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과거신문보기   |  
2022년 01월 29일 (토)
전체메뉴

[열린포럼] 디지털인으로 살아갈 준비가 되어 있나- 이은결(경남소상공인 연합회 부장)

  • 기사입력 : 2021-10-18 20:01:26
  •   

  • 판이 바뀌고 있다. 우린 ‘디지털인’으로 살아갈 준비가 되어 있나. 코로나19 이후 비즈니스 디지털 채택이 5년 당겨졌다고 하고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로 인해 도시 대기질 지수(AQI)가 200에서 20으로 감소했다고도 하고 ‘네이버 실검’이 사라지고 국가 경계선이 무너졌다. 국민의 안전성은 더욱 중요시되어가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의 막이 내리고 디지털 시대가 열린다고 한다. 모든 분야의 경계선이 무너지는가 하면 융합으로 각 분야의 시너지가 높아지기도 한다. 과학의 발달로 산업이 발전하고 인류가 성장했지만 자연이 파괴되어 인류의 생존을 위험 받고 있는 시점에 코로나19를 통해 경각심이 높아졌고 자연환경에 대한 의식 변화가 일어나고 기후변화 대응에 국가들이 나서고 있다. 이런 변화의 속도에 우리의 체감온도는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대부분 일상이 멈췄다고 하지만 세상은 돌아갔고 변화 속도는 상상을 초월했다. 그저 넋을 빼놓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패닉 상태로 2년을 보내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코로나19 이전 생활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해졌고 우린 이 변화에서 적응과 공존해야 한다. 위드 코로나로 과거와 미래를 이어가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바로 포스트 코로나가 온다. 지속될 변화하는 개인 생활, 새로운 일터, 기후 혁명 등에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고민하고 자각해야 한다.

    미래학자들은 대면 접촉 기피현상이 도래해 비대면 관계의 일상화로 디지털 기반의 의사소통 증가와 외식이 줄어들면서 또 다른 음식 문화가 자리 잡고 온라인으로 모든 이들과 소통하는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이 확장되어가고 있으며 소비성향도 대량 구매에서 감성 위주의 소비가 높아지고 온라인 쇼핑 플랫폼 확대로 개인의 취향과 가치 소비가 높아질 것이며 공동이익을 위한 개인정보 활용 확대로 개인들의 정보에 대한 자각도 필요하다고 한다. 저출산 및 고령화에 국가적 준비를 해야 하고 공유경제의 중요성과 재생 에너지, 빈부의 격차 심화에 대한 예측을 하고 있다. 지금도 늦지 않다. 버튼만 누르면 시류에 올라탈 수 있는 마지막 시간이라 본다.

    이젠 음식, 생활필수품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세상이다. 오히려 노년층일수록 더 살기 편한 세상이 디지털 세상이다. 누군가가 만들어가고 있는 세상에서 깨어있기만 하면 많은 것을 누리면서 공존할 수 있다. 오히려 살아온 경험치로 더 나은 디지털 세상살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치열한 생존을 위한 비즈니스에 몸담고 있는 이들은 앞서가버린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 나에게 맞는 공부를 찾아 나만의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가야 한다. 즉,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해 위드 코로나 시대에 공부를 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국제 비즈니스 전략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 마우로 F. 기옌의 저서 ‘2030 축의 전환’이라는 책 내용 중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지금의 세상은 2030년이 되면 사라지고, 사람들은 지난날을 돌아보며 이렇게 말할 것이다. 세상이 그렇게 급박하게 돌아갈 때 나는 뭘 하고 있었지?’ 정말 무서우면서도 경각심을 갖게 하는 내용이며 깊은 생각을 하게 한다.

    위기는 대담함과 학습을 요구도 하지만 기회도 동반된다. 우리는 자각하고 배워나가야 한다. 누구는 만들어가는 디지털인으로, 누구는 배워가는 디지털인으로, 그리고 함께 공존하는 디지털인으로. 아니면 그저 바라만 보며 확장해 나가는 디지털 세상에서 소외돼 격차에 대한 탄식만 하는 과거인으로. 우리에게 함께 할 가족과 친구, 동료가 있다. 그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해야 한다.

    이은결(경남소상공인 연합회 부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