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02일 (토)
전체메뉴

[대학특집] 가야대학교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3년 연속 ‘취업률 경부울 1위’

  • 기사입력 : 2023-08-22 08:13:09
  •   
  • 김해 가야대학교는 1993년 설립 이후 30년의 역사를 품고 새로운 70년을 향해 질주하고 있는 혁신과 리셋(Reset)으로 100년 대학의 기틀을 다져나가고 있다. 또한 가야대학교는 인내천 사인여천(事人如天·사람이 곧 하늘이니 사람 섬기기를 하늘같이 하라)의 건학이념처럼 학생이 중심이 되고, 학생이 성공하는 교육중심대학으로 입학과 동시에 다양한 진로지도를 바탕으로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학생의 취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대학이다. 그 결과 2022년도 대학알리미 공시자료에 따르면 취업률 74.6%를 기록해 경남·부산·울산 4년제 일반대학 중 3년 연속 취업률(평균 74.33%) 1위를 달성했다.

    가야대학교 전경./가야대학교/
    가야대학교 전경./가야대학교/

    취업률 74.6% … 4년제 일반대 중 최상위

    보건·사범계열 등 선호 높은 학과로 구성

    교육과정 특화로 현장 밀착형 전문인력 키워

    ◇취업이 강한 대학

    가야대가 매년 7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첫째, 산업구조에 적합한 학과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다. 가야대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보건계열의 간호학과, 방사선학과, 작업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 스포츠재활복지학과와 사범계열 특수교육과(초등특수교육전공), 인문사회과학계열 부동산금융재테크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로 구성돼 있다.

    둘째,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특성화했다는 점이다. 가야대는 전공 관련 교과과정을 전공이론 교과목과 전공실기 교과목으로 구분하고 이론(강의실)과 실제(현장)를 연계해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현장실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현장적응력이 향상되고 전문인으로서 직업관이 확립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산업현장 입장에서는 짧은 면접을 통해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실습기간 참여 태도, 해결능력 등을 파악한 후 적합한 인재를 조기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그 결과 가야대 졸업생들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가 향상돼 취업률이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야대는 교육중심대학으로 맞춤형경력개발프로그램(KAYA job-go)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입학에서 취업까지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지원을 통해 현장밀착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장학금 지급률 51.94% ‘반값 등록금’ 실현

    다양한 교내·외 장학금으로 학업 지속 지원

    국가장학금·국가근로 장학생 확대도 추진


    등록금 수입 대비 적립금 비율 172.6% 탄탄

    튼튼한 재정 바탕 취업 중심 특성화 교육

    맞춤형 경력개발 프로그램으로 체계적 지원

    ◇재정이 튼튼하고 장학금이 많은 대학

    가야대는 재학생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51.94%(대학알리미 2021년 공시)로 반값 등록금을 초과 실현했다. 이는 국가유형I·II 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등과 22.45%(2019년 기준)의 높은 교내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가능해졌다. 가야대 교내장학금은 코로나19 등으로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향후에도 신입생·재학생에게 국가장학금과 국가근로 장학생을 확대하고 교내·외 장학금인 포인트장학금, 가족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성적향상장학금, 학습프로그램우수장학금, 저소득장학금, 삼성기부 외부장학금, 한마음창원병원 외부장학금 등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교내·외 장학금을 지속적으로 지급해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가야대는 아울러 등록금 수입 대비 적립금 비율이 172.6%(대학알리미 2022년 공시)로 재정이 튼튼한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정부재정에 의지하지 않고도 부채 없이 건실하고 튼튼한 재정구조를 갖고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방증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재활복지특성화부문 대한민국 교육대상(조선에듀 2020) 수상과 간호교육 5년 인증 획득 등 교육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인증을 받아 각종 국가장학금의 혜택과 학교가 보유한 튼튼한 재정을 바탕으로 특화된 우수 실무형 인재 양성과 취업 중심의 특성화 교육을 표방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와 함께 가야대는 창원대, 인제대 등 타 대학과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근거리 대학 시설을 활용하고 대학 간의 폭넓은 교과목을 수강해 학점 교류를 비롯한 상호 간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각종 정보 교류와 업무 협조를 하고 있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학생부 교과 100% 반영… 국·영·수 등 총 8과목

    9월 11~15일 모집… 복수·교차지원 가능

    수시비중 90% 이상, 수능최저등급 제한 없어

    가야대의 수시모집기간은 9월 11일부터 15일까지며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415명, 정원 외 25명 등 총 440명을 모집한다.

    가야대는 수시모집 비중을 90% 이상 높게 두고 있으며 수능최저등급 제한이 없어 수시합격자들에게 수능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전형방법은 전 모집단위 학생부 교과 100%를 반영한다. 반영 교과목은 국·영·수 상위 6과목, 사회(도덕·역사 포함)·과학·한국사·체육 상위 2과목 총 8과목을 반영한다. 다만, 체육은 특수교육과와 스포츠재활복지학과만 해당한다. 이중 진로선택과목은 최대 2개를 반영할 수 있다.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지원자격에 해당한다면 인문계고출신자전형, 일반학생전형, 지역인재전형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 일반학생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등 법령에 의한 동등한 학력소지자는 모두(일반계고 포함)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자격 범위가 넓기 때문에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다.

    인문계고출신자전형은 현재 일반고(인문계고) 학생, 특목고(예체능특목고 제외), 인문계고교 교육과정 이수(예정)자로 제한돼 있다. 일반고(인문계고) 재학 또는 졸업생으로 간호학과나 물리치료학과를 희망하고 있는 수험생은 인문계고 출신자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내신등급 면에서 더욱 유리하다고 할 수 있으며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 전형에 모두 지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지역인재전형은 경남·부산·울산지역 소재 고등학교 전 과정을 입학부터 졸업까지 이수한 자이며 해당학과는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다. 문의 입학처(☏055-330-1075~6).

    이종구 기자 jglee@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