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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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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보며] 마산해양신도시에 쏠린 눈- 차상호(창원자치사회부 부장대우)

  • 기사입력 : 2022-01-18 20:4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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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한 공사 현장에서 잇단 붕괴사고가 발생하면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협상이 진행 중인 마산해양신도시에 눈길이 쏠릴 수밖에 없다.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은 인공섬을 만들어 그 위에 주거시설과 공공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은 1996년 마산항 광역개발 기본계획 수립이 그 시초라 할 수 있다. 2003년에는 해양수산부와 당시 마산시가 마산항 개발 서항·가포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가포신항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준설토로 인공섬을 만들고 민간 사업자를 유치해 개발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이후 2012년에는 서항지구 호안 축조공사를 시작했다. 그러나 기초자치단체가 감당하기에는 너무 큰 사업이었다. 수차례에 걸쳐 국비 지원을 요청했지만, 정부는 요지부동이었다.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창원시의 재정 부담은 계속될 수밖에 없었고 사업 추진도 지지부진했다. 2015년 8월부터 4차례에 걸쳐 해양신도시 민간개발 공모를 진행했지만 끝내 사업자를 찾지 못했다. 창원시는 결국 2020년 당초 민간에 맡겨 개발하겠다는 계획과는 달리 마산해양신도시 전체 면적 64만2167㎡ 중 68%는 공공부문으로 추진하고, 나머지 32%에 대해 민간자본을 유치해 개발하겠다는 ‘문화와 스마트 산업이 융합된 세계적 스마트 감성도시’라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계획을 밝혔다.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을 유치하고, 디지털 혁신타운을 조성하겠다는 밑그림을 제시했다. 지난해 10월에는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그러나 4~5차 공모사업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탈락업체들의 소송이 제기됐고, 공무원이 개입했다며 경찰에 고발하면서 수사도 진행되고 있다. 당초 작년 12월로 예정됐던 1심 선고는 변론이 재개되면서 오는 3월 말에 다시 재판이 진행된다. 경찰 수사는 재판과 무관치 않아 수사 결과도 언제 나올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에는 창원시의회가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 전반을 살펴보겠다며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위 구성부터 조사계획서 작성 등에 이르기까지 사안마다 여야의 견해가 맞섰다.

    이런 가운데 돌연 광주에서 대형 붕괴사고가 발생했다. 있어서는 안 될 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었고 아직도 실종자를 찾고 있는 상황이다. 경남을 비롯해 전국에서 현대산업개발을 시공사로 한 현장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금전적인 피해는 차치하고, 그 무엇보다 안전해야 할 집이니 당연한 반응일 것이다.

    공교롭게도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가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다. 아직 협상은 끝나지 않았다. 그러나 창원시는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20년을 끌어온 지역 숙원사업을 해소하는 것이다. 시민 친수공간으로 환영받고 있는 서항지구와 이어지는 마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곳이기도 하다. 나아가 바다를 시민에게 돌려주는 사업이기에 어떤 식으로든 매듭짓고 싶은 것이 당연하다. 우선협상대상자가 다른 업체였다면 창원시는 별다른 고민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기존 마산 상권과의 상생 방안을 비롯해 공익성을 어떻게 더 높이느냐, 어떻게 친환경적으로 개발할 것인가 등등만 고민하면 될 일이다. 창원시가 원하지 않았지만, 공은 창원시에게 넘어왔다.

    차상호(창원자치사회부 부장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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