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8일 (목)
전체메뉴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新팔도명물] 김천 샤인머스켓

멈추고 시포도 멈출 수 없는 맛

  • 기사입력 : 2022-09-29 21:54:58
  •   
  • 프리미엄 포도의 대명사로 알려진 ‘샤인머스켓’ 포도. 경북 김천은 샤인머스켓 포도의 주산지다. 일찌감치 샤인머스켓 포도 재배를 시작한 김천은 재배면적과 생산량에서 독보적으로 앞서며 프리미엄 포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10월이 제철인 샤인머스켓 포도는 씨가 없어 껍질째 먹을 수 있으며 과실이 단단하고 식감이 아삭하며 씹으면 망고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김천에서 생산되는 샤인머스켓 포도는 당도표시·등급제, 김천시장 품질인증제 등 품질관리에 성공하며 전국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한 농부가 샤인머스켓 포도를 수확하고 있다./김천시/
    한 농부가 샤인머스켓 포도를 수확하고 있다./김천시/

    ◇‘스윗 포도! 샤인 김천!’ 2022 김천포도축제= 김천시는 샤인머스켓 포도가 지역의 대표 소득작물로 떠 오르자 매년 7월에 개최하던 ‘김천자두·포도축제’를 7월 자두축제와 10월 포도축제로 분리해 개최키로 했다. 올해 처음으로 분리 개최되는 2022 김천포도축제는 ‘스윗 포도! 샤인 김천!’를 슬로건으로 오는 10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김천종합스포츠타운 주차장에서 열린다.

    샤인머스켓 포도 성출하기에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7일 오후 5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초청 가수 김경호, 유지나, 김양 등이 출연하는 스윗&샤인 콘서트가 열리고 축제 기간 중 하루 2회 ‘황금포도 미로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매일 오후 2시 행사장 메인 무대에서 네이버 스토어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 판매 방송을 진행해 현장에는 생동감 넘치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온라인에서는 고품질의 김천 샤인머스켓 포도를 실시간으로 판매한다. 더불어 김천 버스킹, FM 포도, 포도의 달인 등의 이벤트를 통해 김천 샤인머스켓 포도를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축제는 농촌체험페스티벌 행사와 연계해 농특산물직거래장터, 체험판매홍보존 외에도 로컬 농부 예술가의 길, 팜핑 존, 파머스 마켓, 와이너리 피크닉 존, 작은 공연 및 영화관, 포토존 등을 상설 운영으로 축제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김충섭 김천시장이 샤인머스켓을 홍보하고 있다./김천시/
    김충섭 김천시장이 샤인머스켓을 홍보하고 있다./김천시/

    ◇김천, 전국 포도재배 면적의 21% 차지, 수출도 탄력= 경북 김천은 전국 최대의 포도 주산지다. 2022년 기준 5760 농가에서 2505㏊의 면적에 포도를 재배해 3만6896t의 포도 수확이 예상된다. 이는 전국 포도 재배면적의 21%에 달한다.

    김천에서 생산하는 포도는 샤인머스켓 품종뿐만 아니라 캠벨, 거봉 등 다양한 포도가 생산된다. 이 중 김천시 전체 포도 재배면적의 47%에 달하는 1188㏊에서 샤인머스켓 포도가 생산된다. 재배 농가도 3164 농가로 대다수의 농가에서 샤인머스켓 포도를 재배하고 있다.

    출하를 앞둔 샤인머스켓./김천시/
    출하를 앞둔 샤인머스켓./김천시/

    이처럼 지역 특화 작목으로 자리 잡은 김천포도는 68년 역사를 자랑한다. 1954년 평화동에서 2975㎡의 부지에 포도 묘목을 심었던 것이 시초다. 1980년대에는 하우스와 비가림 시설을 설치해 전국에서 제일 먼저 포도를 출하했고 1990년 이후 전국 제1의 포도 생산지로 발돋움했다.

    김천은 2006년 포도산업특구로 지정됐으며 2010년 지리적표시제 제62호로 등록됐다.

    다양한 포도를 생산하던 김천은 일찌감치 샤인머스켓 포도의 상품성에 주목했다. 김천지역은 토양에 게르마늄 함량이 높고 일교차가 커서 착색이 고운 최고급 포도가 생산된다. 직지천과 감천의 맑은 물과 토양오염이 없는 사질양토 등 천혜의 환경에서 생산된 고품질의 포도는 저장성이 좋고 타 지역보다 맛과 향기, 당도가 높다. 껍질째 먹는 샤인머스켓 포도는 수확기 당도가 평균 18 브릭스(Brix)이며 특유의 은은한 향이 있어 수출에 적합한 고품질 포도 품종이다. 김천시는 샤인머스켓 포도가 가진 해외 시장에서의 상품성에 주목해 적극적인 수출 장려에 나섰다. 2017년 샤인머스켓 포도를 1㎏당 2만원이라는 높은 가격으로 64t을 수출했고, 매년 수출물량이 증가해 2021년 139t, 2022년 215t으로 늘어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김천 샤인머스켓의 품질관리를 위해 비파괴 당도검사기를 이용해 당도 측정을 하고 있다./김천시/
    김천 샤인머스켓의 품질관리를 위해 비파괴 당도검사기를 이용해 당도 측정을 하고 있다./김천시/

    ◇당도표시·등급제, 김천시장 품질인증제로 브랜드 관리= 김천시는 2021년부터 샤인머스켓 포도에 대해 경북도내 최초로 당도표시 및 등급제(일반, 프리미엄)와 김천시장 품질인증제를 실시해 브랜드 관리에 나서고 있다.

    당도표시·등급제는 김천시 과실 공동브랜드인 ‘김천앤’ 포장재를 지원 받아 사용하는 생산자단체가 샤인머스켓 포도를 출하 시 16 Brix±1(일반 박스) 또는 18 Brix±1(프리미엄 박스)을 의무적으로 표시하고 만일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리콜에 대해서도 생산자가 직접 책임을 지도록 하는 ‘리콜 책임제’를 말한다.

    김천시장 품질인증제는 18 Brix±1의 프리미엄 박스의 경우 농협 공선출하조직에 한해 신청을 받아 제대로 된 재배와 품질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생산단계에서부터 철저히 관리하고 이들 중 현지심사를 거쳐 ‘김천시장 품질인증스티커’를 부착하도록 해 프리미엄급으로 가격 차별화를 유도하고 있다. 김천시는 10개 지역농협 ‘김천앤’(김천시 과실공동브랜드)과 협조체제를 구축해서 ‘당도표시·등급제’와 ‘김천시장 품질인증제’를 통해 김천 샤인머스켓을 전국 최고의 포도 브랜드로 키워가고 있다.

    매일신문 신현일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