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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30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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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지리산케이블카 건설’ 환경단체-경남도 입장

환경단체 “난개발 우려·주민 갈등 부추겨”
경남도 “소규모 벌목으로 환경훼손 적어”

  • 기사입력 : 2015-09-09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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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환경운동연합 대표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8일 도청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경남도가 함양군과 산청군을 잇는 지리산케이블카 건설을 추진하자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환경단체는 산림 환경 훼손과 난개발을 우려하면서도 경남도가 사업 추진을 위해 산청과 함양을 잇는 케이블카 단일화로 꼼수를 부린다는 입장이다. 반면, 경남도는 우려할 만한 환경훼손은 없으며 단일화 노선으로 양 지자체의 숙원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어서 지리산케이블카 건설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단체 입장= 경남환경운동연합, 지리산생명연대 등 5개 환경단체는 8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리산케이블카는 절대 안 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사업추진을 밝힌데 이어 경남도와 산청군, 함양군이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것을 지적하며 “홍 지사가 산청군, 함양군에서는 마치 환경부가 지리산 케이블카 허가를 영호남 각각 1곳씩 해 주기로 한 것처럼 호도하며 지역주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단체들은 지난 2012년 지리산케이블카 사업을 부결시킨 환경부의 재검토 입장에 대해 “영호남 통틀어 1곳”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산청군 중산리에서 장터목까지 케이블카 노선과 함양군 백무동에서 장터목까지의 케이블카 노선을 합쳐서 하나의 노선이라고 주장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천혜의 자연보고인 지리산을 황폐화시키고 어떠한 실익도 없이 주민들의 갈등만 유발시키는 지리산케이블카 계획을 당장 철회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경남도 입장= 도는 수년간 산청군과 함양군의 숙원사업이었던 지리산케이블카 건설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2년 산청군과 함양군, 전남 구례군, 전북 남원군 4개 지자체가 환경부에 지리산케이블카 건설을 신청했다. 하지만 당시 지리산 권역에 4개 지자체나 동일 사업을 신청해 환경부는 단일화에 대해서는 재검토할 것을 밝히며 모두 부결시켰다.

    이에 도는 최근 설악산케이블카가 승인된 데다 산청군과 함양군을 잇는 단일 노선으로 추진한다면 지리산케이블카 건설 승인에 대한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 관계자는 “환경부가 내세운 단일화 조건은 통틀어 1곳이 아니라 영남과 호남 각각 1곳이다”고 말했다.

    도는 산림훼손에도 큰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지주와 정류장 등에 벌목할 부분이 있지만 면적이 넓지 않다”며 “과거 공법에는 선로구역을 벌목했지만 현재의 공법으로는 선로 벌목이 없어 산림훼손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망= 환경단체의 반발에도 도는 내주까지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도는 당초 산청군이 추진했던 중산리~제석봉 구간 5.3㎞, 함양군의 백무동~망바위 구간 3.4㎞를 잇는 구간을 설정해 총 길이는 10㎞ 내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용역 결과가 나오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환경부에 계획안을 신청할 예정이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향후 시민단체들과 공동 협의체를 만들어 지리산케이블카 건설 반대를 위한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어서 지리산케이블 건설을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용훈 기자 yhkim@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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