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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02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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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 신규 국가산단 예타통과에 집중해야 한다

  • 기사입력 : 2024-01-04 18:5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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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 신규 국가산단을 조성하기 위한 행정절차가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창원시 의창구 북면, 동읍 일원에 340만여㎡ 규모로 조성되는 신규 산단은 지난해 3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지정을 받았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이 후보지가 오는 2026년 신규 국가산단 대상지로 확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다 적극적이고 세밀한 행정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규 국가산단은 총사업비 1조 4125억원 상당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야 한다.

    주관 시행자인 LH가 지난달 말 기본계획 및 사업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했고, 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상반기 내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해 연내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 물거품이 되어 버린 국책사업이 많았기 때문에 염려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예타는 수요가 충족돼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 신규 산단에 입주할 기업들이 많아야 한다. 창원에는 현대로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지정방산업체가 17개 있고 두산에너빌리티 등 원자력산업 핵심기업과 170여개의 협력사가 입주해 있어 유리한 상황인 것은 틀림없다. 창원시가 실시한 사전 입주 수요조사 결과를 봐도 200여개 기업이 입주 의향을 보이고 있어 수요 충족에는 문제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7조9000억원의 직접투자와 15조20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 직접고용 1만8000여명과 5만200여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기대돼 경남경제가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입주기업 공동활용 연구시설과 인증시설 구축, 투자보조금 확대, 기회발전특구와 국가첨단산업 지정 등 유인책을 철저하게 마련해 기업입주 추가 수요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그린벨트 해제, 진입도로 개설 등 산단입지 인프라 개선 계획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 경남의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경남도와 창원시가 모든 역량을 집중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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