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4일 (수)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9기 독자위원회 1차 회의

“보도방·보호자없는병원 기사 좋지만 후속보도 없어 아쉬워”

  • 기사입력 : 2012-02-24 01:00:00
  •   

  • 제9기 경남신문 독자위원회 첫 지면평가가 23일 오후 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정상윤 위원장의 진행으로 독자위원들이 지면평가를 하고 있다./김승권기자/ 





    경남신문 제9기 독자위원회 첫 회의가 23일 오후 4시30분 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독자위원 8명과 김순규 경남신문 회장, 조용호 부사장, 편집국 데스크 등이 참석했다. 김순규 회장은 제9기 독자위원회 출범식에서 독자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한 뒤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고, 경남신문에 관심 갖고 올곧게 발전할 수 있도록 채찍질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독자위원회는 이날 정상윤 경남대 교수를 제9기 독자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위원들은 학교폭력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전문적인 대안 마련이 없었으며, 마산지역 보도방 문제와 일부 보호자 없는 병원의 폭리, 행정구역 명칭의 이중적 표현문제 등을 잘 다뤘지만 후속 보도나 대안 제시가 없어 아쉬웠다고 지적했다. 또 맞춤법과 비문 오류, 편집의 리듬감을 개선하길 당부했다. 이어 롯데백화점 하청노동자 해고갈등과 남해·하동 선거구획 문제, 경남 교원 인사 문제, 국회의원들의 공약분석 등 신문사가 입장을 가지고 문제점을 해결해 주길 주문했다.


    ▲정상윤 위원장(경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번 달에도 학교폭력과 선거 관련 기사들이 많았다. 한 달간 지면을 평가해 달라.


    맞춤법 오류·비문기사 바로잡아야

    ▲허인수 부위원장(문성고 교사)= 지역 신문이 갖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맞춤법과 비문을 바로잡았으면 한다. 체육기사의 경우, 시간의 다급성이 있어서인지 문장 내 오류가 보인다. 선거 관련 여론조사에서도 ‘과반수 이상’이란 표현이 없어지지 않고 있다. 롯데백화점 창원점 하청노동자들의 갈등비화 기사와 관련해 옮고 그름의 판단을 내려야 하지 않을까 싶다. 신문사가 입장을 가지고 대안을 제시했으면 한다. 4200여 명에 이르는 도내 교원인사가 매년 늦게 이뤄진다. 교사 자녀들의 전학준비와 집장만 등 어려움에 당면해 있다. 교사들의 문제는 학생들에게도 돌아간다. 문제점을 바로 고쳐줬으면 한다.


    '농업인 직업병' 기사 참신…심층 보도를

    ▲승해경 위원(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 2월 14일 2면 ‘척추장애 딛고 서울대 정시모집 합격한 이호성군’ 기사를 봤다. 장애를 이겨낸 기사여서 좋았다. 1월 26일 6면 ‘간 큰 마산지역 보도방’은 기사는 좋았지만 후속기사가 없었다. 1월 31일 8면 ‘보호자 없는 병원, 환자는 봉인가’도 문제제기는 좋았지만 대안이 없었고, 1월 31일 12면 ‘농업인 3명 중 1명 직업병 앓는다’에서도 농부증에 대한 어려움을 제시해 참신했지만 심층적 취재가 없어 아쉬웠다. 1월 30일 2면 ‘새해 창원 명품커플 6쌍 탄생’에서 명품이란 단어는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대기업이나 전문직에게만 붙여지면서 신청자격조차 없는 사람은 상대적 박탈감을 갖는다. 2월 15일 1면 ‘대형마트보다 전통시장에 싼 것 더 많다’에서 도표로 품목과 가격을 같이 비교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고, 여성들의 정치 참여를 위해 고착된 부분도 짚어줬으면 한다.


