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민선 8기 출범 100일] ③ 경남교육청- 박종훈 교육감에 듣는다

“학생 삶 자체가 미래교육… 선진국형 모델, 경남서 시작할 것”

  • 기사입력 : 2022-10-05 20:29:34
  •   
  • 역대 경남교육감 최초로 3선을 이룬 박종훈 교육감에게 이번 임기는 그간 지향해온 교육 정책을 일관성 있게 마무리해야 하는 막중한 시기이기도 하다. 박 교육감은 취임 100일을 돌아보며 교육격차 해소, 공교육 역할 강화, 미래교육 체제 구축 등 정책에 박차를 가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최근 교육 재정 중 2023년 학교급식비 분담률을 놓고 경남도와 팽팽한 줄다리기 끝에 합의를 이뤄냈다. 하지만 향후 정부 방침 등 교육 재정에 대한 축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은 중요한 과제이다.

    경남도, 경남도의회와 협치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그의 대표 공약인 미래교육체제 구축은 올해도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교육감은 “경남 학생 한 명, 한 명의 삶 그 자체가 미래교육이다”며 선진국형 교육 모델을 경남에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박종훈 교육감이 취임 100일 소회를 밝히고 있다.
    박종훈 교육감이 취임 100일 소회를 밝히고 있다.

    -취임 100일 돌아본다면.

    △그동안 경남의 여러 지역을 다니면서 지역이 가지고 있는 교육 현안과 인구소멸지역의 교육적 요구 및 지역 간 교육격차 등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경남교육이 혁신을 통해 많은 성장을 이루었음에도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것을 느꼈다. 이에 선거과정에서의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세부 작업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꼼꼼하게 챙겨나가고 있다. 급변하는 미래사회는 단순 지식을 습득하는 것만으로 학교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없다. 우리는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교육을 위해 다시 새로운 과제 앞에 섰다. 앞으로의 4년 임기를 통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교육환경 구축과 함께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치로 키워주는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인 지역 간, 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해, 새로운 선진국형 교육 모델을 경남에서 시작하겠다.

    성과·계획
    내년 학교급식비 분담률 극적 합의
    올해도 ‘미래교육체제 구축’ 방점
    교육 격차 해소·공교육 강화 집중
    도·도의회와 협력해 ‘경남미래’ 책임

    -경남도, 경남도의회와 협력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교육은 우리 아이들을 키우는 일이며, 경남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이다. 우리 교육청은 경남교육을 위한 원칙과 방향으로 다양한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예산을 편성하며, 도의회에서는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심의한다.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이 필요한 이유이며, 그 중심에는 우리 아이들과 경남의 미래가 있다. 저는 교육위원으로 직접 의정활동을 한 8년의 경험, 교육감으로 교육행정을 도의회와 협치한 8년, 총 16년의 경험이 있다. 이러한 경험과 역량으로 새로운 3기에는 보다 안정적으로, 세밀한 교육행정을 펼쳐 도의회와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의하겠다. 생각이 다르고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 하지만 경남교육을 위한 원칙과 방향으로, 도의회와 적극적으로 대화와 협력을 통해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다. 언제나 도의회를 존중하고, 도의회의 소중한 의견들을 정책에 담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정부 방침 등 교육 재정의 운신의 폭이 좁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과 생각은?

    △정부는 최근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만큼 현행 유·초·중·고교 교육에만 쓰이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대학과 평생교육 등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되는 것 같아 우려된다. 그러나 교육 회복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교육격차 해소와 원격수업 및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기자재 확보, 메타버스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교육 공간 등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안정적 교육 재정 확보는 꼭 필요한 상황이다. 교육기금을 적립하는 것은 불용액이 아니라 집행 시기와 수요, 인력 상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노후학교 개선, 석면 제거, 내진 보강 등 꼭 필요한 사업을 적정 시기에 투입할 예정인 학교시설 개선은 방학 때만 가능하기 때문에 기금 조성을 통한 장기적인 예산 정책이 필요하다. 경남교육청은 우리 교육의 회복과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 교육과정 운영의 질적인 변화를 위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재정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행정직 공무원의 처우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비단 행정직 공무원에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다. 경남교육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직원의 처우 개선에 대한 고민은 교육감으로서 반드시 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하며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고생하는 행정직 공무원, 특히, 소규모 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첫째, 우리 교육청은 저 경력 공무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6급 이하 지방공무원의 승진 기회를 확대하고, 소수 직렬도 승진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할 것이다. 둘째, 지방공무원의 업무 경감을 위해 소규모 학교의 나 홀로 행정실장을 해소함과 동시에 일반직 정원 배치기준도 학교 현장의 특수성(병설 유치원, 분교 및 기숙사 운영 등)을 반영해 운영하겠다. 셋째, 지방공무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지난 5월 지방공무원 복무조례를 개정해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지방공무원의 학습 휴가를 2일에서 4일로 확대 시행했고, 탁월한 성과나 공로가 인정될 경우 5일 이내 포상휴가를 부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넷째, 지방공무원의 인사 적체를 해소하고 역량 강화를 위해 6급 지방공무원 대상 장기교육 훈련 과정을 개설해 하반기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매년 상·하반기로 운영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공무원 복지 증진을 위해 지난 4년 동안 동결됐던 맞춤형 복지포인트를 내년부터 600점에서 800점으로 200포인트 인상하고, 둘째 자녀부터 지급하던 출산축하금을 첫째 자녀까지 확대해 첫째 자녀 출산 시에도 10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경력이 적은 지방공무원의 임금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교직원 복지를 위한 처우 개선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지난달 경남교육청 중회의실에서 박종훈 교육감과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가 ‘교육 데이터 AI 개발’ 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경남교육청/
    지난달 경남교육청 중회의실에서 박종훈 교육감과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가 ‘교육 데이터 AI 개발’ 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경남교육청/

