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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북] 해양플랜트지원센터 국제분원 유치가 우선- 이회근(사회2부 부장)

  • 기사입력 : 2014-10-13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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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제는 삼성·대우 양대 조선소의 부단한 노력으로 조선·해양플랜트산업 세계 1위 도시 자리를 고수하고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거제미래 100년 먹거리 사업’으로 만족하려면 준비해야 할 일이 많은 것 같다.

    양대 조선소는 35년의 짧은 역사 속에서 세계 1위 자리에 올라서기까지 조선기자재 국산화율도 60~70%선까지 함께 끌어올리는 등 성공가도를 달려왔다.

    그러나 지난 2008년 하반기에 불어닥친 세계 경제의 장기 불황으로 조선 경기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양대 조선소에 100% 의지했던 사내 협력사 중 일부는 문을 닫았고, 사외 협력사 중 일부도 도산하는 등 전문인력이 거제를 떠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와 조선업계는 이 같은 불황을 타결하는 해법으로 가스와 오일을 생산·정제·분류 등을 할 수 있는 해양플랜트산업이 ‘거제를 비롯한 경남, 국가 미래의 먹거리사업’이라며 이에 초점을 맞추고 육성한 지 7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정부는 ‘창조경제’를 부르짖고 경남지역 특성에 맞도록 지역별 특화산업의 지원에 나서면서 거제는 ‘해양플랜트산업지구’로 지정됐다. 정부 지원으로 지난해부터 거제시 장목면에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고, 시는 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한국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 유치에 대한 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노력을 다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 지정된 해양플랜트 특화산업단지를 국가산업단지로 변경 후 오는 2020년 말까지 사업비 1조여원을 들여 사등면 사곡만 일원에 공유수면 330만㎡를 매립하는 데 시는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나 해양수산부 등이 공유수면 매립을 통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전제 조건으로 전체 면적 중 60%는 육지부, 40%는 해수부 비율을 맞춰야 한다고 제시했다.

    시가 추진하는 계획은 공유수면 매립이 90%이며, 국도 14호선과 공유수면 사이의 육지부는 10%에 불과해 현지 여건에서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육지부 60%를 어떻게 맞출지, 1조원의 사업비 확보, 입주업체 유치 등 난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궁금하다.

    양대 조선소는 해양플랜트산업 위주의 사업재편이 수년 전부터 진행돼 야드의 체계도 자리를 잡았다. 국내 중소기업들이 생산하는 세계 최고 품질의 해양플랜트기자재를 생산하고 있지만 제대로 납품을 못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온다.

    해양플랜트기자재 시험인증센터 국제분원 거제 유치를 위해 양대 조선소와 경남도, 거제시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적극 나서야 한다.

    이회근 사회2부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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