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30일 (화)
전체메뉴

유권자가 묻고 후보자가 답한다 (15·끝) 산청·함양·거창·합천

항노화산업 육성 방안·거창구치소 입지 변경 입장은

  • 기사입력 : 2016-03-31 22:00:00
  •   
  • 산청·함양·거창군 선거구에 합천군이 포함되면서 서북부경남을 아우르는 거대 선거구가 됐다. 도내에서 상대적으로 발전이 덜 된 지역인 탓에 지역개발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지만, 교육도시로 알려져 있는 거창의 경우 거창구치소 문제가 장기간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강정수(51·함양군 함양읍)씨는 “낙후된 서북부경남을 항노화산업의 메카로 발전시키겠다는 말들이 많이 나돈다. 항노화산업의 발전 방향 및 성공 조건, 서북부경남에 미치는 실질적인 효과에 대해 생각하는 바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했다.

    ‘학교앞 교도소 반대 범거창군민대책위원회(범대위)’ 대변인인 류현덕(52·거창군 거창읍)씨는 “거창교도소를 교육도시 거창의 학교밀집지역 주변에 설치하는 게 옳다고 생각하는지, 현재의 위치가 옳지 않다면 이를 외곽으로 반드시 이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좀 더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인지, 또 외곽으로 이전해야 한다면 대체부지 선정 방식과 기존 부지 활용방안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거창교도소의 공식 명칭은 시행자인 법무부의 안에 따르면 거창구치소이지만, 범대위가 교도소라고 규정하고 있는 견해를 존중해 질문에서 거창교도소로 표기했다.
    메인이미지


    ◆항노화산업 육성 방안

    ▲새누리 강석진 후보= 항노화산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먼저 약초 재배단지 확충을 통한 안정적 원료공급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또 전략적 투자분야를 선택해 집중 지원하고, 1·2·3차 산업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제고해 한방시설과 관광자원을 접목한 미래형 고부가가치산업으로 키워야 한다. 여기에 수요자 중심의 항노화 기술개발이 추진되고, 효율적 기업지원 시스템과 서부권의 공동브랜드를 만들어 차별화된 체류형 치유·힐링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서북부경남 50년 먹거리가 될 수 있다.

    항노화는 크게 한방, 양방, 해양 항노화로 구분되는데, 지리산과 덕유산, 가야산을 끼고 있는 경남서북부권(산청·함양·거창·합천)이 항노화산업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산청군의 한방약초, 함양군의 산양삼, 거창군의 힐링온천, 합천군의 휴(休)체험 등 한방테마에 요가, 스파, 명상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체류형 관광산업으로 발전되면 서북부경남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4개 지역 올해 전체 예산 1조5856억원의 10%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더민주 권문상 후보= 고령화시대의 화두로 웰빙이 대두되면서 노화의 속도를 지연하고 질병을 예방해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도록 하는 항노화산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북부지역의 항노화산업은 사업대상에 포함되는 모든 시·군, 특히 거창, 함양, 산청, 합천이 가진 장점을 살려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 산청군의 한방과 약초산업, 합천군의 기능성 채소 재배와 연구단지, 함양군의 항노화 기능성 식품 제조, 거창군의 항노화 힐링특구에 따른 항노화 힐링랜드 조성 등 지역별로 특화하여 서북부권역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생산단지 조성과 더불어 항노화 연구단지 조성, 주변 관광요소와의 연계를 통한 의료관광사업화, 엑스포를 통한 경남 서북부의 항노화산업 홍보로 항노화산업 브랜드의 대표 브랜드로서 이미지를 확보해야 한다. 항노화산업 성공의 핵심은 결국 특화와 차별성,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통한 마케팅이다.

    ▲국민의당 윤석준 후보= 산지가 많고 약용식물이 풍부한 우리 지역 특성에 잘맞는 사업이다. 이 산업을 대대적으로 키워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무소속 김홍업 후보= 통계청 2010년 고령화 통계에 따르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11.0%이며, 한국의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인 서북부경남 중 합천군과 산청군은 65세 이상(2009년 기준)이 각각 30.0%와 29.4%로 전국 시·군·구 중 상위 5위와 9위에 올라 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할 발전방향이 항노화산업이다. 또 발전방향으로는 사람 중심 정치, 농민 중심 정치가 이뤄져야 한다. 농사를 지어도 자녀의 대학교육이 가능하게, 농업을 자신의 직업으로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해야 한다.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입법기관인 국회의원이다. 국회의원이 항노화 관련법을 제정하고 시행 단계에서 점검을 통해 계속 개정하는 등 주민들의 요구에 맞게 법이 밑받침돼야 한다.