    -향후 미래교육체제 구축에 대한 방향성은.

    △오늘을 살아가는 학생들의 삶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그 방향은 미래를 향해 있다. ‘우리 경남의 학생들이 학교를 마치고 세상 속에서 어떻게 존재하며 살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경남 미래교육을 모색해왔다. 개인을 넘어 공동체의 변화를 이끄는 시민으로서, 학습 과정에서 주도성을 발휘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비전을 만들고 행동할 수 있도록 자립과 공존의 미래역량을 기르는 경남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했다.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른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능력이 달라지고 있다. 학생의 다양한 학습 수준과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빅데이터-AI 기반 교육을 통해 학습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 및 지원하고자 한다. 스스로 지식을 검색하고 익히며 기존의 도구, 새로운 도구들을 활용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울 수 있는 학생 맞춤형 미래교육으로 경남 학생의 진로·진학의 꿈을 실현하고자 한다. 아울러 생태 문명의 중심으로서 학교의 역할 변화, 교육 시스템의 생태적 전환과 함께 특히,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새로운 교육 목적의 설정이 필요하다. 경남의 학생은 앞으로도 교육의 대전환에 중심적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과제
    ‘교육재정 축소’ 따른 대책방안 필요
    빅데이터·AI 기반 학습이력 관리
    교육 시스템 ‘생태적 전환’도 숙제
    돌봄정책 미비점 보완· 개선할 것

    -가장 중점적으로 꼽아야 할 정책이 있다면?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면서 교육의 격차를 우려했고, 부모와 가정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격차는 더 심화되고 있다. 먼저,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교육감으로서 모든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이것은 교육복지를 뛰어넘는 책임교육이며, 경남 모든 학생의 가능성을 보장하는 공교육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하는 뜻이다. 또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도 집중하겠다. 인구소멸을 걱정하는 농산어촌이 교육 때문에 소외받지 않도록, 학생이 지금 사는 곳과 관계없이, 학생의 가능성을 최대치로 발현시키겠다는 의미이다. 경남 학생 한 명, 한 명의 삶 그 자체가 미래교육이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결국에는 완전히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조해내는 힘을 우리 경남 학생들에게 심어주고자 한다.

    -거점통합돌봄센터 등 경남교육청의 돌봄 모델에 대해 타 시도교육청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향후 돌봄 정책 방향은?

    △우리 교육청은 교육복지 대전환의 큰 틀 아래 지난해 3월 1일, 돌봄과 방과후학교를 통합·운영하는 거점통합돌봄센터 늘봄을 개원했다. 학부모들의 늘봄 돌봄교실의 이용 만족도가 98%가 넘을 정도로 높아 여러 지역에서 설립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올해 9월 1일 창원 상남초등학교에 ‘늘봄 상남’을 개원해 현재 상남초등학교와 인근 10개 학교의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2023년 9월에는 김해 장유지역의 삼문초등학교에 ‘늘봄 3호’를 개원할 예정이다. 또, 돌봄교실 내 수요가 완전히 충족되지 않는 지역의 돌봄 수요뿐 아니라 학교 내 유휴 교실 확보 등 여러 조건을 검토해 추가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돌봄은 사회적 책임이다. 운영상의 미비점을 보완 개선해 나가고 지방자치단체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이번 사업의 성과가 각 시군으로 확대되어 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김용훈 기자 yhkim@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김용훈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