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 경남신문 3월 독자위원회

‘미얀마의 봄’·‘경남에도 사람이 산다’ 기획물 신선

  • 기사입력 : 2021-04-02 08:03:54
  •   
  • 2021년 경남신문 제18기 독자위원회가 구성됐다. 이번에 새로 위촉된 위원은 △김석종 경남테크노파크 경영기획실장 △정장영 에스엠에이치 대표이사 △이인순 창원문성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신우열 경남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정영현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선전부장 등 5명이며, △강신형 시인 △한지선 마산YMCA 시민사업부 팀장은 제17기에 이어 올해도 유임됐다. 제18기 독자위원회 3월 첫 회의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서면으로 실시했다.

    위원들은 경남 산학연관의 지속적인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유관기관의 역할과 보완책을 다루는 기사를 주문했다. 또 산업안전보건법·중대재해기업처벌법 관련 사례들을 진단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경남신문이 3·15의거를 의제로 다룰 때 ‘기념사업’의 측면을 넘어 세계 민주화와 연관 지어 기억하기를 희망했으며, 지역 청년들의 수도권 이탈 현상과 관련해 미래 세대를 위한 일자리 생산·보장에 대한 대안책 제시를 요구했다.


    마산 아파트 음악회 밀착취재 했어야

    ◇강신형(시인) 위원= 지난 2월 24일자 신문부터 8차례 게재된 ‘미얀마의 봄 우리가 지지한다’ 기획기사는 3·15의거와 부마민주항쟁이라는 저항의 역사를 품고 있는 지역 신문의 역할로서 신선한 기획 의도였다고 평가하지만, 각 단체들의 연대와 동참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계획이나 실천방향 등이 없었던 것은 아쉽다.

    9일자 신문 3면 종합면에 ‘쇠락한 아파트 상가 옥상서 아주 특별한 음악회’가 열린다는 기사 내용 중 추산아파트 입주민을 ‘사회와 소외된 홀몸 어르신들’이 대부분이고, ‘무너진 공동체’라고 설명했는데, 이에 입주민들은 취재원의 일방적인 설명에 의한 기사작성에 반감을 가졌다고 한다. 취재와 기사 작성에 있어 주의가 필요함을 지적한다.


    경남 산학연관 역할 진단 후속보도를

    ◇김석종(경남테크노파크 경영기획실장) 위원= 2일자 보도된 ‘경남경제 퀀텀점프 시작됐다’라는 기사에서 경남 제조업 산업의 첨단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경남경제 질적 변화에 대한 현황과 과제를 효과적으로 다뤘다. 앞으로 경남 산학연관이 지속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자체, 관련 유관기관들이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짚어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책을 다룬 후속기사가 다뤄지길 바란다.

    4일자 ‘신입생 등록미달’ 위기의 지방대학에 대한 기사가 있었다. 최근 경남도는 지역혁신플랫폼을 통해 지자체-대학 협력기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언론에서는 추진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체크할 필요성이 있다.


    산안법·중대재해처벌법 심층 보도 필요

    ◇정장영(에스엠에이치 대표이사) 위원= 23일자 사설 ‘대규모 사업장 산업재해 소지 이렇게나 많다니’를 읽고 사람생명을 존중하는 기업문화가 널리 정착되지 못한 데 대해 새삼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하지만 안전 보건 분야에서 기업의 잘못과 역할을 부각시키는 데에만 매스컴이 치중한다면 기업은 의욕을 잃게 되고, 안전·보건 활동의 주역이자 피해 당사자인 근로자와 전문하도업체의 책임감과 위기의식의 저하를 초래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경남신문도 잘못을 그대로 지적하는 데 그치지 말고,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관련한 사례들을 깊이 있게 시리즈로 전개해 보는 것도 괜찮겠다고 생각한다.


    심도 깊은 여성관련 지표 다뤄 주기를

    ◇이인순(창원문성대 사회복지과 교수) 위원= 28일자 가고파 ‘투기’ 제하의 칼럼과 관련, 공정과 평등한 사회가 되어야 한다는 칼럼의 취지는 충분히 공감하고 동의한다. 하지만 일부 직원의 문제에 대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건’ 표현과 구체적 설명과 대안이 없는 ‘문제는 허술한 법 때문’이라는 지적은 아쉬웠다.

