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유혜경의 NIE] (53) 텔레비전이 비추는 세상

  • 기사입력 : 2007-01-10 09:53:00
  •   
  • 즐기면서 생각을 키우는 방법은?


    유혜경(부산·경남 NIE연구회 회장)
    ◇필자 약력 ▶ 한국NIE협회 부산·경남 책임강사 / 신문방송학 석사 / 동아대·신라대 사회교육원 출강
    ◇부산 경남 NIE 연구회 홈페이지= http://www.ynie.co.kr


    요즘 방학을 맞이한 친구들은 어떻게 보내고 있나요?

    학기 중보다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고 울상을 짓고 있는 친구도 보이고. 아침에 늦잠을 잘 수 있어 좋다는 친구들도 있네요. 그래요. 어떤 형태로 보내고 있든 방학은 즐거운 것만은 틀림없어요. 평소보다 텔레비전 시청과 컴퓨터를 더 많이 하는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공부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정도의 텔레비전 시청은 좋지만 텔레비전 세상에 푹 빠져 산다면 안되겠지요?

    이번 주는 텔레비전의 세상을 공부해 보도록 해요. 즐기면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면. 최고의 공부방법이겠죠?

     

    텔레비전 방송의 역사와 대중문화

    텔레비전 방송은 1936년 영국의 BBC에서 최초로 시작되었어요. 그러다 전쟁이 시작되어 조금 주춤했지만 곧 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텔레비전시대가 시작되었어요.

    우리나라의 경우 1956년에 최초의 방송이 시작됨으로써 아시아에서 4번째, 세계에서는 15번째로 텔레비전 방송을 하게 되었어요. 특히 1970년대에 도시인구가 농촌인구를 뛰어 넘으면서 대중문화가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고도 경제성장에 힘입어 텔레비전 수상기의 보급이 확대되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수용자가 중심이 되어 텔레비전을 포함한 대중문화가 발전한 것이라기보다는 경제발전을 국가의 제 1 이념으로 삼고 다른 부분의 발전을 상대적으로 억눌러왔던 권위주의적 통제로 인해 국민의 정치적 불만과 저항을 불러일으킬 위험과 억압적인 사회분위기를 풀어 줄 대안으로서 대중문화가 성장하였어요. 

    그러한 흐름 속에서 안방을 차지하게 됨으로써 오늘날까지도 문제가 되는 흥미위주의 방송이 바로 단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바로 ‘위에서 아래로’ 형성되어 온 역사가 긴 데다. 외국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아 대중의 주체성이 어느 정도 가미된 ‘파퓰러 컬처’라기보다는 그렇지 못한 ‘매스 컬처’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대중문화의 긍정론을 주장하며 교육적 효과를 이야기 하는 외국의 현실과는 다소 차이가 있어요. 그럼에도 요즘 청소년 여러분들에게 대중문화가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본다면 대중문화를 부정하기보다는 대중문화를 인정하면서 제대로 볼 수 있는 수용자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에요.

    *popular : 대중에 대한 중립적이고 긍정적인 개념의 다수의 사람을 뜻하는 말       

    *mass : 대중에 대한 경멸의 의미. 주체성을 가지지 못하며. 비합리적이고 열등한 집단으로서의 대중을 뜻함

     

    방학 동안 텔레비전 속 세상과 만나는 다양한 방법

    1.내가 보고 싶은 프로그램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두 적어보고. 시청 대상이 누구인지 분류해 보세요. (어린이. 청소년. 성인. 온 가족 대상)

    *텔레비전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로 오락과 정보예요. 내가 보는 프로그램은 나에게 어떤 것들을 주는지 정리해 보세요.

    * 내가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어 보세요. (종류. 제목. 무대. 시청대상. 음악. 방송시간. 방송사. 광고. 출연진. MC. 종류 등으로 구분하여)

    2. 프로그램은 누가 만드나?

