스마일 페스티벌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와이즈유 영산대/

    세계 대학평가 호평

    영국 QS 발표 올해 세계 대학 전공별 순위서

    호텔관광대학, 호텔·관광·레저분야 국내 2위

    종합순위 평가서도 3년 연속 전국 공동 38위

    ◇영국 QS 세계대학평가 호평

    영국 QS는 지난 3월 전 세계 대학을 대상으로 전공별 순위(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3)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영산대 호텔관광대학은 호텔·관광·레저분야(Hospitality&Leisure Management)에서 세종대에 이어 경희대, 한양대와 함께 공동 2위에 올랐다.

    전년도에 비해 두 계단 상승했다. 비서울권에서는 단연 1위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순위도 전년도(101~150위)보다 상승해 호텔관광대학은 올해 세계 51~100위에 랭크됐다.

    이러한 성과는 대학 전체의 위상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QS는 지난 6월 말 종합순위 격인 세계대학평가(World University Rankings 2024)를 내놓았는데, 영산대는 3년 연속 전국 공동 38위, 세계 1201~1400위라는 평가 결과를 얻었다.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유니스트(UNIST), 부산대, 울산대에 이어 부경대와 함께 공동 4위에 해당하는 수치며, 부산에서는 부산대, 부경대, 영산대 등 3개 대학만이 순위권에 올랐다.

    QS 세계대학평가는 유학을 꿈꾸는 전 세계 학생들의 해외대학 선택 기준이 된다. 또한 세계적인 명문대가 국제교류협력 파트너를 정할 때 객관적인 지표로도 활용된다.

    올해 해외봉사단 발대식 장면./와이즈유 영산대/
    올해 해외봉사단 발대식 장면./와이즈유 영산대/

    지혜로운 인재 키우는 교육

    미래 대비 한 발 앞선 교육으로 글로벌 성과

    지식교육 넘어 지혜로 문제 해결 능력 길러

    고전 읽기·인간 내면 탐구 프로그램도 운영

    ◇비결은 영산대만의 ‘지혜’ 교육

    이러한 글로벌 성과 배경에는 영산대만의 특별한 교육방식이 있다. 미래를 대비해 늘 한 발 앞선 교육을 실현하고 지혜로운 인재를 키우는 내용이 골자다.

    미래사회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불확실성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술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인공지능(AI)이다. 특히 챗GPT는 미국 변호사시험 상위 10%, 생물학 경시대회 상위 1% 등 고도의 지적활동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지치지 않는 무한한 학습능력(machine learning)은 인공지능이 어디까지 발전할지 예측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인공지능 등 혁신기술로 말미암아 파생될 미래도 예견하기 쉽지 않다.

    대학 교육의 변화도 불가피하다. 영산대는 교수가 학습한 지식을 학생에게 전수하는 과거의 지식교육을 넘어 미래에 어떤 문제가 닥치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중심 교육체제로 교육 방식을 전환해 왔다. 그 중심에 지혜(nous, 지성) 교육이 있다.

    영산대는 지식기반사회의 다음 단계에서 건학이념(원융무애·홍익인간)이 속한 지혜의 영역이 중요할 것으로 보고 교육에 녹여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건학이념 학술대회’다. 이는 고 이어령 전 장관을 비롯한 국내외 석학을 초청해 건학 이념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교육에 적용한다.

    또 교양과목마다 한 권 이상의 고전을 읽게 하는 ‘다산(茶山)프로젝트’, 인간 내면의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휴머니티 콘테스트’, 행복을 주제로 한 ‘스마일 페스티벌’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즐거움 속에서 지혜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전형별로 학생부 교과 반영비율 다르게 선발

    일반계고·교과전형 등은 학생부 교과 절대적

    실기전형 필요한 학과는 실기고사 비중 70%

    성인학습자전형은 교과 70%·면접 30% 반영

    와이즈유 영산대학교의 전형은 일반계고전형, 교과전형, 사회배려자전형, 농어촌전형, 특성화동일계전형, 이웃사랑전형, 만학도전형 등으로 구성된다. 학생부교과가 평가에 절대적인 요소를 차지한다. 이들 전형의 학생부 교과 반영비율은 100%이고 일부 모집학과에 따라 면접전형을 진행한다.

    면접전형 또한 학생부 교과를 기본적으로 반영해, 학생부 교과 70% + 면접 30% 또는 학생부 교과 60% + 면접 40% 식으로 조합해 평가에 반영한다. 실기전형이 필요한 학과는 실기고사의 비중이 70%로 높게 차지하고, 학생부 교과는 30%만 반영한다.

    이 밖에 성인학습자전형도 마련하고 있는데, 이 전형은 학생부 교과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선발한다.

    호텔관광대학 스포츠공무원학부(체육특수공무원전공, 해양레저스포츠관광전공)는 지난해 해양레저관광학과에서 모집단위 학과명을 변경했다.

    체육특수공무원전공은 체육 재능을 보유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육분야 행정 및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임공무원 역량 향상을 돕는다. 이후 정부 조직과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해양레저스포츠관광전공은 국제해양레저관광도시 부산의 중심인 해운대 해양레저관광특구에서 창의적 레저스포츠·해양레저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부 인증 지역특성화 전공이다. 최근 정부와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레저스포츠·해양레저 관광산업 육성과 지원 정책에 발맞춰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한다.

    이 밖에 최근 전문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담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창조인재대학에 동양상담복지학과를, 미래융합대학에 노인복지상담학과를 신설했다.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