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7일 (토)
전체메뉴

홍준표 지사 도정 운영방식 달라질까

주민소환투표 무산…도선관위 위원회의서 각하 결정
투표 청구요건에서 8395명 부족

  • 기사입력 : 2016-09-26 22:00:00
  •   
  • 주민소환투표가 각하되면서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도정 운영 방식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주민소환투표 무산으로 도지사 직무 정지는 물론 중도에 물러나야 할 일은 없게 됐다.
     
    지난 10개월간 그를 옥죈 ‘올무’ 하나가 풀려 운신의 폭은 다소 넓어졌다. 하지만 또다른 걸림돌인 ‘성완종 리스트’ 사건 1심에서 실형을 받아 예전 같은 정치적 입지 회복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여전하다.
    메인이미지
    26일 오전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경남도선관위 회의실에서 이강원 도선관위원장과 선관위원들이 경남도지사 주민소환투표 실시 여부를 결정하는 회의를 하고 있다. 탁자에는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청구인투표 서명부가 놓여 있다./전강용 기자/

    ◆“도민과 함께하겠다”= 홍 지사는 26일 주민소환투표 각하에 따른 입장 발표에서 도민 의견을 경청하고 함께하겠다며 자세를 낮췄다. 그동안 도정 ‘독단적 운영’과 ‘지사실 문턱이 높다’는 지적이 있어 왔기에 변화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그는 앞으로 도의 발전을 위한 의견에는 귀를 열고 경청하며, 도지사실의 문을 활짝 열어 놓고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도민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겠다며 변화된 자세를 보였다. 또 뼈를 깎는 심정으로 거듭 태어나 도민과 함께하겠다며 ‘열린 도정’을 약속했다.

    하지만 도민 화합을 저해하고 사사건건 발목을 잡는 행위에는 단호히 맞서겠다고도 밝혀 ‘진보좌파와는 불타협’은 분명히 했다. 적당한 타협은 않을 것이라고 천명, 정치적인 반대파에게는 앞으로도 각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최대 걸림돌 재판이 변수= 주민소환제도가 도입된 이래 지금까지 성사된 전례가 없어 홍 지사 주민소환이 실제 실현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본선’에도 올라가지 못했다. 대권에 도전하는 그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여전히 ‘성완종 리스트’다. 1심 선고 결과는 그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결과가 나와 정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홍 지사는 1심 재판 후 “정치 일정이 다소 엉켰다”는 말로 대선에 나가기 어렵게 된 자신 입장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대외활동 보폭 넓힐 듯= 홍 지사는 1심 선고 이후 대외 활동에는 다소 위축된 듯이 보였다. 1심 선고를 충격적으로 받아들인 그로서는 주민소환투표 여부 결정까지 앞둔 처지에서 적극 나서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최근 서울서 열린 새누리당경남도당과 경남도 당정회의에 참석한 것을 빼고는 외부행사 참석을 자제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입장 발표에서 도민을 위한 일이라면 도내 구석구석을 찾아다니겠다고 밝혀 앞으로 대외활동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도청 공무원들 “다행”= 주민소환투표가 결정되면 도지사 직무가 정지되기 때문에 도정 공백은 불가피했다. 도청 공무원들은 이를 우려하면서 주민소환투표 여부를 전망하면서 업무에 집중하지 못했다. 주민소환투표가 무산되자 안도하는 분위기다.

    한 간부는 “주민소환투표가 성사되면 도지사의 직무정지 등으로 아마도 도정이 힘이 빠질 것이고 공직사회도 느슨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그동안 너무 시끄러웠는데 이제 차분히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투표 무산= 경남도 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 제10차 위원회의에서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부 최종 심사를 벌인 결과, 투표 청구요건인 27만1032명(2015년말 기준 도내 유권자 10%)에 8395명이 부족해 ‘각하’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홍준표 경남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가 무상급식 지원 중단 등 책임을 물어 홍 지사를 상대로 추진한 주민소환투표는 서명부를 제출한 지 10개월 만에 일단락됐다. 운동본부는 지난해 7월 23일부터 서명운동을 시작해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2차례에 걸쳐 35만7801명의 서명을 제출했다.

    도선관위는 이 가운데 2만9659명이 미달해 주소 일부 누락 등 보정 가능한 8만1028명의 청구인 서명부 보정을 지난 8월 9일 운동본부 측에 요구했다.

    운동본부는 지난 8월 10일부터 24일까지 청구 서명부 보정 작업을 벌여 3만5249명의 보정 서명부를 제출했다. 도선관위는 26일 이에 대한 유·무효 심사에서 유효 1만6080명, 무효 1만9169명으로 결정했다.

    따라서 도선관위는 전체적으로 이름·생년월일·주소 등을 모두 정확히 적어 유효 처리된 서명은 전체 유권자의 9.69%인 26만2637명으로 확인했다. 주민소환투표 실시 요건에 8395명(0.3%) 부족했다.

    앞서 지난해 7월 16일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무상급식 중단, 공공의료기관인 진주의료원 폐원 등 각종 정책 결정과 추진 과정에서 홍 지사 권력남용과 독단으로 인한 비민주적 전횡이 극에 달해 주민소환을 통해서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며 도선관위에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을 하면서 주민소환 운동을 시작했다.
     
    이학수·이상권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학수,이상권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