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8일 (목)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8기 독자위원회 10차 회의

‘학대아동 쉼터가 없다’ 좋아… 통합창원시 청사 해법 모색을

  • 기사입력 : 2011-11-25 01:00:00
  •   
  • 24일 오후 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린 제8기 독자위원회 10차 회의에서 위원들이 회의에 앞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성민건기자/


    경남신문 제8기 독자위원회 10차 회의가 24일 오후 4시30분 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우무석 위원장을 비롯해 독자위원 4명, 정기홍 편집국장과 각 부 데스크가 참석했다. 정상윤, 박종출 독자위원은 서면으로 의견을 보내 왔다. 독자위원들은 학대받은 아동들이 쉴 수 있는 쉼터가 부족하다고 지적한 ‘학대아동 쉼터가 없다’ 등 기획기사를 칭찬했지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입시학원이 분석한 수능 난이도와 점수 전망’에 대해서는 신중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통합창원시 청사 문제와 창원 상남동 성매매 문제 등 난제에 대해서는 해법 모색과 심층 취재를 주문하면서 행정기관에 대한 언론의 올바른 감시와 견제도 당부했다.

    대장경 천년축전 결산 기사 미흡

    ▲우무석 위원장((사)문자문명연구회 이사)= 지난달부터 이달 중순까지 통합창원시 청사 문제 갈등이 증폭됐고, 노래방도우미 피살 사건도 발생했다. 노래방 사건은 여성단체들이 공동으로 문제점을 제기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악순환 고리 등 구조적인 문제점을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부분이 미흡했다. 대장경 천년축전 결산 기사 내용도 많이 미흡했다.

    부정확한 수능 점수 신중 보도를

    ▲허인수 부위원장(문성고 교사)= 지난달 독자위원회에서 지적했던 ‘고향사랑 향우회’에 대해 다시금 챙겨봤다. 11월2일 5면 ‘재진주 산청향우회’, 9일 5면 ‘재창원 함양향우회’ 등 여전히 상공계나 정·관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의 홍보일색이다. 지면이 낭비되지 않도록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향우회 소개’ 기사는 근거가 부족하다. 11월 3일 4면 ‘도, 교육청에 예산 198억 전출 안해’ 기사에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배경 설명과 함께 인터뷰도 실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11일 3면 ‘1등급 컷, 언어 92~95·수리 88~96·외국어 94~97점’ 보도는 정확도를 무시한 기사였다. 입시학원이 내놓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지만 수능 가·나군의 난이도가 다른데도 같이 평가해 정확하지 못했고, 보도 역시 신중하지 못했다. 다만 전국에서 경남만이 유일하게 가채점을 했는데, 이 부분을 파악했으면 오히려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국산·중국산 구별법 알려줬으면

    ▲조경애 위원(창원YWCA 회장)= 김해 경전철에 대한 문제점을 다루는 기사가 많았다. 지자체 예산낭비 사례로 수요예측에 대한 문제를 언급했다. 경전철이 이렇게 되기까지 전체적으로 짚어봤으면 한다. ‘학대아동 쉼터가 없다’ 기획기사의 지면이 일관성이 없다. 14일 6면 ‘중국산 소금, 국산 둔갑 조심’ 기사와 16일 12면 ‘가습기 쓸까?말까?’기사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국산과 중국산의 구별법’이나 ‘천연가습기 사용에 대한 다양한 방법’ 등을 함께 보도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성매매 피해자 구조적인 문제 접근을

    ▲승해경 위원(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 11월 들어 통합창원시의 청사 문제와 관련된 기사가 많았다. 창원시의회와 창원시장의 입장 등 다양하게 보도됐다. 하지만 시민의 시각과 입장은 빠져있다.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심층적인 접근과 정리가 필요하다. 11월 1일자 ‘국회가 아닙니다’는 사진기사의 경우, 제목을 잘 뽑았다. 통합창원시 청사문제로 창원시의회 의원 간의 몸싸움 장면이지만 국회가 연상되는데, 이 점을 잘 표현했다. 21일 1면·22일 2면·23일 3면 ‘학대아동 쉼터가 없다’는 기획기사는 여론 형성이 좋은 기사였다. 8일 2면 ‘어려운 이웃, 이들이 기댈 곳은…창원 노래방도우미 피살사건’의 제목이 동정을 유발한다. 기사는 동정을 유발하는 게 아니라 범죄 피해자고, 인권을 침해당했기에 제목에서도 범죄피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데 아쉽다. 아울러 성매매 피해자들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접근하면서 단속이 제대로 잘 되고 있는지 행정기관의 감시 역할을 잘 수행했으면 한다. 도가니 사건 이후 늘고 있는 성폭력 예방교육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 예방교육의 허점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11일 2면 ‘도민 1인당 빚 52만5000원 7년새 두 배 늘었다’에서 도표의 기준이 없어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었다.

    11월 노동계 관련 기사 많이 부족

    ▲김동원 위원(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신문분과위원장)= 8일 3면 ‘창원시 청사 소재지 조기결정 국회의원의 생각은’에서 주장만 실을 뿐 해결사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어 아쉬움이 남았다. 한진중공업 노사합의안이 통과하면서 민주노총 김진숙씨도 309일 만에 땅을 밟았다. 하지만 보도조차 되지 않았다. 11월에는 3일 ‘비정규직 보호법안 4년 “효과 없다”’, 17일 6면 ‘노조조직률 9.8%…34년 만에 한 자릿수로’ 등 노동계 관련 기사 2건으로, 노동계 기사가 전무하다 싶을 정도다. 노동계 관련 소식도 적극적으로 다뤄졌으면 한다.

    ‘지자체 예산 낭비’ 지속적 감시를

    ▲정상윤 위원(경남대 신문방송정치외교학부 교수)=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취재한 기획기사가 많았다. 특히 ‘지자체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는 기획기사는 주민의 이해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감시와 비판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 등 대안 제시가 요구된다. 이 밖에 통합창원시 청사문제와 주차단속에 따른 상인갈등, 음식점 위생관리 등 주민들의 삶과 관련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돋보였다. 8일자 1면 ‘비싼 경남 수돗물 줄줄 샌다’에서 경남의 수돗물이 비싼 이유와 누수 원인을 분석해서 대안을 제시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한미FTA 농민 어려움 헤아리길

    ▲박종출 위원(농업경영인 경남도연합회 회장)= 23일 4면 ‘한미 FTA, 경남에 미치는 영향은…농축수산물 직격탄’이라는 기사는 한미FTA 국회비준 통과 이후 나온 시의적절한 기사였다. 다만 ‘도내 농축산 분야의 역내 산업비중이 4.43%로 낮아 한미FTA로 인한 피해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은 생존권이 위태로운 농민들의 절절함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한 아쉬운 표현이었다. 21일 9면 ‘거창농가 토종약초로 FTA 맞선다’라는 기사 제목처럼 아무 농정시책에나 FTA 대응전략인 것 같은 표현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지양했으면 한다. 10년간 1000억원에 달한 화훼 로열티 해외지급 문제를 부각시키고, 국산품종 개발상황을 소개·독려한 11월 22일 12면 ‘종자, 금보다 비싼 농업 반도체’ 기사는 참 돋보였다.

    보도자료 의존치 않고 심층취재 주력

    ▲정기홍 편집국장= 학대아동 등 소외계층과 지자체 예산낭비 사례, 창원 상남동 불법영업행위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 기자들이 보도자료에 의존하지 않고 발로 뛰며 심층취재토록 하는데 주력하겠다. 정리= 김정민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