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5일 (목)
전체메뉴

“할매니얼 트렌드에 약과도 오픈런”…약과 판매량 급증

  • 기사입력 : 2023-04-09 10:08:45
  •   
  • "포천에 유명 약과 판매점이 있는데 오픈런을 하지 않으면 도무지 살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당근마켓에서는 2배가 넘는 가격에 판매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직장인 A씨)

    "최근 CU에서 신제품 약과가 나와 구매하러 네 군데를 돌아다녔는데 모두 품절이었습니다. 편의점에서 발주를 하려고 해도 1분이면 동이 난다고 하더라고요." (직장인 B씨)

    [CU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CU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가 인기를 끌며 전통 과자인 약과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입소문을 탄 제품을 사기 위해 약과 판매점 앞에 오픈런을 하는 경우가 생기는가 하면 '약겟팅'(약과+티켓팅)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다.

    9일 업계에 따르면 CU가 지난달 출시한 '이웃집 통통이 약과쿠키'는 SNS에서 입소문을 타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파리바게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파리바게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기 카페 '이웃집 통통이'와 CU가 협업한 제품으로, 빅사이즈 약과가 쿠키 위에 올려져 있다.

    이러한 인기에 지난달 29일∼지난 5일 CU 약과 상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8.3%나 늘었다.

    다른 편의점도 상황은 비슷하다.

    GS25는 롯데 미니쌀약과, 삼립 미니약과, 삼립 조청모약과, 효성 무직타이거찹쌀손약과 등 약과 상품군의 지난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6.8% 성장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이마트24의 약과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다.

    식품업체들도 다양한 약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지난달 말 출시한 약과타르트는 출시 2주 만에 약 10만개가 팔렸다.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의 허니글레이즈드 약과도 지난 1월 출시 이후 낱개 기준 약 120만개가 팔렸다.

    던킨은 당초 허니글레이즈드 약과를 설맞이 기획 제품으로 출시했는데, 인기가 높아지자 상시 판매를 결정했다.

    도넛 브랜드 노티드는 지난 1∼2월 전통 디저트 브랜드 '만나당'과 협업해 궁중 약과 스콘을 한정 판매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약과는 'K-디저트'라는 수식어가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약과를 타르트, 휘낭시에, 쿠키 등과 조합하는 등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