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4일 (수)
전체메뉴

늘어진 ‘세월의 흔적’ 내 눈에서 지우려면…

[눈 처짐에 따른 다양한 수술법]
피부 노화·중력, 이마근육·눈살근 작용 등 원인
노화·눈 처짐·주위 주름 정도 따라 맞춤형 수술

  • 기사입력 : 2022-02-21 08:25:06
  •   

  • 상안검 수술, 처진 피부·근육·지방조직 제거

    눈썹하거상술, 눈썹밑 두꺼운 피부 절개로 교정

    내시경이마눈썹거상술, 눈주위 주름 등 개선

    눈 처짐의 정도와 눈 주위의 주름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수술을 통해서 처짐과 주름을 해결할 수 있다. 널리 행하여지는 눈 수술은 크게 3 가지로 상안검수술, 눈썹하거상술, 그리고 내시경이마눈썹거상술이 있다. 노화의 정도에 따라서 수술을 결정할 수 있는데 우선 노화의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수술이 어떠한 경우에 적합한지 알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니엘성형외과 윤상호 원장과 함께 눈 처짐에 따른 다양한 수술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눈 처짐 원인은= 눈을 경계로 위쪽부분에 생기는 주름은 주로 얼굴표정근육이 작용하여 생긴다.

    이마근육의 작용으로 수평으로 주름이 생기게 되며, 눈살근과 눈썹주름근의 작용으로 미간 주름이 생기게 된다. 눈가쪽에서는 눈둘레근의 작용으로 눈가 주름이 생기게 된다. 상부 눈 주위에는 눈둘레근과 안와격막이 약해지고 안와지방패드가 처짐으로 까마귀발 주름이 더 심해지고 윗눈꺼풀의 처짐과 불록함이 생긴다. 이마와 윗눈꺼풀 피부는 노화와 중력의 영향으로 나이가 많아질수록 아래로 처져 내려오게 된다. 이로 인해 윗눈꺼풀이 처져 내려와서 시야가 점점 가려지면 눈을 크게 뜨기 위해 이마근육이 점점 강하게 수축하여 자연히 이마에 주름이 생기고 깊어지게 된다.

    눈썹처짐은 이 외에도 좀 더 복잡한 원인이 있다. 이마 상부 2/3는 섬유성 결합조직으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으나 눈썹을 포함한 이마의 아래부위는 이러한 결합조직이 없어 이마의 운동성이 커서 눈을 위로 움직일 때에 이마에 주름이 잡히며 많이 움직인다. 따라서 운동성이 큰 이마의 아랫부분이 피부 노화와 중력의 영향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아래로 처지게 되고 이러한 처짐을 보상하기 위해 이마근은 처진 조직을 다시 상부로 당겨 올리기 위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비후되고 오히려 이마에 깊은 주름이 패이게 된다. 또한 눈가쪽 피부가 아래로 처져 내려와 눈가 주름을 더 심하게 만들고 결국 접혀서 짓무르거나 시야를 가리게 된다. 원시에 의한 시력 변화로 가까이 있는 것을 보기 위해 또는 습관적으로 미간을 찌푸리게 되어 미간 주름이 깊어지게 된다. 이런 노화현상을 이해하고 처짐의 정도와 눈 주위의 주름정도를 파악한 후에 개선 정도를 결정해야 그에 맞게 적합한 수술을 정할 수 있다.

    ◇상안검 수술= 처진 피부와 근육 및 지방조직을 잘라내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다. 처져 내려온 조직을 원래 위치로 올려주는 수술이 아니라 처져 내려온 것을 쌍꺼풀 선을 기준으로 잘라주는 수술이다. 처진 피부를 잘라내는 동시에 눈을 뜨는 거근을 조작하여 눈매교정이나 안검하수 교정을 같이 할 수도 있다. 즉 눈을 크게 해주는 수술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그래서 처짐이 심하지 않고 쌍꺼풀을 새로 만들거나 교정해야하는 경우에 시도할 수 있다. 노화의 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상안검을 할 때 잘려나가는 피부 조직은 얇은 피부조직으로 쌍꺼풀 형성에 적합한 피부조직이다. 상안검 수술에 적합한 사람은 쳐짐이 심하지 않으면서 쌍꺼풀을 가지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수술이다. 그 외에 분들은 위의 증상을 해결해줄 수 있는 다른 수술과 병행해서 상안검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눈썹하거상술= 눈썹하거상술은 눈썹밑부분에 두꺼운 피부와 연부조직을 잘라내서 처짐을 해결해준다. 기존의 쌍꺼풀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그 모양을 변하지 않게 하면서 빨리 회복하고자 할 때 적합한 수술이다. 상안검 수술이 자연스러워지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리지만 눈썹 밑 절개를 통한 눈썹 거상술은 일주일만 지나도 자연스러워 보인다. 또한 기존의 자신이 가지고 있던 쌍꺼풀의 모양을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자연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다. 늘어진 눈꺼풀을 제거하고 싶었지만 수술 후 강하고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될까 무서워 못했던 분들에게 특히 권할 만한 수술 방법이다.

    상안검과 눈썹하거상술은 눈처짐을 어느 정도 해결해주는데 좋은 수술이기는 하나 눈주위의 주름을 해결할 수는 없다. 눈 수술 후에 주름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이 존재한다. 그리고 처짐으로 인해서 눈과 눈썹사이가 두툼해 지는 현상 또한 개선 시킬 수가 없다. 이럴 경우에는 내시경이마눈썹거상술을 통해서 전반적인 노화현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내시경이마눈썹거상술= 눈주위에서 일어나는 노화현상을 가장 좋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다. 주위 피부 얇아지거나 꺼짐이 동반되지 않았을 경우에 10~15년 전의 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게 이 수술의 목적이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이마와 미간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물론 윗 눈꺼풀에도 많은 변화가 생긴다. 흔히 주름이 많아지면 사람이 나이만 들어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상에도 변화를 미치게 된다. 노화가 일어난 후 이마주름, 미간 주름, 눈가주름 등이 많아지고 깊어지면서 나이 들어 보이는 것도 있지만 인상을 보면 어둡고, 우울하고 답답해 보이고, 사납게 보이기까지 한다. 이런 이유는 바로 눈썹의 처짐으로 인해 눈썹과 윗 눈꺼풀의 거리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환자가 윗눈꺼풀이 처져 내려오게 되면 눈꺼풀이 무겁다. 시야가 좁아졌다, 눈가가 짓무른다 등을 호소하며 늘어진 윗눈꺼플의 피부를 절제하면서 쌍꺼풀 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거의 많은 경우에 단지 윗 눈꺼풀의 피부의 늘어짐이 문제가 아니라 눈썹처짐에 그 원인이 있다. 이럴 경우 내시경이마눈썹거상술을 통해서 교정해야 한다.

    눈은 사람의 인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처짐 때문에 수술을 하더라도 처짐만 해결되었다고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처짐은 해결되었지만 인상이 무섭게 강하게 변하였다면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많이 떨어진다. 본인의 처짐의 주위의 주름 정도에 따라서 수술 후에 모습이 어떨지 대략적인 모습을 수술전에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수술을 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지 본인의 상태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그래서 수술에 앞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도움말= 다니엘성형외과 윤상호 원장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