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창원시장 후보에 묻는다] (2)·끝 국민의힘 홍남표

“창원국가산단 ‘4차 산업혁명 메카’로 육성할 것”

  • 기사입력 : 2022-05-12 22:04:11
  •   
  • ‘공직 생활을 하는 동안 몇 가지 원칙을 갖고 임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대관세찰(大觀細察)이다. 크게 보지 못하면 방향을 잃기 쉽다. 방향을 잃게 되면 진행하던 여러 일들이 쓸데없는 일이 되고 경우에 따라 일 전체를 위험에 빠트리게 한다. 세찰을 통해 소외되거나 뒤처지는 부분이 없는지 잘 살피고, 한마음으로 일사불란하게 노를 저어야 한다… 바꿔야 다시 창원에 기회가 있다. 다행히 과학기술부에서 ‘에이스’로 불리며 쌓아온 전문 지식과 경험이 있고 다시 창원을 살리는 일에 미력하지만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창원의 저력을 믿는다. 성숙한 시민의 힘이 지금의 위기를 재도약의 새로운 기회로 삼아 다시 한 번 자랑스러운 창원을 만들어 낼 것이다. 힘을 아낌없이 보태고 싶다.’-홍남표 저서 ‘창원의 미래를 밝히다’ 중에서-

    홍남표 국민의힘 창원시장 후보가 창원국가산업단지가 보이는 성주동의 한 빌딩 옥상에서 창원·마산·진해 권역별 대표 공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홍남표 국민의힘 창원시장 후보가 창원국가산업단지가 보이는 성주동의 한 빌딩 옥상에서 창원·마산·진해 권역별 대표 공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문 : 당선된다면 1호 추진 정책은?

    답 : 무엇보다 일자리와 경제다. 문재인 정권의 무지와 편견에서 비롯된 탈원전 정책으로 창원경제는 직격탄을 맞았다. 창원에는 한국 원전산업의 주축인 두산중공업뿐만 아니라 원전 관련 중소기업 280여개 업체가 있었다. 이들 업체 종사자와 가족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먹먹하다. 창원시 재정과 시민생활에까지 막대한 악영향을 미쳤다. 시민들은 창원 역사 40년 중 이렇게 힘든 시기가 없었다고 토로한다. 원전산업생태계를 허무는 데는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지만, 이를 복원하는 데는 오래 걸린다. 마침 윤석열 정부가 탈원전 정책 폐기를 공약으로 한 만큼 중앙정부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신한울 3·4호기 조기건설 재개 등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EU에서도 원자력을 그린텍소노미에 포함시키면서 세계적으로 원전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우리에게 청신호다. 창원시는 이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첫 번째 공약을 ‘경제를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메카 창원’으로 하고, 원전산업 고용안정과 수출 지원 등 조기 정상화를 최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문 : 상대 후보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점은?

    답 : 국가는 물론, 도시 또한 과학기술 경쟁력이 흥망성쇠를 결정짓는다. 저는 기술고시 합격 후 공직에 입문해 37년간 과학기술·정보통신·지식재산·교육 분야에서 특화된 전문성을 축적했다. 중앙부처와 청와대 등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국가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했다. 미국 공인 ‘프로젝트경영전문가’ 자격을 보유한 ‘혁신전략가’이기도 하다. 과학기술이 곧 경제인 4차 산업혁명시대 도시경쟁력을 높일 적임자라고 자부한다. 이런 점에서 상대 후보에 비해 크게 우위에 있지 않을까.

    서울대 건축학과 재학 중 기술고시 합격
    37년간 과학기술·교육 분야서 전문성 축적

    부울경 메가시티 상생 방안은 교통망 구축
    창원특례시, 새로운 형태의 지자체 되려면
    광역시에 준하는 자치권한 부여 받아야

    1호 정책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회복
    윤석열 정부 ‘탈원전 정책 폐기’ 공약 따라
    원전산업 고용안정·수출 지원 최우선 추진

    창원권 해외첨단기업 유치·산업구조 개편
    마산만 재생·해양신도시 휴양리조트 조성
    진해신항 건설로 동북아 물류지 육성 계획

    문 : 창원·마산·진해 권역별 대표 공약은?

    답 :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의 미래는 특례시를 넘어 광역시 수준의 발전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 권역별 공약은 이런 측면에서 수립했다. 먼저 창원권은 쇠락해가는 창원국가산업단지를 4차 산업혁명의 메카로 육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혁신을 통한 산업구조 개편, 해외첨단기술기업 유치 지원 등을 통해 경제 활력을 되찾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한다. 마산권은 마산만 재생을 위한 그랜드디자인(Grand Design) 기획에 착수할 그림을 그리고 있다. 해양신도시에 고급 휴양 리조트 조성 등을 통해 마산발전을 견인하겠다. 진해권은 진해신항 조기 건설을 통한 동북아 물류중심지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진해신항 배후에 국제비지니스·상업·면세·보세관련 기업을 집적하여 스마트물류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해 진해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문 : 창원 도시계획 및 GB 조정에 대한 입장과 계획은?

