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5일 (목)
전체메뉴

[유혜경의 NIE] (58) 지나친 사랑의 끝은?

  • 기사입력 : 2007-05-16 09:43:00
  •   
  • 신문으로 세상 공부 (58) 과유불급(過猶不及)

    흔히 자녀 교육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세계적 대문호인 괴테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해요. 괴테는 아버지의 적극적인 교육에 힘입어 세계적인 대문호의 자리에 올랐어요. 실제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괴테 생가 ‘괴테하우스’를 방문하면 현지 가이드로부터 “괴테는 아버지가 아들을 훌륭한 대문호로 키우기로 결심하고 가정교사를 두어 철저한 프로그램에 따라 교육시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소개한다고 해요.


    괴테 아버지의 자녀교육으로 이야기를 끌어낸 이유는 바로 우리 사회에서 지나친 아들 사랑으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바로 한화 그룹의 김승연 회장 사건이에요.


    신문을 보다 보면 어른으로서 여러분들에게 미안한 기사가 많이 나와요. 하지만 그것을 통해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해요. 이번 주는 만화에나 나올 법한 이런 이야기가 왜 우리 현실에 존재하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괴테의 아버지는 자녀교육에 성공했지만 정작 괴테 자신은 자녀 교육에 실패했다고 해요. 외아들 아우구스트에게 과외를 시켰지만 아우구스트에게는 아버지의 그늘이 너무 컸나 봐요. 아무리 노력해도 아버지의 천재성을 뛰어넘을 수 없었던 탓에 알코올 중독으로 마흔한 살에 요절하고 말았어요. 부모의 욕심 때문에 자녀에게 지나치게 강요하다 보면 그것이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해 자녀의 앞날까지 불행하게 만든다는 교훈을 준 경우에요.


    한화 김승연 회장은 빗나간 자식 사랑으로 법정에 서야 할 처지가 됐어요. 우리 사회에서 조금 더 모범을 보여 줘야 할 이들이 자꾸 신문에 나오는 것을 보면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높은 사회적 신분에 상으하는 도덕적 의무)가 더 절실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회 지도층들이 우리보다 더 도덕적이어야 한다고 하면 ‘그건 아니야’라고 할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들의 행동이나 삶의 방식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은 분명한 것 같아요.


    실제로 세계에서 존경받는 명문가들은 자녀교육부터 모든 것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할 때가 많아요. 예를 들면. 스웨덴의 발렌베리 가문은 세계적인 금융 기업으로 5대째 150년 동안 그 나라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고 해요. 이유는 수익의 일정 부분을 사회에 내놓으며 양심적인 기업경영을 하기 때문이랍니다. ‘사회와 자신을 위해 일해 주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기에’ 자기 가문이 부자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해요.


    우리나라에도 재벌그룹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 대부분 기업들은 자기 아들에게 회사를 물려주거나 물려주려고 하는데. 최고 경영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이들이 애써 이룩한 회사를 하루아침에 무너뜨릴 수도 있고. 그렇게 되면 그곳에서 일하는 수많은 노동자들의 생계까지 불안해지기 때문에 결국 엄격한 후계자 수업을 하지 않고 기업을 물려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사회에 죄를 짓는 것이나 다름없어요.


    지난 2006년 봄. 현대그룹 정몽구 회장이 구속될 때. “도저히 아들을 감옥에 보낼 수 없어 내가 모든 책임을 떠안기로 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왜 우리가 그들에게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요구하는지 이해가 되었나요?


    12대에 걸쳐 큰 부자로 유명한 경주의 최부잣집은 다음과 같은 6가지 가문의 원칙을 지키며 살았다고 해요. 1.과거를 보되 진사 이상은 보지 마라. 2.재산은 1만석 이상 지니지 마라. 3.과객을 후하게 대접하라. 4.흉년기에는 땅을 사지 마라. 5.며느리들은 시집 온 후 3년 동안 무명옷을 입어라. 6.사방 백 리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1. 김승연 회장 보복폭행과 관련된 기사를 읽고. 기사 속에 드러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끌어내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자녀교육.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종. 우리 사회에서 군림하는 재벌 등등)

    2. 신문에 나온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잘 실천하고 있는 사례를 찾아 스크랩하여 이들의 행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어원에 대해서도 같이 조사해 보세요)

    3. 신문의 광고에서 브랜드 마케팅(브랜드의 이미지를 위해 광고하는 것)의 예를 찾아 기업들이 내건 브랜드 이미지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광고 속 기업과 현실 속 기업의 모순점을 찾아 비판해 보세요.

    4. 세계의 명문가들을 찾아보고. 그들의 자녀교육 방법이나 사회적 실천의 예를 찾아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빌 게이츠. 케네디 등등)

    5. 신문에 나온 교육과 관련되는 기사를 찾아 스크랩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비판해 보세요. (입시 위주. 1등을 위한 경쟁 교육 등등)

    6. 기업인들이 구속될 때마다 기업 경영에 차질을 빚고. 또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하여 불구속으로 처리되어 기업인에게 법은 솜방망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는데 이러한 사례를 조사하여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7. 과유불급(過猶不及)에 해당하는 사례를 신문에서 찾아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안을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최근 정치인들의 행보. 환경과 관련된 난개발 등등.)

    필자 유혜경
    약력 ▶ 한국NIE협회 부산·경남 책임강사 / 신문방송학 석사 / 동아대·신라대 사회교육원 출강 /한국신문협회 ‘NIE 커뮤니티’(http://pressnie.or.kr) 부산·경남 지역커뮤니티 관리자 ◇부산 경남 NIE 연구회 홈페이지= http://www.ynie.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심강보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