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사설] 특례시 앞둔 창원, 교통안전지수 관리 필요하다

  • 기사입력 : 2021-10-06 21:46:32
  •   
  • 창원시가 교통안전지수가 최하위권인 전국 16곳에 포함됐다고 한다. 국회 이은주(정의당) 의원이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2019년도 기초자치단체별 교통안전지수’자료에서 전국 227개 지자체 중 창원을 포함한 16곳이 교통안전 최하위 지수를 받았다. 경남의 수부 도시가 여기에 이름을 올린 것이니 교통안전에 관한 한 명예롭지 않은 모양새가 됐다.

    교통안전지수는 인구, 자동차, 도로 등 교통 여건 대비 교통 사고율을 기초로 자치단체별 교통안전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표다. 이는 각 지자체가 교통안전문제에 대해 다양한 고려를 하는 계기가 되고, 그에 따른 미비점을 개선하는 동기도 된다. 계획 도시로 조성된 창원시가 이처럼 낮은 교통안전지수를 기록한 이유는 많을 것이다. 일단 구 창원, 마산, 진해가 하나의 동시로 통합하면서 거대 도시로 탈바꿈한 과정에서 교통 환경 여건이 상대적으로 나빠졌을 것으로 이해한다. 여기에 보행자들의 무단 횡단 빈도나 운전 중 스마트 기기 사용 등도 지수를 나쁘게 하는 하나의 요인일 수 있다. 하지만 후자의 현상은 창원만이 겪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점에서 획기적인 개선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창원시는 내년 1월부터 특례시로 옷을 갈아입는다. 현재 104만명에 이르는 창원시는 서울보다 넓은 면적에 광역시와 맞먹는 경제력을 갖고 있다. 이런 대도시의 교통안전지수가 바닥권을 헤매고 있다는 것은 많은 시민들이 교통안전문제에 상대적으로 더 많이 노출돼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가 이 문제에 대해 더 많은 고민과 더 세심한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난해 말부터 교통 안전시설 개선과 도심 주행 제한 속도 하향 조치 등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와 사고 건수를 줄이고 최신 교통안전기술 도입 등을 통해 교통 안전도를 제고하는 시책을 추진 중이라고 하니 기대를 하지만 추진 속도는 더 높여야 한다. 당장 내년에 특례시로 이름을 바꾸는 대도시로 성장하는 것인 만큼 이에 걸맞은 높은 교통안전지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 동력을 집중해야 한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