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경남인] 중소벤처기업부 출범 한달 김정일 경남중소벤처기업청장

“기업인·소상공인 성공 지원에 최선 다할 것”

  • 기사입력 : 2017-08-24 07:00:00
  •   

  • 중소기업청이 1996년 개청 21년 만에 산업자원부 외청에서 중소·벤처·창업기업 정책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장관급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로 새 출발했다.

    지난달 20일 국회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데 따른 것이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에는 또 기존 산업자원부 소속이었던 테크노파크와 미래부 산하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중기부 소속으로 이관되면서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경남테크노파크와 경남창조경제혁센터 등 두 기관에 대한 컨트롤 타워와 함께 기존 중소기업 지원·육성 업무을 동시에 수행하게 되는 경남중소벤처기업청 김정일 청장을 만나 경남중소벤처기업청(이하 경남중기청)의 역할과 계획 등에 들어봤다.

    메인이미지
    김정일 경남중소벤처기업청장이 소상공인 지원과 일자리 창출에 대한 포부를 밝히고 있다./전강용 기자/

    - 먼저 중소기업청이 장관급 부처인 중기부로 격상된 데 대한 소감은.

    ▲중소·중견기업 정책 컨트롤 타워로서의 실질적인 역할을 주도할 수 있게 돼 매우 고무적이다.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일원화·집적화해 지역산업과 연계된 정책을 펼치고, 개별 기업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 또한 과거 지역 중소기업 지원책에서 인프라가 미흡한 지역이 소외되는 문제점과 지역 전략산업 중심의 지원과 개별기업 맞춤형 지원이 상충되는 문제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또 다른 부처와 대등한 관계에서 중소·중견기업 및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기업성장 단계에 따른 현장 밀착 지원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 경남중기청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상공인의 자생력 제고를 위해 창업·자금·인력·기술개발·수출·판로, 전통시장 현대화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의 역할을 맡고 있다.

    예비창업자와 창업자가 준비된 창업을 실패하지 않도록 창업보육공간, 창업자금 지원 등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층 일자리 확대를 위한 인력 매칭에 힘쓰고 있다. 또 지역 소상공인의 자생력 제고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자금 지원과 창업,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등을 지원한다.

    -경남테크노파크와 경남창조센터도 경남중기청 산하로 들어오면서 그 역할이 막중해진 것 같은데.

    ▲중기부의 출범과 함께 미래부·산업부·금융위의 업무 일부가 이관됐다. 이에 따라 지역 중소기업 육성의 핵심기구인 창조혁신센터, 테크노파크가 중기부 소속으로 관리·감독을 받게 됨으로써 지방중기청과 함께 새로운 지역혁신 거버넌스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중기부는 새로운 지역 중소기업육성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기획조정실장(1급)을 단장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지방중기청, 창조혁신센터, 테크노파크의 역할 정립 등에 대해 논의 중이다.

    예를 들면, 창조혁신센터를 지역 창업거점, 일자리 창출의 전진기지로 재편하고 테크노파크를 지역 특화산업육성, R&D 중심으로 재편 하는 등 다양한 방향들을 검토 중이다.

    기존 창조혁신센터, 테크노파크가 미래부와 산업부의 중소기업지원을 위한 지역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면서 지방중소기업청과 업무·역할 등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 대규모의 업무 재편이 불가피한 것은 사실이다.

    앞으론 지방중기청을 중심으로 세 기관이 역할 분담을 통해 지역중소기업 혁신거버넌스를 새롭게 구축, 그동안 각 부처별로 집행되는 지원사업들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재정립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지역 기업 육성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현재 경남은 조선·기계 등 주력산업의 위기로 중소기업들도 어렵다.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조선 관련 중소기업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자금운영’이다. 특히 최근 금융권에서 조선 업종이라는 이유만으로 대출·보증금 발급을 기피하거나 만기 연장을 거부하고, 대출 조건을 불리하게 변경하는 등 조선 기자재 업체가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다. 우리 청에서는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사업전환자금 및 R&D 연계로 사업다각화를 통한 경쟁력 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원하고 있다. 또한 거제조선희망센터에 창업교실을 설치, 우수 수료자에게 창업 준비금 500만원과 매출이 발생한 창업 성공자에게는 사업화 촉진자금 1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 현재 정부에서 적극 나서고 있는 창업·벤처 활성화가 수도권 위주로만 이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처방안은.

    ▲경남지역은 그간 조선, 기계·부품 산업의 호황에 기반한 안정된 경제 여건으로 창업에 대한 관심과 창업인프라, 창업·벤처 투자환경 등이 타 지역에 비해 부족하다. 창업·벤처 투자규모도 작년 328억원으로 전체 투자액 2조3000억원 대비 1.6%에 불과하고, 청년창업의 전초 기기인 창업선도대학도 창원대 1곳에 불과하다.

    이에 경남중기청은 수도권 벤처캐피탈을 초청해 도내 우수 스타트업과 연계하기 위해 ‘찾아가는 투자IR로드쇼’를 지난 6월 개최했고, 노하우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경남창업벤처포럼(연 5회)’ 개최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힘든 상황에서 높은 기술력과 위험을 극복하는 능력, 유연한 조직구조 등을 보유한 창업기업이 위기 돌파의 주역이라고 생각한다. 창업기업이 가진 특유의 도전정신과 혁신역량으로 좁은 국내시장을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 적극 도전해 주시길 당부드린다.

    메인이미지
    김정일 경남중소벤처기업청장이 소상공인 지원과 일자리 창출에 대한 포부를 밝히고 있다./전강용 기자/

    -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중소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어떤 식으로 하고 있나.

    ▲경남중기청 중심의 지원기관, 경제협·단체, 교육기관 등 인력지원협의회를 구성해 인력매칭 컨트롤 타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구인·구직 현장수요 맞춤형 일자리 매칭을 위한 채용박람회를 올해 15회 이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청년층이 중소기업 취업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중소기업 장기재직을 위한 ‘내일채움공제’ 가입 등 다양한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중소기업 취업을 기피하는 청년층을 포함한 국민 모두의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기업 규모에 대한 선입견 없이 내실 있는 중소기업으로 눈을 돌릴 수 있는 혜안을 가져주기를 청년층에게 당부드린다.

    - 글로벌 경기침제의 장기화로 어려운 지역민과 중소기업인들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서민경제의 뿌리라 할 수 있다. 작년 전체 수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경남지역 중소·중견기업 수출은 3.3% 증가하는 등 경제회복에 희망이 되고 있다.

    우리 경제는 IMF나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각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한 저력이 있고, 현재의 어려운 상황도 중소·중견기업은 슬기롭게 잘 극복할 것으로 본다. 중소기업 경영자는 일자리를 유지하고 만드는 애국자다. 중소기업인들께서는 경영을 하면서 어려운 일에 봉착 했을 때 혼자 고민하지 말고, 언제든지 편안하게 경남중기청의 문을 두드려 달라. 경남중기청은 중소·중견기업이 명실상부한 우리 경제의 주역이 되고, 소상공인의 체감경기가 살아날 수 있도록 지자체, 유관기관과 협력해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명용 기자 mylee@knnews.co.kr

    ☞ 김정일 경남중소벤처기업청장은?

    김정일(56) 경남중소벤처기업청장은 서울 출신으로 서울동성고와 호서대학교 경제과를 졸업하고 한성대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3년 국립공업기술원 행정주사보(7급공채)로 공직을 시작해 2004년 사무관, 2011년 서기관으로 승진한뒤 2015년 12월 강원중기청장에 부임했다. 올 2월 경남중기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명용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