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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전기차 보조금 지난해보다 줄었다

  • 기사입력 : 2024-03-18 08:0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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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용차 기준 1230만~1790만원 확정
    국비 지원 감소 탓 최대 50만원 줄어
    거창 1790만원으로 전국서 가장 많아


    전국 지자체들의 전기자동차 보조금 규모가 속속 확정되면서 전기차 구매전이 본격화된 가운데 경남 지역 보조금은 지난해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올해 도내 전기자동차 보조금은(승용차 기준) 지자체별로 최소 1230만원에서 최대 1790만원으로 확정됐다. 이는 지난해 보조금이 1280만원에서 1830만원인 것과 비교하면 소폭 감소한 규모다.

    지자체별로 보면 창원, 진주, 통영, 사천, 김해, 밀양, 거제, 양산, 함안, 창녕, 고성, 남해, 하동, 산청, 함양이 한 대당 1230만원을 지원한다. 의령은 1450만원, 합천은 1690만원, 거창은 1790만원이다. 거창의 보조금은 전국에서 가장 많다. 지자체는 국비와 도비, 시·군비를 합친 금액을 전기차 보조금으로 지급한다. 지자체 재정 상황에 따라 보조금 규모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보조금이 줄어든 것은 정부의 국비 지원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올해 전기 승용차 구매 국비 보조금은 지난해보다 30만원 줄어든 650만원으로 책정됐다.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기준 또한 5500만원으로 지난해 보다 200만원 낮아졌다.

    아울러 올해 경남도 전기차 보급 목표는 1만1171대로 지난해보다 1068대 많아졌다. 차종별로 보면 △승용차 5899대 △화물차 3853대 △승합차 199대 △이륜차 1220대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정부 방향이 전기차 보급 확대보다는 자동차 제작 지원 강화로 가는 것 같아 지원이 줄어들었다. 목표 대수가 지난해보다 많아진 것은 다시 수요가 늘어나면 예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다”면서도 “보조금이 줄어들고, 이미 전기차가 많이 보급돼 수요가 줄어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가 적은 거창, 합천 같은 군 단위 지역들이 보조금을 많이 지원하고 있다. 인구 유입 효과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최근 전기차 보급률 증가, 보조금 감소,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국내 전기차 선호도는 하락세를 보인다. 현대차는 최근 아이오닉5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 신차 가격을 동결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판매 성장률이 둔화하며 국내시장이 첫 역성장하는데 따른 대응 조치로 풀이된다.

    창원에서 직장을 다니는 방모(27)씨는 “연말 신차를 구입하기 위해 전기차를 알아봤지만, 보조금이 줄어들고 충전 문제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며 “창원 같은 대도시는 충전 시설이 잘 갖춰져 있지만, 주말 외곽지역으로 여행이라도 가면 충전할 곳이 공공시설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수소차를 합친 도내 친환경차 누적 등록 대수는 총 14만3766대다. 이중 전기차는 3만6225대로 전년도(2만2740대)보다 59.3% 늘었다. 박준혁 기자

    박준혁 기자 pjhn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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