    메인이미지
    거창구치소가 들어서는 거창읍 성산마을 일대의 현재 모습./서영훈 기자/


    ◆거창구치소 입지 변경 여부

    ▲강석진= 거창구치소 신축사업 예정지 1㎞ 내 11개의 학교가 있다. 아파트가 몰려 있는 인구밀집지역이므로 이 주변에 설치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다. 거창구치소 입지 변경 여부는 군민의 이익, 거창군 미래, 교육도시 이미지, 군민의 화합에 미치는 영향 등에 따라 판단할 것이다. 외곽으로 이전할 수 있다면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곽으로 이전할 경우, 대체부지 선정은 법무부의 의견을 들어 결정해야 하며, 기존 부지는 거창의 미래에 부합할 사업이 무엇인지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결정하겠다.

    ▲권문상= 많은 국책사업이나 지자체의 사업 추진에 있어 주민 의사수렴 절차가 미흡하거나, 주민들의 요구 또한 무시되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거창구치소가 애초 학교밀집지역에 들어서는 것은 잘못된 선택이며, 더구나 반대 주민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절차, 구치소 유치 과정의 하자가 있는 것으로 판단해 현 부지에 설치하는 것은 반대한다. 이러한 거창구치소는 반드시 외곽으로 이전해야 하며, 그럴 경우 대체부지 선정은 법무부와 거창군, 전문기관과 주민이 함께 참여해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윤석준= 교육단지 인근에 구치소를 설치하는 것은 잘못이다. 구치소 입지를 정하기 전에 군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이 문제다.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생각이기 때문에 주민 의견을 수렴 후 입지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 기존의 부지는 교육시설을 유치하거나 매각 후 아파트 또는 전원주택 단지로 개발하면 된다.

    ▲김홍업= 학교밀집지역에 교도소를 건립하는 것에 반대한다. 거창지역은 이미 전국적으로 명품 교육지역으로 유명하다. 특별한 산업 기반이 없는 거창지역의 가장 특별한 장점을 교도소로 가리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일부는 교도소 건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교도소를 우리 지역에 꼭 세워야 한다면 국가 소유 산자락에 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가 소유의 산자락에 교도소를 지어 재소자들이 안전하게 교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 구치소를 외곽으로 이전할 경우, 기존의 부지에는 주공아파트를 건립하겠다. 아파트를 지어 젊은 세대들이 교육특화지구인 거창에 유입되도록 하겠다.

    서영훈·서희원·김윤식 기자

     

    ■  SNS 정책 제안 - 산청함양거창합천


    ◆이숙현(52·산청군 금서면)= 산청군이 군민의 염원인 지리산케이블카를 추진한 지 10년이 넘었다. 선거 때만 되면 국회의원 출마 후보들은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를 공약으로 들고 나오지만 아직까지 답보상태이다. 하루빨리 지리산케이블카가 설치되기를 바라는 군민들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촉구한다.

    ◆윤광일(56·함양군 함양읍)= 함양지역은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역이다. 그러나 지역경제에는 도움이 안된다. 지난해부터 추진하는 함양~울산 고속도로 공사가 2017년 준공 예정이지만 함양지역에는 공사가 시작되지 않고 있다. 하루빨리 함양에도 공사가 시작되길 바란다.

    ◆진학덕(58·거창군 가조면)= 거창을 지나는 고속도로는 광주~대구고속도로뿐이다. 남부내륙철도도 고령~합천을 통과하는 것으로 예정돼 있다. 광주~대구고속도로가 4차로로 확장되면서 그나마 교통여건이 개선됐지만 여전히 교통오지다. 창원, 부산, 울산권과 수도권 교통여건은 불편하다. 함양~울산 고속도로가 빨리 개통되기를 바란다. 완전개통 전이라도 북함양JCT와 거창JCT 구간만이라도 조기에 착공, 개통되면 수도권과 전북 충청권과의 교통문제가 해결된다.

    ◆이기호(46·합천군 합천읍)= 합천은 국가 교통정책에서 경제적 논리에 부적합하다는 이유로 그동안 철저히 소외된 지역이었다. 합천의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남부내륙 고속철도 및 함양~합천~울산 고속도로의 조기 착공을 위한 대책을 제시했으면 한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서영훈,서희원,김윤식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