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7월 24일 (수)
전체메뉴

행운의 숫자- 김동암(진영고 교장)

  • 기사입력 : 2019-06-16 20:33:19
  •   

  •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떤 숫자를 행운의 숫자로 많이 생각할까? 3과 7을 생각하지 않을까?

    3은 완벽함과 조화로움을 나타내는 숫자라고 한다. 1이 좋은 것을 나타내는 숫자, 2가 나쁜 것을 나타내는 숫자로 생각했으니 1과 2를 더해서 나온 숫자 3은 좋은 것과 나쁜 것의 조화를 나타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는데….

    ‘럭키 세븐’이라는 말은 미국 메이저리그 베이스볼에서 7회에만 유독 득점이 많이 나와서 유래된 말이라고 하는데(출처 : 위키백과), 7이라는 수는 재미있는 내용이 많다.

    1부터 10까지의 수에서 1부터 7까지 곱한 값과 7부터 10까지 곱한 값이 같고, 또한 7을 빼고 6까지 곱한 값과 8부터 10까지 곱한 값도 같다. 이렇듯 7은 연결과 단절의 역할을 하며 1부터 10까지의 수에서 균형을 이루는 중심 역할을 한다고 한다.

    8을 행운의 숫자라고 생각하는 중국에서는 횡재를 가져온다고 믿는 데서 횡재의 뜻인 발재(發財)의 발(發)과 발음이 같아 전통적으로 행운의 숫자로 통한다고 한다. 전화번호, 아파트 동·호수, 자동차의 번호판 등 번호가 매겨지는 것에는 8자가 붙었다는 사실만으로 가격이 올라간다고 한다.

    2주 전 끝난 US여자오픈골프대회에서 우승한 우리나라 선수는 6을 좋아한다고 했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에 등록할 때 같은 이름으로 등록한 선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KLPGA에서는 동명이인 선수를 구분하기 위해 이름 뒤에 숫자를 붙이는데 이 선수가 맹활약하면서 어느새 ‘6’은 그 선수의 상징과도 같아졌다. 선수의 별명이 ‘핫식스’가 된 것은 물론. 팬클럽의 이름도 ‘럭키식스’란다. 스포츠경기에서 보는 백넘버도 누구에게는 행운과 관련된 숫자이리라.

    나는 0이란 숫자를 좋아한다. 아무것도 없다는 의미에서부터 완벽하다는 의미까지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수. 이렇듯 자신에게 큰 의미가 있는 숫자라면 모두 행운의 수가 아닐까? 으뜸의 수 1, 조화의 의미 3, 연결과 단절 균형의 의미 7, 발(發)과 같은 발음에서 나온 8, 둘이서 하나가 된다는 21 등….

    오늘부터 달력에 있는 모든 숫자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자신에게 행운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살아보면 어떨까?

    김동암 (진영고 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