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경남신문 제7기 독자위원회 8차 회의

“각종 사회문제·지역 현안 등 심층보도 부족 아쉽다”
아동시설 폭행·성추행 사건은 후속보도 챙겼어야 … 교육행정 비판 기사 거의 없어

  • 기사입력 : 2010-10-02 00:00:00
  •   
  • 경남신문 제7기 독자위원회 8차 회의가 30일 오후 4시30분 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김영주 위원장과 독자위원 4명, 박현오 편집국장 등이 참석했다. 하말순 위원은 서면평가를 보내 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깊이 파고들지 못한 보도에 대한 지적과 각종 사안에 대한 심층·다양한 취재를 요구하는 주문들이 쏟아졌다.

    위원들은 거제 아동보육시설 수년간 폭행·성추행 사건에 대한 관계기관의 책임을 추궁하는 후속보도가 부족했고,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은 창원시의회 의정비 심의 확정의 문제점을 밝히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교육행정에 대한 비판기사가 거의 없다는 점과 비중 없게 처리된 고려대 입시소송 수험생 부모들 승소 판결, 지역이기주의에 치중한 밀양 신공항 유치 보도 등을 아쉬워했다.

    반면, 마산 내서 한주아파트에서 겪고 있는 입주민들의 고통과 여자월드컵 우승과 관련한 지역 내 다양하고 지속적인 보도, 도시방음벽 기획 등을 칭찬했다.

    위원들은 통합창원시 이후 기간제교사와 조리실 종사자들의 열악한 처우, 사회단체에 대한 공평한 예산 분배, 도내 체불임금 실태 상시 보도, 환경미화원 임금·근무환경 실태, 경남도의회 상임위 해외연수 문제 등에 대한 심층보도를 주문했다.

    ▲승해경 위원(창원여성의 전화 회장)= 좋았던 것을 먼저 말하겠다. 24일 8면 ‘사람 편리 길, 야생동물 킬’에서 제목과 사진이 한 번에 운전자들에게 경각심을 일으켜 좋았다. 27일 16면 사람의 향기에서 지리산고등학교 박해성 교장을 소개했는데 그분의 삶의 가치와 철학이 독자들에게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었다. 인물을 잘 발굴했다. 창원시 통합에 따른 사회단체들의 통폐합 문제를 놓고 갈등이 보도됐는데 이들 사회단체들의 근본 문제는 이전부터 특정단체에 예산이 편중된다는 것이다. 사회단체들의 통폐합 갈등 문제에 앞서 공평한 배분의 문제를 다뤄야 한다. 11일 7면 ‘다문화가정 시어머니 생신상 차려드리기’는 얼핏 보면 한국문화의 이해를 높이는 좋은 행사로 보이지만 이주여성들에게 한국문화를 강요하는 것처럼 보여 앞으로 한쪽 문화에만 동화시키려는 보도를 고민해야 한다.

    28일 6면 ‘거제 아동보육시설서 수년간 폭행·성추행 파문’에서 수년간 지속됐는데도 종사원 17명이 전혀 몰랐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거제시와 시설에서 알고도 은폐한 것이다. 시 담당부서와 시설 담당자들에게 책임을 묻는 속보가 있어야 했다. 29일 4면 ‘창원시의원 의정비 3988만원 확정’에서 확정된 사안만 보도됐다. 이전에 시민여론조사도 있었는데 의정비 심의에는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이다. 여론조사를 해 놓고 반영은 왜 안했는지 보도가 없어 안타까웠다.

    ▲우무석 위원(마산문협 이사)= 관심있게 읽은 기사는 마산 내서 한주아파트 주민들의 고통이었다. 사실 10년 전부터 이 문제가 있었는데 지역언론의 관심이 없었다. 이곳을 지나갈 때마다 아파트에 페인트로 쓰인 글귀를 보면서 궁금했는데 경남신문이 먼저 접근해 3일 1·3면에 집중적으로 다뤄 친서민 보도가 돋보였다. 여자월드컵 기사를 찾아봤다. 7일 19면 체육면에 여자월드컵 소식을 처음 전한 후 17일부터 1면으로 이동돼 집중적으로 조명하기 시작했다. 29일부터는 5면에 이들 선수들을 키운 축구감독들의 이야기로 이어져 여자월드컵에 대한 지역내 소식을 중앙언론보다 훌륭하게 보도했다. 20일 11면 통영문학상 수상자들이 시, 시조, 소설 3개 부문에서 나왔는데 이달균씨 사진만 게재했다. 시를 우선시하는 것은 있지만 수상자 1명만 실은 것은 문제가 있다. 더욱이 이달균씨는 심사 특혜 시비가 불거지면서 상을 스스로 위원회에 반려했다. 이에 대해 타 신문들은 보도가 있었는데 경남신문에서는 보도되지 않았다. 특혜시비, 심사공정 문제 등을 속보로 취급해야 한다. 추석을 맞아 13·14·15일 6면 ‘체불임금을 해소하자’ 3편 기획은 돈 못받고 억울한 노동자들에게 방법을 제시한 좋은 기사였다.

    ▲허인수 부위원장(문성고 교사)= 2일 2면 ‘경남 전체 외국인 방문객 30만명 불과한데 창원 100만명 유치 현실성 있나’는 실현가능성이 희박한 행정을 잘 지적했다. 또 7편 기획 ‘도시의 흉물 방음벽, 친환경 옷을 입는다’와 5편 기획 ‘중형항 마산항 활로를 찾아라’도 좋았다. 교육부문에서 말을 하고 싶다. 요즘 들어 교육행정 비판 기사가 거의 없어졌다. 매주 수요일 20·21면 중심으로 교육기사가 나오는데 교육청에서 홍보하는 기사들로만 채워지고 있다. 부교재 채택 비리로 교사들이 홍역을 치르고 있다. 어제(29일) 부교재가 바뀐다는 이야기도 나왔는데 경남신문에는 이에 대한 상세한 보도가 없었다. 14일 고영진 교육감 공약 추진계획 발표 사항이 1·4면에 보도됐다. 2014년까지 1조5903억원이 들어가는 공약에 대히 이행여부 가능성을 짚어봐야 했는데 그냥 소개만 했다.

