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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8월 03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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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 조선소 경쟁력 강화 등 2027년까지 2조원 투입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대책 발표
민관협의회서 전문가 의견수렴 도출
도내 조선업 매출 34조원까지 확대

  • 기사입력 : 2021-05-17 21: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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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도가 도내 조선산업 활력을 위해 2027년까지 2조 1757억원을 투입한다.

    도는 17일 이 같은 내용의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대책(이하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19년 18조5000억원인 도내 조선업 매출액을 2027년 34조원까지 늘리고 고용인원도 5만여명에서 9만여명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18면

    경남도가 17일 거제시청에서 경남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발표한 뒤에 경남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지원 협약식을 갖고 있다./경남도/
    경남도가 17일 거제시청에서 경남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발표한 뒤에 경남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지원 협약식을 갖고 있다./경남도/

    ◇활력대책 마련 배경= 이날 발표한 조선산업 활력대책안은 ‘경상남도 조선산업 민관협의회(이하 민관협의회)’가 도내 조선산업 현장 및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도출한 대책안이다. 민관협의회는 지난 2019년 도지사와 창원·거제·통영·고성 시장·군수,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성동조선 대표, 시민단체, 민주노총·한국노총 노동계 대표, 조선업계 관계자 등 각계 전문가 20명이 참여해 도내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발족한 협의체다.

    도는 민관협의회의 의견을 수렴해 ‘세계 1위 조선해양산업 강국’을 비전으로, 중소조선소와 기자재업체에 대한 ‘어려움 극복대책’과 ‘미래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5가지 과제를 도출했다.

    세부적으로는 △조선 기자재 업체 활력 회복 △중소형 조선소 경쟁력 강화 △친환경 선박 확대 지원 △스마트 조선산업 중점 육성 △조선산업 생태계 강화 등이다.

    이날 김 지사는 “조선산업과 경남은 운명공동체”라며 “단지 어려움을 극복하는 수준을 넘어 경남의 미래성장동력, 미래먹거리로써 잘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산업이 나아가야 할 세 가지 방향은 협력을 통한 상생,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대형조선사와 함께 중소형 조선사 및 기자재업체의 동반성장”이라며 “활력대책을 통해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우리 경남이 그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대 과제 들여다 보니= 도는 우선 조선 기자재 업체 활력 회복을 위해 1864억원을 투입한다.

    5월 말에 끝나는 창원시 진해구와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등 조선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군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건의한다. 또 대중소 조선소 간 연계협력을 통해 LNG 기자재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성능시험 인증 장비 사용료 및 시제품 제작 지원도 확대한다.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 250억원과 중소기업 육성자금 300억원 등을 조선업종에 우선 배정한다.

    또 중소형 조선소 경쟁력 강화를 위해 1564억 원을 투자한다. 통영과 고성 중심의 선박 수리개조 생태계를 조성하고, 해상풍력 하부구조물과 부유식 플랜트 제작 등 중형조선소의 혁신성장개발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소형조선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형조선소 특화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도는 친환경 선박산업 확대를 위해 ‘저탄소 선박’과 ‘무탄소 선박’ 산업을 본격 육성하는 데 4192억 원을 집중 투입하고, 저탄소 선박산업 육성과 관련해 LNG추진선 핵심기술과 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LNG 유지보수 기술개발, 500MW급 중소형 선박용 LNG추진시스템 등 개발을 추진한다.

    무탄소 선박산업에 있어서는 수소와 암모니아 추진선 핵심기자재 실증, 20톤급 친환경 수소연료 추진선박 건조, 무탄소 규제자유특구 등을 본격 추진한다.

    무인선박과 특수선박 등 차세대 선박산업 육성과 야드 스마트화에도 1280억원을 투입한다. 또 신조선 건조 중심의 조선산업을 선박 전주기 대상으로 확장해 조선업 생태계를 강화를 위해서도 1조 2857억원을 투입한다.

    ◇1호 과제 첫발 내디뎌= 도는 이날 조선산업 활력대책 1호 사업으로 대우조선해양, BNK경남은행, 경남신용보증재단, 경남조선해양기자재조합과 특례자금 지원 협약을 했다. 경남도, 대우조선해양, 경남은행이 경남신용보증재단에 50억원을 출연했다. 조선업은 해운사가 조선소에 배를 발주해야 일감이 생기는 ‘주문형 조립산업’이다. 설계·자재 계약 등 절차를 거쳐 ‘스틸커팅’(철판 절단)을 시작으로 하는 건조 착수까지 수주 후 보통 1년 6개월∼2년 정도 시간이 걸린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남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 5배인 250억원 이내에서 경남 조선기자재 업체에 특례보증을 한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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