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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06일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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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사천공항 활성화 대책 위원회’ 어떻게 활동하나

교통망 확충·관광상품 개발해 수요 늘린다
도·사천시·대한항공 등 12곳 참여
지역산업 연계 발전대책 등 수립

  • 기사입력 : 2015-08-10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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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6일 한국공항공사 사천지사 회의실에서 경남도, 도의원, 사천시, 진주시, 남해군, 대한항공, 공항공사, 사천상의 등 12개 기관 관계자 30여명이 사천공항 활성화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천시/


    이용객 감소로 노선폐지 논란이 끊이지 않는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해 경남도와 사천시, 항공사, 한국공항공사가 협의회 구성을 추진한다.

    경남도는 지난 6일 오후 한국공항공사 사천지사 회의실에서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간담회’를 갖고 사천공항을 서부경남의 명실상부한 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사천공항 활성화 대책 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천성봉 경남도 도시교통국장, 경남도의회 박정열(사천1)·박동식(사천2)·양해영(진주1) 의원, 대한항공 박경호 상무, 사천·진주·남해 교통부서 공무원 등 12개 기관 3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대한항공의 사천~김포노선 운영실태 보고와 활성화를 위한 자구 노력을 듣고, 사천시와 한국공항공사의 사천공항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실태·대책= 사천~김포 노선 탑승률은 2010년 46.0%에서 올해 상반기 36.8%로 떨어졌으며 사천공항 이용객 수도 2000년 88만명에서 2014년 12만3000명으로 크게 줄었다.

    대한항공은 사천~김포 노선 탑승률 감소와 관련, 대전~통영 고속도로 개통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았다.

    박경호 대한항공 상무는 지난 6월 ‘사천-김포 노선 운항 중단 계획’ 발표 배경에 대해 “메르스 사태로 2800억원의 수익 손실이 예상돼 비용절감 차원에서 나온 얘기였다”면서 “하지만 지자체와 지역민의 노선 유지 요구가 커 이를 철회하게 됐다. 반드시 살려야겠다는 게 우리 의지”라고 강조했다.

    박정열 도의원은 경남 서부권 7개 지자체에 거제·통영·고성을 합한 10개 지자체가 사천공항 영향권이라며 관련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박동식 도의원은 경남도와 사천시가 마련한 사천공항 활성화 지원 조례를 다른 시·군으로 확대할 것을, 양해영 도의원은 사천공항과 지역산업을 연계한 발전전략 수립과 공항과 연계한 교통체계를 주문했다.

    경남도는 2011년 11월 ‘지역공항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 조례’를, 사천시는 2012년 1월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 조례’를 각각 만들어 항공사 운항에 따른 손실금 일부를 지원할 근거를 마련했다.

    사천시 관계자는 “사천공항은 장기적으로 항공국가산단 완공과 MRO 사업 유치확정 등 항공 산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국제공항으로 승격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과제·전망= 경남도는 이날 간담회 내용을 바탕으로 사천공항 활성화 방향을 설정하고, 사천공항 활성화 협의회 구성과 공항접근 교통망 개선, 대한항공 측의 항공연계 관광상품 개발 등을 실천 안으로 선정했다.

    지자체의 항공사 손실금 지원에 대해 천성봉 도시교통국장은 “항공사 손실금을 지원하는 건 가난한 사람을 돕는 사회복지와 달라서 애매모호한 측면이 있다. 각 지자체들도 온도차가 있다”며 다소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천 국장은 그러면서도 “사천공항 활성화 실무협의회가 구성되면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한 후 서부권 부시장·부군수회의에 상정, 서부권 지자체의 협조로 사천공항의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달 경남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박정열 도의원은 사천공항의 국제공항 추진을 주장했고, 홍준표 지사는 “밀양에 신공항을 유치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천공항을 미국 시애틀공항 같은 국제적인 공항으로 키우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정오복·이상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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