    답 : 창원시 개발제한구역 면적은 248.51㎢로 시 전체 면적(748.05㎢)의 33.3%나 차지한다. GB는 사유재산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헌법불합치 결정이 나오면서 수도권과 광역시권을 제외한 지방도시는 2000년 전면 해제됐지만 창원은 비수도권·비광역시권이면서 유일하게 묶여있다. 더욱이 마산·창원·진해의 외곽에 지정되어 있던 GB가 2010년 3개 시 통합 이후 도심 내에 상당 부분 위치하게 되면서 해제 주장이 힘을 얻었다. GB는 시민의 재산권 행사와 직결되는 사안이기도 하다. 공공성 담보방안을 마련하면서 해제와 조정을 강력 추진할 것이다. 계획도시 창원, 자연발생도시 마산과 진해, 도농통합에 따른 이원화된 구조 등으로 창원시 도시기본계획의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 동북아 중심도시 비전을 실현할 개방형 혁신성장도시, 시민의 삶의 질을 고려한 복지도시, 역사와 다양성 존중 등을 반영한 ‘창원특례시 도시기본계획 및 관리계획 전면 재조정’을 새로 시작해 빠른 시일 내 완성해야 한다.

    문 : 창원특례시 내실화를 위한 복안은?

    답 : 소방안전교부세 산정비율 확대와 항만분야 일부 권한이 이관됐으나 행·재정적 자치권한 및 재량권은 여전히 다른 기초자치단체와 다를 바 없다. 그래서 특례시라는 포장만 했지 알맹이가 없어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을 많이 한다. 일반 시와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의 지방자치단체로 자리매김하려면 광역시에 준하는 자치권을 부여받아야 한다. 특례시가 하드웨어라면 자치권과 재정 확보 등 소프트웨어를 채우는 것은 시장의 역량에 따라 크게 다를 것이다. 저는 중앙 부처의 기획예산·재정기획 등 경험을 갖고 있는데다 윤석열 대통령과 같은 여당 소속이다. 윤석열 정부의 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에 보조를 맞추면서 명실상부한 특례시가 되도록 하겠다.

    문 : 부울경메가시티에 대한 입장은?

    답 : 메가시티는 독립성을 가진 주체가 협업을 통해 공통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일종의 연합(Union)이다. 저는 유럽연합(EU)에 근무한 경험이 있다. EU의 탄생 배경과 흐름을 보면 부울경메가시티의 미래를 알 수 있다. 부울경은 원래 한 뿌리였으나 각각 자치권을 가지다보니 통합과 상호의존성 관리에 소홀했다. 부울경이 상생발전하기 위해서는 각자 독립성을 가지면서 상호의존성 관리가 중요하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안이 교통망 구축이다. 그것도 인근 김해·밀양·함안·고성 등과 연결되는 교통망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도로뿐만 아니라 바다와 하늘까지 포함하는 입체적 연결교통망 구축을 위한 협의기구가 필요하다. 부울경메가시티가 광역협력체라면 실질적인 이해당사자는 경남도보다 오히려 창원시라고 보아야 한다. 이에 경남도와 부산·울산광역시에 창원특례시를 포함하는 ‘3+1 협의기구’를 제안한다.

    문 : 경남도와 창원시의 관계 설정 계획은?

    답 : 창원특례시는 인구 규모에서는 수도권 베드타운 위성도시인 용인·고양특례시와 유사하지만, 면적·GRDP·수출액 등에서는 이들 도시와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 오히려 다른 광역시와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다. 이에 따라 광역시에 준하는 권한 확보가 필요하다. 창원시민의 이해와 관련되는 경남도 계획 수립 시 창원시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 이와 함께 특례시 사무 발굴과 시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설득하고 협력함으로써 권한을 확보하고자 한다. 그래도 미흡한 점이 있다면 제주와 세종과 같이 명칭이나 책무 등이 명시된 ‘특례시 관련 특별법’ 제정을 중앙정치권에 적극 요구할 수 있다.

    ▶홍남표는 누구인가

    1960년 함안군 법수면에서 태어났다. 마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 건축학과 재학 중 제18회 기술고시에 합격했다. 공직 입문 후 과학기술부 장관비서관과 기획예산담당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과학기술부 재정기획관 등을 거쳤다. 부산대학교 사무국장, 교육과학기술부 대변인, 원자력국장, 미래창조과학부 감사관과 과학기술전략본부장을 역임했다. 서울대 객원교수, 성균관대 초빙교수를 지냈다. 미국 프로젝트경영전문가(PMP)와 기술사(PE)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공직에 있는 동안 유럽연합(EU)에 근무하기도 했다.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윤석열 후보 창원시선대위원장과 원전기업 살리기 특별위원장을 맡았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차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