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6월 21일 (금)
전체메뉴

최만순의 음식이야기 (180) 군만두

소 넣어 만든 만두를 찐 후 팬에 구워
인체에 기·혈 보충해 혈액순환 도와

  • 기사입력 : 2016-04-14 02:00:00
  •   
  • 메인이미지


    음식양생에선 건강을 이렇게 말한다. 건강은 사람을 기다려 줄까. 건강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사람이 건강을 찾아서 스스로 해야 한다. 단순히 건강이 생존의 수단으로 한정될 때에는 어찌 될까. 그 범위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삶의 의미인 목적을 띠게 될 때는 어찌 될까. 건강의 깊이가 달라지고 확장된다. 인생에는 사람들 모두가 각자 자신에게 꼭 맞는 일이 있다. 그리고 그 일을 통해 성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은 그 자체가 즐거움이고 희망이자 보람이라고 말한다.

    지난 11일 미국에서 슈퍼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고 발표했다. 이는 선천성 난치병 유전자를 갖고 있어도 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지금까지 대부분 유전자 연구는 병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는데 주력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유전자가 어떻게 건강을 유지하는지 분석했다.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 치료법 개발 못지않게 중요하다. 이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부터 같은 이론이다. 인생에서 건강은 가장 감사해야 할 대상이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슈퍼 유전자 외에도 많이 있다. 그 많은 방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하루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이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이 음식, 즉 밥을 등한시하고는 건강을 유지할 수가 없다.

    청명 시절은 온갖 봄꽃이 핀다. 누구나 집안에 있지 않고 밖으로 나가고 싶다. 봄꽃을 피어나게 하는 천지의 기운을 사람들은 느낌으로 안다. 그 기운들은 인체 뇌의 능력도 최고조로 높아지게 한다.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면역 저항력도 높아진다. 그러나 몸이 따라가지 못하고 뒤처지게 되면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 우선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에 무리가 온다. 심장병이 쉽게 발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고혈압, 만성기관지염, 폐렴, 신장염, 빈혈, 폐결핵, 급성발열, 급성감염, 신장결석 등 이런 질병이 차례차례 순서대로 발생하게 된다. 혈관 내부에 쌓여 있는 나쁜 찌꺼기를 배출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목이버섯, 양파, 생강, 마늘, 천연식초, 황주, 토마토 등이 도움이 된다.

    ▲효능- 기혈양허(氣血兩虛)한다. 인체에 기와 혈이 부족한 것을 보충해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재료- 만두피 100g, 동충하초 10g, 인삼 10g, 두부 50g, 배추김치 100g, 닭가슴살 150g.

    ▲만드는 법- 소 넣어 만든 만두를 찐 후 식혀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최만순 (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