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낮은 코·짧은 코·뭉툭한 코 ‘콧대’보다 ‘조화’가 중요해

코 성형수술
납작한 코·들창코·복코를 예쁘게 ‘코 미용수술’
휜 코를 제자리에 ‘코 교정성형술’

  • 기사입력 : 2020-12-20 21:28:44
  •   
  • 신의 가장 위대한 예술작품이라 말할 수 있는 사람의 얼굴에는 개성이 가장 뚜렷이 나타나 있다. 그 중에서도 코는 얼굴 중앙에 오뚝 솟아 있어서 보는 이의 눈에 제일 먼저 띄어서 개인의 인상을 좌우하는 외모의 핵심이다. 그래서 파스칼은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낮았더라도 세계사가 바뀌었을지도 모른다”고 얘기한 것 같다. 이렇듯 코는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코 하나만으로도 인상을 좌우한다. 단순히 코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얼굴 길이, 이마, 그리고 턱까지의 길이를 고려하여 균형잡힌 얼굴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이마 콧대, 코끝, 턱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이상적인 비율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그래서 수술하기 전에 얼굴 전체적인 모습을 보고 개인에게 맞는 1:1 맞춤 코성형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원 다니엘성형외과 윤상호 원장을 통해 코 성형수술에 대해 살펴본다.


    ◇코 성형술= 코 성형술은 크게 코 미용수술, 코 교정성형술 및 코 재건성형술로 나눌 수 있다. 코 미용수술이란 모양이 좋지 못한 코를 더 아름답게 만드는 수술을 말하는 것이다.(예시: 낮은 코 성형술) 코 교정성형술이란 조직의 결손은 없지만 위치가 잘못된 것을 정상 상태로 환원해주는 것을 말한다.(예시: 휜 코) 또 코 재건성형술이란 조직 결손이 있는 경우 이것을 정상 상태에 가깝도록 복원해주는 것이다.(예시: 구순열비변형). 보통 일반적인 코수술이라고 하면 미용수술과 코교정성형술을 말한다.

    코 미용 수술의 목표는 심미적으로는 아름다운 코를, 해부생리학적으로는 기능이 정상인 코를 만드는데 있다. 그런데 코는 기능적 기관이므로 모양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기능이 더 중요하다. 모양을 아름답게 고치려다가 해부생리학적 구조와 기능을 해치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된다.

    ◇아름다운 코란= 아름다운 코는 좌우가 대칭이고 얼굴과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얼굴이 어느 정도 크기가 있는 사람이 날카로우면서 우뚝한 코 모양을 원했을 경우에 코만 보았을 때에는 예뻐 보일 수 있지만 얼굴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얼굴이 더 넓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얼굴과의 비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이마, 콧등, 코끝, 입술, 턱 사이에서 관계가 균형 잡혀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코미용수술이란 단순히 큰 코를 작게, 작은 코를 크게 만드는것이 아니라 얼굴과 조화를 이루도록 만들어주는데 목적이 있다.

    ◇코성형의 종류

    △낮은 코 성형(코높임술)= 코높임술이란 선천적으로나 외상,염증으로 인해서 콧등이 매우 낮은 경우에 자가조직이나 코삽입물로 코를 돋우는 수술을 말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콧대만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코끝의 위치를 먼저 높여주고 그 다음에 콧대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휜코 성형=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서 콧대가 휘어져 있는 경우에 전체적인 인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용적인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해야 한다. 휜코 교정의 경우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짧은 코 성형(들창코 성형)= 짧은 코는 말 그대로 코의 길이가 짧고 코끝이 올라가 있는 코를 말한다. 정면에서 봤을 때 콧구멍이 지나치게 보이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 경우에 단순히 짧은 코를 교정하지 않고 보형물을 이용하여 콧대만 높이게 되면 코끝이 위로 더 들리게 되어서 정면에서 보았을 때 콧구멍이 더 보이게 되는 현상이 유발될 수도 있다. 그래서 먼저 코끝을 충분히 내려준 다음에 코 끝에 맞게 낮은 코를 교정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긴 코 성형= 긴코는 짧은 코와 상반되는 것으로 코끝이 아래로 쳐져 있는 모습으로 ‘화살코’라고도 불리우며, 코끝의 연골방향이 아래로 향해 있어 웃을 때 더욱 도드라져 보이고 나이가 더 들어 보일 수 있다. 긴 코 성형시 코의 길이를 줄여주어 이상적인 코 모양으로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주먹코 성형(복코 성형)= 코끝의 모양이 크고 둥글어 뭉툭해 보이거나 넓어보이는 경우에 ‘복코’라고 한다. 원인에 따라서 교정을 해주면 뭉톡해 보이는 부분이 어느 정도 슬림한 모양으로 변형은 가능하지만 피부가 두꺼워서 뭉툭해보이는 경우에는 약간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코끝이 뭉톡해보이는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서 수술 전에 개선도 정도를 파악하고 수술 받는 것이 좋다.

    이처럼 코는 우리의 몸을 이루고 있는 하나의 부분이지만 그 원인에 따라서 다양한 수술방법이 존재한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나의 코가 어떤 형태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다음에는 본인이 원하는 모양이 얼굴 전체와 어울리는지를 보는 넓은 안목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터넷이나 유튜브 같은 매체를 통한 얕은 정보보다는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하게 파악할 것을 추천한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도움말= 다니엘성형외과 윤상호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