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7일 (토)
전체메뉴

[디지털라이프] 이 앱 있으면 '스마일 추석'

  • 기사입력 : 2013-09-16 11:00:00
  •   


  • #창원에 사는 동식이네는 명절마다 합천에 있는 할머니 댁에서 차례를 지내고 남해에 있는 외가를 거쳐 집으로 돌아온다.

    300㎞ 넘는 거리에 보통 때보다 2배 이상 시간이 걸리는 명절 여행에 반드시 필요한 동반자는 바로 스마트폰.

    운전하는 아버지를 빼면 게임 삼매경인 동식, 메신저로 수다 떠는 동생, SNS 댓글 달기에 바쁜 어머니까지 모두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

    할머니 댁에 도착해 오랜만에 만난 친척들과 반갑게 인사하고 안부를 묻는 것도 잠시,

    금방 저마다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며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든다. 동식이네만의 모습이 아니다.

    #지난 6월에 결혼한 새댁 현정 씨는 시가에서 보내야 할 이번 추석 걱정이 태산이다. 제대로 해본 적 없는 차례 음식을 장만하고,

    낯선 시댁 친척들을 대면할 생각을 하면 행여 실수라도 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장보기와 음식 마련에 도움이 될 정보를 찾아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쉬지 않고 있다.

    이번 추석에는 함께 놀고, 이런저런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이용해 가족애를 돈독하게 다져보는 것은 어떨까?



    하하호호 스마트폰으로 온가족이 함께 놀아요

    ◆전통놀이 앱= 명절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전통놀이 ‘윷놀이’를 스마트폰으로도 즐길 수 있다.

    진짜 윷을 던지는 것처럼 스마트폰을 잡고 흔들면 화면 안에서 윷말이 자동으로 도, 개, 걸, 윷, 모 중 하나의 결과를 보여준다. 화면에 그려진 윷판에서 말을 직접 앞뒤로 이동시켜 놀이를 할 수 있다. 스마트폰 화면 위에서 바로 할 수도 있지만 명절 분위기를 살리고 가족 여럿이 함께 즐기려면 제시된 윷판을 보고 종이에 직접 그린 다음 편을 나눠 놀이를 하면 된다.

    또 다른 전통놀이로 투호던지기 앱도 있다. 풍속과 풍향에 따라 화살을 잘 조준해 넣는 것이 핵심이고, 난이도도 나누어져 있어 흥미를 더한다.

    어플리케이션 마켓에서 키워드 ‘윷놀이’ 또는 ‘전통놀이’로 검색하면 다양한 우리 고유의 놀이를 구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혼자 웃고 즐기지 말고 가족이 함께 둘러 앉아 즐거운 전통놀이에 도전하는 것도 좋다.



    쓱싹쓱싹 가계도 하나로 촌수 호칭 완전정복

    ◆패밀리맵 앱= 남편의 고종사촌 여동생을 뭐라고 불러야 할까? 아내의 이모는 나를 뭐라고 부를까?

    명절에는 평소에 찾아보기 힘들었던 친척들을 찾아보고 인사를 나눈다. 하지만 왕래가 뜸하거나 촌수가 먼 친척들은 얼굴은 물론이고 이름이나 호칭을 일일이 다 기억하기 어렵다. 이럴 때 이 앱을 활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패밀리맵 앱은 가계도를 직접 만들어 보면서 촌수와 호칭을 정리하고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림을 그리듯 한 명씩 추가해가며 해당되는 위치에 놓으면 자동으로 호칭과 나와의 관계가 정리돼 가계도로 나타난다. 친가와 외가는 물론 시가와 처가 등 관계도도 그릴 수 있고 얼굴 사진을 넣거나 연락처, 생일 등을 메모해 관리할 수 있다. 자녀 교육용으로 효과적일 뿐 아니라 서로 눈을 맞추며 친근하게 호칭을 불러주면 친인척 간 친밀도도 높아지지 않을까?




    뚝딱뚝딱 차례상 차리기도 어렵지 않아요

    ◆상차리기 앱= 올리면 안 되는 생선과 과일, 해서는 안 되는 양념, 까다로운 차례 음식 장만법과 홍동백서, 어동육서, 좌포우혜, 조율이시 등 매번 헷갈리는 차례상차림은 명절에 꼭 풀어야 하는 암기 숙제 같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도움을 받으면 상차림도 어렵지 않게 뚝딱 해낼 수 있다. 최근에 나온 명절 차례상차림 앱에는 각 지역별로 다른 차림법이 세부적으로 잘 설명돼 있고 대상마다 다른 지방 쓰는 방법, 차례 지내는 순서도 소개돼 있다.

    특히 차례상에 올릴 음식을 만드는 법이 상세히 나와 있는 앱에 눈을 잡는다. ‘올댓 명절요리’라는 제목의 앱에는 추석요리, 설날요리, 명절요리 등으로 세분화돼 있으며 두부전, 동태전 등 전요리를 비롯해 산적, 도라지나물, 약밥, 송편 등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의 재료와 조리법을 알기 쉽게 보여준다.

    이 밖에도 ‘추석의 정석’, ‘제사의 달인’ 등 차례상차리기 앱을 통해 서로 음식 장만 노하우와 정보 등을 공유하면 자연스럽게 이야기꽃이 피며 보다 친밀해 질 것 같다.



    장바구니 가격 휴게소 정보 여기서 확인하세요

    ◆알뜰한 장보기, ‘어바웃 쇼핑지도’= 추석 장보기는 평소보다 더 신경이 쓰이기 마련이다. 각 유통점포별 할인뉴스와 가격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쇼핑도우미 앱도 눈여겨볼 만하다. 유통점포별 위치와 영업시간, 행사상품이 안내되며 가격비교도 할 수 있다.

    ◆휴게소 정보, ‘하이 쉼마루’= 고속도로별 각 휴게소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앱이다. 노선별로 어떤 휴게소가 있는지,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가까운 휴게소가 어디인지 검색할 수 있고, 테마별 추천 주유소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어떤 휴게소에서 차량무상 점검을 받을 수 있는지도 조회된다.

    김희진 기자 likesky7@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희진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