    학교현장에는 힘없는 사람이 두 부류가 있다. 6개월 단위로 계약하는 기간제 교사와 조리실 종사자들이다. 기간제 교사는 방학 중에 월급을 주지 마라 했다. 조리사 종사자들의 월급명세서를 받는데 13년 일했지만 급여가 최저 임금도 안 되는 70여만원이었다. 비정규직 교사 월급을 빼고 조리사 종사자들의 월급을 아껴서 이런 공약을 만든 부분이 있다면 문제가 있다. 취재해 보도를 해달라. 16일 6면 ‘고려대 입시소송 수험생 부모들 승소’ 제목과 내용이 너무 아쉬웠다. 피해자가 전국적으로 4만3000명이 된다. 고3학생 20명 중 1명이 관련돼 있다. 심각한 문제인데 경남신문은 판결 요약문만 썼다.

    ▲강창덕 위원(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30일 4면 마산합포구 환경미화원 2명 사망과 관련해 ‘민노당, 창원시에 환경미화원 안전대책 촉구’에서 근무환경개선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환경미화원들이 안전대책과 샤워시설이 없는 등 열악한 환경에 있다. 일부 업체는 사장이 10명이 있다고 한다. 쓰레기 봉투값을 인상해도 (늘어난 수익금을)사장들이 가져가지 환경미화원에게는 돌아가지 않는다고 한다. 환경미화원 손과 몸에서 화장실의 10배 많은 대장균이 검출됐다는 통계도 있다. 환경미화원들도 준공영제 운영을 검토해야 한다. 기획으로 취재해달라. 30일 4면 ‘도의회 상임위 해외연수 격년제 추진’과 관련해 상임위들이 연수 가는 나라를 샘플링하니 15~18개 나라에 집중된다. 연수 프로그램을 여행업체가 짜기 때문이다. 관광이 70~80% 들어갈 수밖에 없다. 격년제를 추진해 좋지만 여행경비를 몰아줘서라도 실질적으로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8일 3면 ‘경남 낙동강 사업 반대, 혜택 덜 받고 있다’에서 기사내용에 ‘국가예산은 먼저 받아오는 게 임자이다’라고 나왔다. 다른 언론들은 ‘먼저 빼먹는 게 임자’라고 했다. 욕설이 들어가는 발언도 아닌데 경남신문은 순화시킴으로써 수자원공사에 우호적인 표현을 사용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이 기사 제목도 ‘경남 낙동강 사업 반대, 혜택 덜 받고 있다’보다 ‘국가예산 먼저 빼먹는게 임자다’라는 것으로 잡았어야 했다. 기계적인 형평성에 맞지 않았다.

    ▲김영주 위원장=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시되고 있다. 연예·스포츠를 비롯해 관심 끄는 소재 중 하나가 인물이다. 경남신문에는 사람 플러스, 사람의 향기, 토요 인물, 인물 투데이 등 코너가 있다. 분야별로 다양한 인물을 발굴하고 기자들 간에 제보를 해서 감동적인 사람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고, 독자들을 확보하는 길이다. 체불임금은 명절 전 문제가 아니라 1년 내내 상주하는 문제다. 노동자 권익 차원에서 2~3개월마다 집중적으로 내는 게 좋다. 이번 9월에는 밀양 신공항 유치 문제를 집중 다뤘다. 1면 또는 2면에 10여 일 동안 집중 보도했다. 내용을 보면 거의 신공항이 밀양에 와야 한다는 기본 전제를 달고 있다. 경남지역 신문이라 이해한다. 그러나 지역이기주의에 입각해 기사를 쓰다 보니 공정성, 객관성을 무시했다. 부산지역 신문에서 ‘반칙’을 하는 바람에 가만 있을 수 없는 측면이 있지만, 이번 경우는 과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지역간·계층간 갈등이 있을 때는 여론을 형성할 수 있는 공공저널리즘에 입각해야 언론이 살 수 있다.

    ▲하말순 위원(경남여성단체협의회 회장)= 9일 6면 ‘외국인 부인 가출, 이혼 잇따라’ 보도를 보고 각 기관과 단체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행사와 지원이 줄을 잇고 있고 이주여성들 사이의 커뮤니티도 형성되고 있지만 결혼중개업체의 과장·허위 광고 등이 만연한 탓이 아닌가 생각한다. 결혼중개업체들의 소양 교육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2008년 세계여성인권대회가 있은 지 2년이 지났는데 여성인권 지수를 10년 내 10% 신장시키겠다는 경남도의 ‘텐인텐(10 in 10)’ 정책사업이 현재까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취재해 달라.

    ▲박현오 편집국장= 통영문학상 문제와 관련해 후속 기사를 게재하겠다. 부교재 채택 비리 관련 보도는 기사가 올라왔는데 지면에 반영되지 못했다. 챙겨 보겠다. 교육행정 비판 기사 부족하다고 지적했는데 점검해 개선하겠다. ‘고려대 입시소송 수험생 부모들 승소’ 부분도 핵심을 잘 찾지 못했다는 것에 동의한다.

    정리=김호철기자 keeper@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호철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