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8일 (일)
전체메뉴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新팔도명물] 진해만 피조개

발그레 바다향, 오동통 겨울 맛

  • 기사입력 : 2023-12-22 08:04:50
  •   
  • 살이 붉게 보여 피조개로 불려
    지방 적고 단백질·철분 많아
    수험생·임산부 영양보충 도움

    1970년대 이후 양식 본격화
    가공품 많아 연중 즐길 수 있어
    무침·탕수육 등 요리법도 다양

    피조개는 우리나라 서남해안에 주로 분포하지만 진해만산이 품질이 가장 우수해 진해 특산물로 꼽힌다.

    피조개는 크기가 12㎝ 정도로 꼬막조개류 가운데 가장 크며 수심 5~50m의 고운 모래펄에서 서식한다. 12월 찬바람이 불면 피조개 수확이 본격 시작된다. 피조개는 혈색소가 다른 패류와 달리 헤모시아닌이 아닌 헤모글로빈이다. 이로 인해 살이 붉게 보이기 때문에 피조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피조개 가공품을 해동한 회./진해수협/
    피조개 가공품을 해동한 회./진해수협/

    피조개는 다른 조개에 비해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은 데다 빈혈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철분과 헤모글로빈이 다량 함유돼 있어 임산부의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여기다 두뇌개발에 우수한 시스테인과 타로신이 함유돼 있어 수험생의 영양보충에도 좋다. 특히 타우린이 많아 시력회복 및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오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식욕증진과 소화기능을 도우고 갈증을 멈추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피조개는 봄에 파종해 2년째 되는 해 12월부터 채취를 시작해 이듬해 5월까지 수확한다. 서식지인 바다환경이 좋을 때인 1970~1980년대는 매년 수확하기도 했다. 오늘날 진해수협의 위판량은 호황기의 10분의 1 수준인 연 1000t 정도로 금액은 100억원 정도다.

    피조개 속살은 벌건 피가 흐르고 살도 붉어 보여 보기만 해도 자양강장제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그 때문인지 애주가나 식도락가들이 정력식품으로 자주 찾았다. 예전 서민들은 피조개를 겨울철에 주로 먹었지만 지금은 가공품이 많아 사시사철 신선한 피조개를 만날 수 있다.

    진해만에서 채취한 피조개.
    진해만에서 채취한 피조개.
    진해만에서 채취한 피조개.
    진해만에서 채취한 피조개.
    진해만에서 채취한 피조개.
    진해만에서 채취한 피조개.

    ◇피조개 생산= 오늘날 피조개는 95% 이상 양식이고 양식피조개 중 진해만산을 최고로 친다. 자연산 채취 작업을 하는데 들어가는 돈만큼 수익이 나지 않아 대량생산을 위해 양식으로 바뀌었다. 국내 수산물 양식이 본격화된 건 1960년대 후반이었으며 그중 대표적인 것이 피조개 양식이었다. 1968년 정부의 지원과 함께 일본 수출의 물꼬를 튼 것도 이때였다.

    담수와 해수가 만나는 진해만은 피조개 양식에 최적지였다. 파도가 세지 않고 조류의 흐름도 적당했다. 무엇보다 피조개가 서식하기 좋은 무르고 깨끗한 펄을 진해만은 가지고 있었다.

    이후 1970년대 중반 들어 진해만은 거의 피조개 양식장으로 변했다. 이 시기에 국내 최초로 피조개 종묘 배양도 성공했다. 연구진이 연구를 시작한 지 10년 만이었다. 당시 정부가 피조개 수출이 달러를 벌어들이는 박스로 판단, 집중 육성을 위한 융자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1980년대 중반에는 생산량이 정점에 달해 한 해 생산량이 5만여t에 이르고 수출액만도 1600억원에 이르렀다. 일본사람들이 먹는 초밥용으로 수요가 많았고 그 질이 우수해 일본 사람들은 진해만 피조개를 아카가이(일반 피조개)라 부르지 않고 ‘진카이’ 라 부르며 특별히 대했다 한다. 이후 1990년대 들어 수온상승 등 서식환경이 나빠지면서 대량 폐사와 종패 부족이 이어졌다. 종패 생존율이 40~50%에 이르던 것이 1~2%대로 떨어지면서 연간 생산량은 2만t 아래로 떨어졌다. 200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연간 많게는 2000t, 적게는 1000t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일본 수출도 거의 끊기고 생산량도 줄어 내수용 판매량을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피조개 손질작업.
    피조개 손질작업.
    피조개 가공품을 해동한 회./진해수협/
    피조개 가공품을 해동한 회./진해수협/

    ◇피조개 판매= 피조개는 날것도 팔지만 요즘은 대부분 가공해서 판매하고 있다. 진해수협 수산물 판매장을 통하면 다양한 피조개 가공품을 만날 수 있다. 지난해부터 피조개 제품이 해군의 식재료로 납품되고 있고 일부 기업체들도 식재료로 구입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한다. 1970~1980년대 일본 수출로 품귀현상이 빚어질 때는 서민들은 피조개를 먹을 엄두도 못내었다. 이제는 다양한 가공품으로 주문만 하면 집에서도 피조개를 먹을 수 있게 됐다.

    지역에 따라 피조개는 새꼬막(고흥 여수 서천 당진 등), 뉘비꼬막(함평), 뉘비조개(고창), 털꼬막(진도 장흥 광양 하동 남해 등), 놀꼬막(북평 해남), 참꼬막(고금도)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진해수산업협동조합 김용선 대리는 “청정만인 진해만에서 생산되는 피조개는 대부분 가공해서 소비자들에게 팔고 있지만 그 인기는 여전하다”며 “피조개를 드시고 싶은 분은 진해 수협(☏055-545-7201)으로 주문하시면 연중 신선한 피조개를 맛볼수 있다”고 말했다.

    다양한 피조개 요리들.
    다양한 피조개 요리들.

    ◇피조개 요리= 피조개를 먹는 법은 다양하다. 우선 간단히 먹는 법은 피조개 회와 무침이다.

    △피조개 회 : 피조개 10개, 초고추장, 상추, 깻잎. 1. 피조개는 포장지를 찢지 않은 상태에서 해동한다. 2. 해동된 피조개를 접시에 담아 상추, 깻잎과 함께 먹는다.

    피조개 무침.
    피조개 무침.

    △피조개 무침 : 피조개 10개, 오이, 고추, 양파, 양념 등 1. 오이당근, 양파, 고추를 썰어 넣는다. 2. 간장, 다진마늘, 식초, 깨소금 등으로 양념을 만든다. 3. 잘 버무려 무친다.

    피조개 불고기.
    피조개 불고기.

    △피조개불고기 : 피조개 20개, 양파, 피망, 표고버섯, 참기름, 양념물, 키위 1. 양념물에 참기름과 키위를 넣어 30분 숙성시킨다. 2. 숙성된 양념물이 끓을 때 피조개를 넣어 살짝 익힌 뒤 곧바로 끄집어낸다. 3. 양파, 피망, 표고버섯 등 채소를 넣어 익힌다. 4. 익힌 피조개를 다시 넣어 요리한다.(너무 오래 익히면 질기다)

    이 외에도 피조개 탕수육 등 다양한 요리가 있다.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