    * 내가 주로 보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들이 필요할까요?(프로그램이 끝날 때 나가는 마지막 자막을 살펴보세요.)  내가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내가 되고 싶은 직업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한 번 이야기 해 보세요.

    3. 우리 가족 프로그램 편성표 만들기

    * 편성이란 방송사가 어떤 프로그램을 언제 방송할지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방송 편성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청자인 우리들의 생활 형태입니다.

    * 내가 즐겨 시청하는 프로그램과 시간대를 써 보고, 똑같은 방법으로 가족들이 즐겨 시청하는 프로그램을 분류하여 나와 우리 가족들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편성표를 만들어 보세요.

    *나의 일주일간 텔레비전 시청 분석지를 만들고, 시청일기 또는 시청록을 써 보세요.
    (시청 프로그램. 프로그램 분석- 주제. 시공간적 배경. 주요 무대. 줄거리. 주요 등장인물 분석. 프로그램 평가 등)

    4. 방송사로 의견 보내기

    * 불만 사항 시정 요구권: 방송 프로그램의 내용 및 편성. 혹은 방송사의 시청자 서비스에 관한 사항에 대해 불만이 발생할 경우 방송위원회와 시청자 불만 처리위원회에 그 처리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

    * 텔레비전을 보면서. 왜 만들었을까? 누가 만들었을까? 재미있나? 재미와 공익이 균형을 갖추고 있는가? 숨겨진 가치는 무엇인가? 무엇을 배울 수 있나? 등으로 생각해 보세요. 위 내용에 대한 나의 의견을 방송사의 시청자 게시판에 올려 보세요.

    5. 내가 보는 드라마

    * 일주일 동안 신문을 참고하여 각 방송사별 드라마 목록을 작성해 보세요. 최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드라마는? 그리고 드라마가 무엇인지 정의를 한번 내려 보세요.

    * 내가 즐겨보는 드라마의 등장인물을 분석해 보세요.(성별. 직업. 나이. 외모. 성격-의존/독립. 감정/이성. 독선/포용 등으로 분류)

    *드라마에서 그리고 있는 인물과 현실 속 인물이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보세요. (선생님. 시어머니. 뚱뚱한 사람. 직장 여성. 가정 주부등). 이를 통해 드라마가 보여주는 인물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해 보고 우리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토론해 보세요.

    * 비판의식을 가지고 드라마를 보고, 사회적 현실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신문을 읽고 드라마 소재를 찾아보고, 드라마의 기획 의도를 생각해 보세요. (주인공 설정- 기사의 중심인물. 기사의 내용으로 전과 후를 추론하여 전체적인 사건 구성. 드라마 제목 정하기 등으로)

    6. 텔레비전이 비추는 세상

    * 우리의 세상 이야기를 하는 텔레비전이지만 모든 이야기를 사실과 똑같이 보여주는 것은 아니에요. 텔레비전이 비추는 세상을 한 번 들여다봅시다.

    * 텔레비전 속에 등장하는 직업들을 적어보세요. 환경미화원, 철도기관사, 학교 수위아저씨 같은 직업은 잘 나오지 않아요. 화려한 직업만 성공한 직업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여러분들은 이런 직업들을 보면서 성공한 직업인을 꿈꾼답니다. 묵묵히 일하는 많은 직업인들의 모습은 보여주지 않고, 일하지 않는 직업이나, 큰돈을 버는 주인공들이 더 많이 나오지요. 텔레비전 속 직업과 우리 주위의 직업을 비교해 보세요. 비현실적인 부분이 많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비판하는 들을 써 보세요.

    이 외에도 같은 방법으로,

    * 텔레비전에 나오는 가정의 모습은 어떨까요?

    * 텔레비전에 나오는 언어들은 어떨까요?

    * 텔레비전에 나오는 스타, 그들이 만들어 내는 유행은 어떤가요?

    * 텔레비전 우리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나요? 찬반의 내용을 조사하여 나의 생각을 글로 써 보세요.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심강보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