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눈꺼풀 처지고 눈가 주름 깊어져 고민이라면… 이마눈썹거상술

노화로 피부 아래로 처져 내려 눈가 주름 심해지면
접히고 짓물러 시야 가리고 인상도 나빠져
윗눈꺼풀 피부 늘어지는 건 눈썹 처짐이 원인

  • 기사입력 : 2020-07-12 22:25:06
  •   
  • 눈꺼풀이 처지기 시작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쌍꺼풀 수술’을 해야지 하는 경우가 많다. 이분들은 처진 눈 뿐만 아니라 주위의 주름이 심해지는 것을 해결하고 싶어한다. 또한 인상은 강해지면 안되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개선을 원한다. 눈꺼풀이 처지기 시작한다는 것은 그 부분의 피부가 늘어나서 덮히기도 하겠지만 주요 원인은 눈썹 위치가 중력과 눈 주위의 근육의 작용으로 인해서 점점 아래로 내려오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눈 주위의 주름이 심해지고 특히 콧잔등의 주름이 깊어지기 시작한다. 어느 정도 처짐이 시작되면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이마주름이다. 눈썹이 어느 정도 아래로 떨어지게 되면 그에 대한 보상작용으로 이마의 근육을 이용해 눈썹을 위로 들게 되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이마 주름이다. 이마에 주름이 지기 시작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눈썹 처짐이 진행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마를 사용해서 눈을 뜸에도 불구하고 눈이 처지기 시작하면 더 이상 보상할 수 있는 작용이 없기 때문에 급격하게 피로하게 되고 심한 경우 눈가가 짓무르기도 한다.

    그래서 눈썹과 눈 사이가 가까운 사람의 경우에는 눈썹의 위치를 정상 위치에 올려놓고 수술을 해야 눈 수술을 하고 나서도 인상이 강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얼굴을 가지게 된다. 여기서 눈썹을 제 위치에 가져다 놓는 수술을 눈썹거상술 혹은 이마거상술이라고 하며, 요즘에는 내시경을 이용한 최소절개로 수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내시경이마 혹은 눈썹 거상술이라고 불린다. 눈썹 거상술에 대해 소개한다.


    ◇처진 눈꺼풀·눈 주위 주름

    상안면부(눈을 경계로 위쪽 부분)에 생기는 주름은 얼굴표정근육이 작용해 생긴다.

    이마근육의 작용으로 수평으로 주름이 생기게 되며, 눈살근과 눈썹주름근의 작용으로 미간 주름이 생기게 된다. 눈가쪽에서는 눈둘레근의 작용으로 눈가 주름이 생기게 된다. 상부 눈 주위에는 눈둘레근과 안와격막이 약해지고 안와지방패드가 처짐으로 까마귀발 주름이 더 심해지고 윗눈꺼풀의 처짐과 불록함이 생긴다. 이마와 윗눈꺼풀 피부는 노화와 중력의 영향으로 나이가 많아질수록 아래로 처져 내려오게 되고, 이로 인해 윗눈꺼풀이 처져 내려와서 시야가 점점 가려지면 눈을 크게 뜨기 위해 이마근육이 점점 강하게 수축해 자연히 이마에 주름이 생기고, 깊어지게 된다. 눈썹처짐의 원인은 좀 더 복잡하다. 이마 상부 3분의 2는 섬유성 결합조직으로 단단하게 고정돼 있으나 눈썹을 포함한 이마의 아래부위는 이러한 결합조직이 없어 이마의 운동성이 커서 눈을 위로 움직일 때에 이마에 주름이 잡히며 많이 움직인다. 따라서 운동성이 큰 이마의 아랫부분이 피부 노화와 중력의 영향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아래로 처지게 되고 이러한 처짐을 보상하기 위해 이마근은 처진 조직을 다시 상부로 당겨 올리기 위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비후되고 오히려 이마에 깊은 주름이 파이게 된다. 또한 눈가쪽 피부가 아래로 처져 내려와 눈가 주름을 더 심하게 만들고 결국 접혀서 짓무르거나 시야를 가리게 된다.

