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 16일 (목)
전체메뉴

[필러, 화려함 속에 감춰진 비극] 깊은 주름 펴려다 시름 깊어질수도

원하는 부위 소량 주입해 빠른 효과 보지만
색소 침착·피부 괴사 등 부작용 위험도 상존

  • 기사입력 : 2020-04-20 08:04:42
  •   

  • 예뻐지고 어려지고 싶은 욕망은 인간의 본능과도 같다. 그 욕망은 인류와 함께 시작한 화장술에서부터 의학의 결정체인 성형수술까지 많은 발전을 가져오게 했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은 간편하면서도 회복이 빠른 미용 시술을 선호하는데, 그 중 쁘띠 성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프랑스어로 ‘작은(petit)’이란 의미의 쁘띠 성형은 칼을 대지 않는 비침습적인 성형 시술을 말하는 것으로, 보톡스와 필러가 가장 대표적이다.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펴지게 하거나 근육을 축소시켜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필러는 꺼지거나 주름진 부위를 채우거나 볼륨이 필요한 곳의 피부 아래 조직을 보충하는 시술이다. 보톡스는 주사 후 수주 안에 효과를 보며, 효능에 비해 부작용 위험성이 없는 가성비 좋은 안티 에이징 시술로 알려졌다. 이에 비해 필러는 시술 후에 효과를 즉시 알 수 있으며, 미용적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반면, 단순 부종 같은 가벼운 부작용에서부터 피부 괴사라는 치명적인 위험까지 도사리고 있다.

    필러는 단어 뜻 그대로 채워주는 물질을 말한다. 그 범위를 넓게 보며 피부 아래 주입하는 모든 충전 물질을 통칭하는 것으로, 자가 지방에서 의료용 실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하지만 임상에서 필러라 하는 것은 점도를 가진 액상 물질로 이뤄진 의료용 충전제를 주로 말한다. 대표적인 것이 히알루론산 필러(HA, Hyaluronic acid)가 있으며, 체내에 일정기간 후부터 흡수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 콜라겐이나 칼슘 필러 등이 있으며, 흡수되지 않는 영구 필러도 간혹 사용한다.

    얼굴에서 필러는 대부분 원하는 부위에 놓을 수 있어 다양한 부위에 주사한다. 특히 콧대랑 턱은 적은 양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눈 밑 애교나 입술에도 필러를 통해 원하는 외모를 만들기도 한다. 이마나 앞볼 등 얼굴의 아름다운 곡선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중년에서 나타나는 눈가나 미간의 깊은 주름에도 주입하며 목주름에도 큰 효과를 본다.

    이렇게 필러는 효과가 즉각적이고 시술 자체가 간편한 매력적인 시술이다. 비교적 안전한 시술로 알려져 있지만, 시술을 받는 환자가 늘어나고 다양한 부위로 시술하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부작용과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은 올라간다. 시술하는 의사 입장에서는 안전하게 필러 시술을 할 수 있는 해부학적 지식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부작용과 합병증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만약 합병증이 발생할 때에는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며, 환자들 또한 만일을 대비해 필러 시술 전에 부작용과 합병증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붓기나 멍을 들 수 있고, 이 외에 가려움이나 발적 같은 알레르기성 반응이나 가벼운 통증 등이 있다. 이는 초기의 경미한 부작용으로 대부분 회복된다. 때때로 필러의 뭉침이나 결절이 생길 수도 있으며, 시술 과정에서 감염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드물게 색소 침착이나 갑자기 붓는 염증반응, 육아종 등이 시술 후 수개월 뒤에 나타나는 후기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도 치명적인 부작용으로 필러가 조직 내 들어가면서 의도와는 다르게 혈관을 압박하거나 막아서 혈액순환을 차단해 피부 괴사가 올 수 있다. 특히 코나 미간 부위가 혈관 주행이 다양하지 않아 그 위험이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으며, 아주 드물게 실명까지 올 수 있다. 팔자 부위 또한 주사하는 부위와 더불어 바로 옆의 코볼 부위 괴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마·입술 등도 피부 괴사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부작용의 예방이 최선이긴 하나 합병증, 특히 피부 괴사가 발생했을 때는 시술한 의사의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찌르는 듯한 통증과 함께 홍반, 창백 등의 피부색 변화를 관찰한 즉시 혈관 합병증이라 의심하고 바로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진단 즉시 필러를 녹이고, 녹일 수 없다면 구멍을 내어 짜내야 하며 가벼운 마사지를 통해 감압을 시도한다. 추가적으로 온찜질 및 혈관 확장 연고를 바르고 환자에게 혈전예방제를 복용하도록 지도한다. 이처럼 신속한 응급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소독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며, 그 중 고압산소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로 알려져 있다.

    창원 블라썸성형외과 최정환 원장은 “필러를 시술하는 창원지역 병원 중에서 우리 병원이 처음으로 고압산소치료기를 도입했다. 필러 시술에서 합병증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합병증 발생에 대한 대비 또한 철저하게 하는 것이 맞다. 고압산소치료는 합병증 대비를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며, 이를 통해 괴사 부위의 혈관과 피부 재생에 100%의 고압의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높이고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괴사에 따른 후유증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필러 부작용으로 보고되는 건수는 연평균 400건 이상으로 점점 늘어나는 실정이며, 무분별한 필러 시술은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비극을 낳을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쁘띠’라는 단어와는 다르게 필러 시술의 부작용은 생각보다 작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시설을 갖춘 병원에서 경험 많은 의료진과의 신중한 상담을 통해 시술받는 것이 최선이다.

    정오복 선임기자 obokj@knnews.co.kr

    도움말= 창원 블라썸성형외과 최정환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정오복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