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 07일 (화)
전체메뉴

[남성수술, 당당하고 신중하게] 쉬쉬 하지 말고 자신감 키워라

실리콘 보형물, 자가·대체진피 등 이식
적절한 음경 확대 심리적으로 긍정 영향
과도한 교정은 성관계에선 오히려 독

  • 기사입력 : 2020-05-18 07:58:26
  •   
  • 현대 사회에서 성이란 더 이상 부끄럽고 감추고 싶은 은밀한 영역이 아닌, 삶의 질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사랑하는 연인과의 잠자리는 육체적인 쾌락을 넘어 정신적인 교감에 많은 도움을 주며, 단순 스트레스 해소만이 아닌 협심증이나 치매 예방, 면역력 증진 등과 같이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현대 남성들이 노화와 더불어 스트레스, 피로, 과음, 흡연 등의 원인으로 정신적·신체적으로 성적인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오히려 잠자리가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다가오며, 심하면 우울증까지 겪는 경우도 있다. 특히 한국인의 신체 특징상 성기의 평균 크기나 두께가 다른 인종에 비해 크지 않고,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노화에 의해 성기가 점차 위축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영상매체 속 큰 성기의 모습이나 자신의 성기가 주변 사람에 비해 작은 경우 학문적인 왜소음경 정의에 해당하지 않지만, 심리적으로 자신의 성기가 남들에 비해 작다고 느끼는 왜소음경 콤플렉스가 생겨 극심한 스트레스나 열등감 등을 호소한다.


    오래전부터 성관계에서 남성이 겪는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남성 수술이 생겼으며, 특히 음경 확대를 위한 방법이 다양하게 개발돼 시술이 이뤄지고 있다. 음경 길이는 발기 시 적어도 중지 손가락 길이 정도라면 생리학상 여성이 쾌락을 느끼는 부분을 자극하는데 큰 문제가 없지만, 성관계에서 음경 길이보다 두께가 더 중요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음경 확대 수술은 계속되고 있다. 물론 성기의 강직도나 적당한 시간의 사정 지연 능력이 필히 선행돼야 하겠지만, 적절한 두께의 성기는 성관계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더 나아가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음경을 확대하는 방법에는 실리콘 보형물을 삽입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에서부터 엉덩이 살에서 떼어내는 자가진피지방이나 제품으로 생산되는 대체진피를 피부 아래 성기를 말아서 이식하는 방법, 그리고 자가지방 채취 후 정제한 지방을 주사하거나 제품화된 대체진피 주사제를 주사하는 확대술 등을 시술한다. 시술 방법에 따라 장·단점들이 분명하기 때문에 환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시술을 받지만, 최근 들어 어려운 수술보단 좀 더 간편한 주사 시술을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이처럼 다양한 음경확대술과 다른 남성 수술 종류가 늘어감에 따라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남성 수술의 특성과 시술 받는 환자의 성별이 남성이란 점 때문에 곤란한 경우가 종종 생긴다. 환자들이 시술 받는 것을 주변 모르게 숨기는 경우가 많으며, 시술을 받은 남성들이 수술 후 불편함이나 통증, 다른 문제가 발생해도 참으면서 ‘쉬쉬’ 하다 더 큰 문제가 되는 일들이 허다하다. 남성 수술의 부작용이 단순 형태 이상이나 시술 부위의 벌어짐, 상처 회복 지연 등의 가벼운 문제뿐만 아니라 감각 이상, 성기 괴사 등의 심각한 문제도 간혹 초래해 환자에게 돌일 킬 수 없는 일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성기는 혈류 유입에 의한 발기를 담당하는 해면체라는 특수한 조직과 소변이 지나가는 요도 및 여러 막들이 층층이 둘러싼 복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술 후 부작용에 의한 성기 손상 시 회복과 재건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기능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블라썸 성형외과 최정환 원장은 “남성 수술 후 여러 부작용으로 내원한 환자들을 치료한 적이 있다. 선척적으로나 후천적으로 성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성기와 유사한 조직을 재현하기 매우 힘들기 때문에 남성 수술은 아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며 부작용이 발생 시에는 그에 대한 의사의 대처나 치료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음경확대술에서 부작용 예방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보단 가벼운 시술을 권장한다”면서 “특히 최근 사용하는 성기 확대를 위한 전용 HA필러 주사제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HA 필러 주사는 시간이 흐르면 흡수되는 단점은 있지만, 시술시간이 짧고 시술 후 환자들이 큰 불편감을 호소하지 않으며 다른 보형물 비해 안정적이며 혹여나 문제가 발생한다 해도 바로 녹일 수 있어 큰 부담이 없는 비교적 안전한 시술”이라고 밝혔다.

    건강한 성생활과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위한 남성 수술은 더 이상 부끄럽고 감추고 싶은 수술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심사숙고 없이 가볍게 받을 수 있는 시술 또한 아니다. 과도한 교정은 오히려 성관계에선 독이 될 수 있으며, 잘못된 남성 수술로 인한 부작용은 환자에게 큰 재앙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기 확대라는 달콤한 열매만 좇아서 무분별한 남성 수술을 받기보단 경험 많은 의료진과의 신중한 상담과 시술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건강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정오복 기자 obokj@knnews.co.kr

    도움말= 창원 블라썸성형외과 최정환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정오복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