    전체 흐름 알 수 있게 중앙소식도 실었으면

    ▲조성제 위원(원광종합건설 대표이사)= 경남신문 독자위원으로 활동하게 돼 개인적으로 기쁘다. 매일 신문을 5~6개를 볼 정도로 즐겨보고 있다. 경남신문이 지방소식을 담는 것은 당연한데 중앙소식은 거의 싣지 않고 있다. 사람들은 대체로 신문을 2개 이상 보지 않는다. 경남신문 하나로 전체 흐름을 바라볼 수 있게 중앙소식을 실어줬으면 한다.


    전통시장 상인들의 애로점 신경 써주길

    ▲권충웅 위원(창원시통합상인회 부회장)= 독자위원으로 열심히 활동하겠다. 경남신문은 도민을 대표하는 신문이다. 전통시장의 경우, 대형마트와 생존경쟁을 하고 있다. 현장에 가면 이해가 된다. 너무나 처참하다. 현장의 어려움을 살펴볼 수 있도록 전통시장의 애로점 등에 대해 신경 좀 더 써줬으면 한다.


    총선 출마자 경각심 갖게 의원 성과 분석을

    ▲정상윤 위원장= 학교폭력 문제의 심층적인 분석과 전문적인 대안이 없었다. 발로 뛰면서 이끌어내고 전문적인 대책을 만들어냈으면 한다. 19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출마자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18대 국회의원들의 성과를 분석했으면 한다. 1990년대 초 이후 경남신문 문화면이 약해진 것 같다.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 문화의 명맥을 잇고 있는 분들을 알릴 수 있는 종합적인 그림을 다시 그려줬으면 한다.


    학교폭력, 전문가 토론회 자리 마련하길

    ▲조경애 위원(창원YWCA 회장)= 실질적인 청소년 범죄예방과 전문가 토론회를 통한 학교폭력을 풀어갔으면 한다. 2월 20일 1면 ‘진단- 주5일 수업제’에서 구체적인 내용보다 포괄적으로 나와 아쉬움이 남았다. 2월 9일 6면 ‘어린이집의 은밀한 거래’ 보도 이후 철저히 감독했으면 한다. 1월 27일 12면 ‘정부 영유아 보육정책’은 궁금한 점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짚었다. 1월 30일 16면 CT와 MRI를 구분 설명했지만, CT에서 방사선이 얼마나 나오는지 자세한 내용이 없어 아쉬웠다. 불모산터널 개통을 앞두고 있는데, 진·출입로가 어디인지 설명해줬으면 한다.


    졸업 관련 기사 한데 묶어 게재했으면

    ▲우무석 위원((사)문자문명연구회 이사)= 졸업 시즌을 맞아 엇비슷한 기사들이 많았다. 요약정리했으면 좋지 않았는가 싶다. 2월 17일 12면 ‘건강기능식품 고르기’에서 오른쪽 상단에 그림이 배치됐지만 왼쪽은 너무 허전했다. 2월 9일 2면 ‘창원 팔룡동일까, 팔용동일까’에서 이중적인 표현의 문제점을 썼지만 대안을 제시하는 게 옳지 않았나 생각된다.


    선거법 위반 과태료 등 상세히 보도를

    ▲김동원 위원(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신문분과위원장)= 신항 명칭과 관련해 신항이 맞는지 부산항신항이 맞는지 혼란이 있다.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과태료와 포상금은 얼마인지, 총선 예비후보 비용은 어느 정도인지 도표로 크게 실어줬으면 한다. 남해·하동 선거구획 문제와 관련해 2월 20일 1면 ‘새누리당 경남 홀대하나’에 이어 21일 1면 ‘적법한 선거구 왜 죽이나’로 강하게 나가다가 22일 3면 ‘원칙 없는 선거구 인구기준 논란’으로 푹 꺼져버리는 느낌이다. 더 강한 논조로 선거법 기준을 마련했으면 한다.


    ▲이종구 사회부장(독자위원회 간사)= 독자위원님들이 지적한 여러 가지 부분을 데스크들이 함께 고민해 반영토록 노력하겠다.


    정리= 김정민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