    ◇치료 원칙

    △노화로 인한 눈썹과 윗 눈꺼풀의 변화=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이마와 미간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물론 윗 눈꺼풀에도 많은 변화가 생긴다. 흔히 주름이 많아지면 사람이 나이만 들어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상에도 변화를 미치게 된다. 노화가 일어난 후 이마 주름, 미간 주름, 눈가 주름 등이 많아지고 깊어지면서 나이 들어보이는 것도 있지만 인상을 보면 어둡고, 우울하고 답답해 보이고, 사납게 보이기까지 한다. 이런 이유는 바로 눈썹의 처짐으로 인해 눈썹과 윗 눈꺼풀의 거리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환자가 윗눈꺼풀이 처져 내려오게 되면 눈꺼풀이 무겁다, 시야가 좁아졌다, 눈가가 짓무른다 등을 호소하며 쌍꺼풀 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많은 경우 윗 눈꺼풀 피부의 늘어짐이 아니라 눈썹처짐에 그 원인이 있다. 이럴 경우 이마 눈썹거상술이 적합한 수술이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간단하게 해결하기를 원해 쌍꺼풀 수술을 받게 되지만 수술 후 이미지가 강해지고 눈꺼풀은 더 두툼해지며 눈가의 주름은 이전보다 심해지는 모습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분들은 이마 눈썹거상술을 통해서 교정해야 한다.

    △이마·눈가·미간 주름 치료= 이마, 눈가 미간 주름은 깊게 파이지 않은 경우라면 보톡스를 이용해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눈꺼풀이 처져서 시야를 가리는 현상인 안검하수가 있어 이를 보상하기 위해 이마 주름이 생긴 경우에 보톡스 주사를 맞게 되면 보상작용을 하던 이마근이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안검하수는 더 심해져 눈을 뜰 수가 없게 된다. 더구나 나이가 들면서 노인성 안검하수가 생기게 되고, 여기에다 처짐이 유발된 상태에서 이마근을 못쓰게 하는 것은 생활하는 것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교정해 주는 것이 좋다. 이마 눈썹거상술을 통해 주름을 당겨 펴주면서 이마 주름과 눈가 주름을 개선시키고 미간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약화시켜 교정할 수 있다.

    ◇이마 눈썹거상술

    불과 10년 전만 해도 이마 눈썹거상술은 두피 절개법으로 하는 방법밖에는 없었지만 최근에는 기술이 진화하고 수술기구나 장비들도 속속 개발되면서 이마 눈썹거상술에도 내시경을 적용해 수술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수술이 간편해지고 부작용도 적어지면서 최대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수술기법들이 등장했다.

    과거 두피절개 이마거상술의 경우 우선 큰 절개 흉터가 큰 부담이 됐다. 이마 위 헤어 속의 두피에 2~3㎝ 폭으로 15~20㎝ 정도 가로로 길게 띠처럼 두피를 잘라내고 봉합을 하다 보면 이로 인해 흉터는 탈모가 된 것처럼 보여 눈에 띄는 경우가 많았다.

    내시경 이마거상술은 헤어라인 속 1~1.5㎝ 정도의 작은 창 몇 군데만 내서 시술을 하게 되므로 머리카락을 자르고 수술하지 않아도 되고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최소절개로 진행이 되며, 신경이 잘라지는 경우도 거의 없어서 신경 회복이 빠르게 돌아오고 영구적인 신경손상이 되는 경우가 거의 없게 됐다. 또 절개부위가 미세해서 수술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됐다.


    최소침습 성형의 발달로 이제는 큰 거부감 없이 이마거상술에도 접근할 수 있으며 내시경 이마거상술로 하면 회복기간이 빨라졌다. 덕분에 다음 날부터는 머리도 감을 수 있으며 1주일 내외의 기간이면 외출하는 데에도 무리가 없을 정도가 돼 바쁜 일상의 환자들에게도 좋은 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눈썹 높이와 균형, 방향을 적절히 조절해 눈썹 거상 효과와 상안검 수술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마주름을 펴주는 효과뿐 아니라 젊었을 때의 눈 모양으로 돌아가 자연스럽고 젊은 인상을 갖게 되도록 도와준다.

    이마 주름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지는 본인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수술에 앞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도움말= 창원 다니엘피부성형외과 윤상호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