    8일, 16일자에 보도된 제113주년 ‘세계여성의 날’과 창원시의 ‘여성친화도시 선정’을 다루는 기사와 관련해서는 ‘페미니즘’, ‘성인지적 관점’ 등 일부 독자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용어에 대한 부연이 더해질 필요가 있었을 것이라 여겨진다. 또한 ‘세계여성의 날’과 ‘여성 친화도시 지정’을 다루는 기사가 ‘세계여성의 날’의 유래와 경남도 여성인권 등과 같은 여성 관련 지표와 내용을 심도 있게 다뤘다면 좋았을 것이다.

    21일자 ‘우윳빛 피부에 ‘커피색 얼룩’ 짙어지기 전에 지워주세요’ 기사 중 치료에 사용되는 의학기기의 제품명을 적시하고, ‘흡족한 치료 효과’라는 주관적인 의견을 제시해 ‘지나친 홍보’, ‘간접광고’라는 인상을 받아 아쉽다.


    청년네트워크·청년 고민에 귀 기울이길

    ◇한지선(마산YMCA 시민사업부 팀장) 위원= 경남이 청년특별도를 선언하고 올해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도 3기를 맞아 지역에서 청년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첫 시작에서 모 도의원의 발언이 찬물을 끼얹었지만, 4일자 “빨리 결혼해 아이 많이 낳으라” 발언 논란 기사 등 공개 사과를 촉구하는 기사가 이어져 위안이 됐다.

    또 18일자 경남에도 사람이 산다(3) 목소리 ①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 기사는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가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잘 정리되어 있고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청년들의 목소리가 담겨 있어 네트워크를 소개하기 좋은 기사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청년들에게 고민거리를 공유해주면 좋겠다.


    3·15의거 기억·세계민주화 관심 가져야

    ◇신우열(경남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위원= 경남신문은 3·15의거를 어떻게 기억화하고 있을까? ‘3·15의거’의 연관어 분석 결과, 경남신문은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 즈음까지 3·15의거를 주로 정치계를 정보원으로 삼아 ‘기념사업’의 측면에서 다뤄왔다. 특히 이 시기 경남신문 지면 안에서 3·15의거는 ‘4·19혁명’과 자주 비교됐다. 경남신문은 ‘민주화’의 ‘도화선’이 된 ‘마산정신’을 강조하는 기사들을 주로 출판했고, ‘국가기념일’ 제정을 위한 각계각층의 활동을 기사화했다. 아마도 이러한 기억화 작업으로 인해 경남도민들은 3·15의거를 정치적 의제로 여기게 됐을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3·15의거 국가기념일 제정에 기여했을 것이다. 앞으로는 독자들이 매년 3월 경남신문의 3·15의거 교정본을 읽으며 세계 민주화를 위해 기도할 수 있길 바란다. 올해 미얀마 국민들의 민주화 투쟁과 3·15의거를 함께 다룬 기사들이 그 선례다.


    미래세대 수도권 유출… 일자리 대안 내야

    ◇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교육선전부장) 위원= 모트롤 노동자들이 통상임금 소송에서 승소한 후 공동기금을 모아 사내 하청노동자 전원에게 상품권을 지급했다. 지역 첫 사례지만 경남신문에서는 온라인으로만 보도했다. 모트롤이 지난 12년간 노사간 갈등, 10년간의 통상임금 소송 끝에 이룬 기금이라는 의미가 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19일자 기사로 지역 청년들의 수도권 이탈현상을 꼬집었다. 기사와 사설로 우려와 대안을 냈고 공감했다. 각 기업에 신규채용수가 월등히 적고, 베이붐세대의 정년퇴직으로 현장 외주화가 가속되고 있다. 미래세대를 위해 일자리 생산과 보장을 위한 대안책 제시가 필요하다.

    대공장 현장에서 중대재해가 끊이지 않았다. 경남신문도 사설과 사고 기사로 우려를 표했다. 4월은 노동조합에서 자체 건강권쟁취의 달로 정하고 투쟁을 이어가는 달이다. 노동자가 안전한 일터를 위한 경남신문의 역할을 기대해 본다.

    정리= 이한얼 기자 leehe@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한얼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