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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19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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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원칼럼] 어린이·고령자 등 보행약자 사고 제로화 방안- 진형익 창원특례시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 기사입력 : 2023-10-25 19:4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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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린이, 고령자 등 보행약자의 보행사고가 줄지 않는다.

    경남경찰청에 따르면, 경남의 어린이 교통사고는 2020년 492건, 2021년 479건, 2022년 473건으로 매년 400건 이상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스쿨존 사고는 2020년 25건, 2021년 19건, 2022년 29건으로 역시 줄어들지 않고 있는데,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 발생한 사고가 제일 많았다.

    고령 보행자의 교통사고 현황도 비슷하다. 경남의 교통사고 중 65세 이상 보행자 사고는 2020년 33%, 2021년 34%, 2022년 35%로 매년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보행사고를 줄이기 위해 관계 기관에서는 무엇을 하는 것인가? 경남경찰청은 스쿨존 지역에 암행·특별 단속을 펼쳤고, 경남교육청은 통학 안전 시스템인 ‘안전아이로’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중앙 및 지방정부는 관계 기관과 협의해 무인단속기 및 과속방지시설 등 교통안전 시설물을 확대·설치하고 각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횡단보도 설치도 관심이 많다. 횡단보도에 입체감을 부여한 ‘착시형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에 맞춰 불이 점등되는 ‘LED 횡단보도’ 또는 ‘활주로형 횡단보도’, 이외에도 스쿨존이나 노인보호구역에서 볼 수 있는 ‘노란색 횡단보도’ 등이 있다.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사고가 줄지 않는 게 현실이다. 안전하게 아이 키우는 도시, 보행 약자의 안전이 보장되는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물리적인 차량 속도제어 방법이 해답이다.

    어린이보호구역, 노인보호구역을 설정하고 노란색으로 구역을 표시하고 있지만, 이는 차량의 물리적 속도를 제어할 순 없다. 또한 보행약자 보호가 최우선인 구역조차, 차량 통행의 효율성을 위해 점멸 신호로 운영하고 있어, 운전자 스스로 속도를 줄이기 쉽지 않다.

    보행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 인식도 중요하지만, 차량 속도를 줄이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물리적 속도를 제어시키는 ‘고원식 횡단보도’ 확대·설치를 건의한다.

    고원식 횡단보도는 도로의 표면보다 약 10㎝ 높게 만들어진 횡단보도다. 횡단보도가 과속방지턱 형태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결국 고원식 횡단보도에서는 차량 신호가 파란불이거나, 점멸하고 있어도 주행속도를 30㎞/h 이하로 줄여야만 한다.

    구조적으로 살펴보면 보행로보다 턱이 낮은 기존 횡단보도와 달리, 고원식 횡단보도는 횡단보도 자체가 보행로 높이로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보행 약자에게는 턱없는 보행권을 보장할 수 있고, 운전자는 높은 위치의 보행자를 인지할 수 있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스쿨존, 노인보호구역, 우회전 횡단보도 등 보행사고가 우려되는 곳에 물리적으로 차량 속도를 제어시킬 수 있는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확대해야 한다. 적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방법이며, 내부 지침으로도 설치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다.

    지방정부와 관련 기관에서 우리 지역의 보행사고 제로화를 위해 고원식 횡단보도 확대 및 의무화에 많은 관심을 두길 바란다.

    진형익 창원특례시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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