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5일 (목)
전체메뉴

[기획] 내 삶을 바꾸는 한 표… 응답하라 4.15총선 (1) 정치 분야

  • 기사입력 : 2020-03-16 21:06:36
  •   
  • 경남신문은 오는 4월 15일 실시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당 간, 후보자 간 정책경쟁을 이끌기 위해 ‘응답하라 4·15총선’ 기획시리즈를 연재한다.

    경남지역 각 분야(정치, 행정, 경제, 여성, 청년, 환경, 노동, 사회복지, 문화예술, 농업) 10인의 전문가로 구성한 총선보도 자문단으로부터 지역의 시각에서 꼭 짚어야 할 분야별 정책 및 제안을 받아 만든 정책질의서를 20대 국회 의석을 보유한 정당의 경남도당에 보내 답변을 받았다. 해당 정당은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민중당이다. 첫 번째 순서는 정치 분야다.

    메인이미지
    투표./경남신문DB/

    ▲경남지역 공천 결과를 자평한다면

    민주 “경제 도약 이뤄낼 분들로 지역구 공천”

    통합 “새 인물 수혈로 변화·혁신 기대에 부응”

    민생 “유권자 기대 부응 위해 후보 발굴 계속”

    정의 “과감한 세대교체로 개혁 적임자 선출”

    민중 “지지기반 노동자·농민·청년후보 세워”

    △민주당= 지난해 5월 전 당원 투표로 확정된 공천룰을 바탕으로 큰 잡음 없이 잘 진행됐다. 지역구별로 본선 경쟁력이 높은 후보들이 공천을 받아 당선 가능성이 여느 선거 때보다 높아졌다고 본다. 무엇보다 경남지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김경수 지사와 함께 경남 경제 도약을 이뤄낼 수 있는 분들이 총선 지역구 후보로 공천을 받았다.

    △통합당= 15일 현재 미래통합당 경남지역 16개 지역구 중 8개 지역구는 단수 추천됐고, 8개 지역구는 여론조사 경선 지역으로 결정됐다. 이번 총선은 역대 선거와 비교해 현역 국회의원 교체율이 높다. 현역 교체율이 높은 것은 새로운 인물 수혈로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공천 결과이다.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고, 바로 세워 경남 발전과 민생경제를 활성화시킬 경쟁력을 갖춘 적임자를 공천했다고 생각한다.

    △민생당= 청년, 여성 후보 50% 공천 약속에도 불구하고 창원의창, 창원성산 등 2개 지역구에서만 예비후보자가 선거운동을 하고 있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지역 유권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인재 영입을 통해 후보자를 계속 발굴할 예정이며 현재 다수 지역에서 도당 차원의 면담을 진행하고 있어 조만간 영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 정신을 계승한 민생당은 청년층 발굴,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정의당= 1차 공모를 통해 총 4명의 후보를 당원 투표를 통해 선출했다. 선출된 후보 모두 지역에서 열심히 활동해온 인물들로 지역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분들이다. 기존 양당 정치구조를 타파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담기 위해 30년 만에 선거제도 개혁, 정치개혁의 첫발을 뗀 이번 선거에서 낡은 정치 세대교체, 특권정치의 단호한 교체, 낡은 기득권 경제 교체 등 거침없는 개혁의 적임자들이다.

    △민중당= 가장 중요한 지지기반인 노동자, 농민, 청년에서 후보가 나왔다. 경남지역 동부와 서부의 거점도시와 농촌지역에서 후보를 세웠다. 최선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0
    경남신문 4·15 총선보도자문단.

    ▲이번 총선의 의미와 도내 목표 의석 수·지지율

    민주 “의석수 과반 이상·지지율 40% 이상 예상”

    통합 “전 역량 투입 16개 지역구 전체 승리 노력”

    민생 “창원지역 중심 3석·지지율 15% 이상 목표”

    정의 “6~8개 지역구 출마·정당 득표율 20% 달성”

    민중 “촛불 완성이냐 적폐 부활이냐 가르는 선거”

    △민주당= 과반 이상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지난 2018년 지방선거만큼 지지율이 나오지는 않지만 경남 전체에서 40% 이상의 지지율을 예상하며 창원을 비롯해 김해, 양산, 거제, 사천·남해·하동 등에서 후보들이 선전해 준다면 최소 6~7석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통합당= 문 정권과 민주당을 심판하는 선거이자 통합당을 선택해 민생경제를 살리느냐, 민주당을 선택해 민생경제를 파탄 내느냐하는 중차대한 선거다. 모든 역량을 투입해 경남 16개 지역구 전체에서 도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도민들의 삶에 직결되는 민생경제를 살려내고 도민들이 행복하고, 활력이 넘치는 경남을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민생당= 이번 총선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정치개혁 성공 및 민본 제7공화국 개헌 논의의 추동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거라고 본다. 민생당은 경남에서 창원지역을 중심으로 의석 3석, 지지율 15% 이상을 목표로 한다.

    △정의당= 총선을 통해 반드시 교섭단체를 이뤄 개혁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것이다. 2차 후보 추가 공모를 통해 6~8개 지역구에서 후보를 출마시키고 정당 득표율 20%를 달성해 진보정당 최초의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는 데 경남도당이 앞장 설 것이다.

    △민중당= 가장 중요한 의미는 촛불 완성이냐 적폐 부활이냐를 가르는 것이다. 국정농단의 공범자들은 반성하지도 않은 채 이번 총선을 발판으로 삼아 부활해 대한민국을 촛불 이전으로 되돌리려 한다. 두 번째 중요한 것은 노동자, 농민 등 민중의 정치적 요구가 전면화되고 특권 없는 국민의 국회를 만드는 것이다.


    ▲이번 총선 최대 쟁점과 대비책

    민주 “촛불혁명 완수하고 반칙·특권 바로잡을 것”

    통합 “탈원전 폭주로 경남경제 망치는 정권 심판”

    민생 “반민생 세력 심판하는 민생 세력 선봉 설 것”

    정의 “경제 활성화·공공의료 확대·기후위기 대응”

    민중 “사각지대의 도민 생계 보장·공공의료 강화”

    △민주당=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느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전의 과거로 회귀하느냐의 중대 기로다. 경제문제와 코로나19 사태도 이번 총선의 중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공약을 제시할 것이고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번 총선 승리로 2017년 촛불혁명을 완성하고 반칙과 특권이 마치 정상인 것처럼 계속됐던 것을 바로잡는 계기를 만들겠다.

    △통합당= 이번 총선은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원전산업 붕괴,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제 도입 등 총체적인 국정 실패로 인해 민생경제를 나락으로 빠뜨리고 있는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이자 민생경제를 살려내야하는 선거다. 문재인 대통령 3년 임기가 다 됐지만 국정분야 어느 한 곳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민생과 경제 분야에서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 못한 최악의 성적표를 기록하고 있다. 경남에서는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산업이 붕괴돼 두산중공업은 대규모 명예퇴직에 이어 일부 휴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원전 협력업체들은 문을 닫고 있고, 일자리는 줄고 있다.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겠다.

    △민생당= 거대 양당에 의해 정권심판론 대 야당 심판론의 이념적 프레임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이지만 민생당은 국민의 삶과 동떨어진 이념적 프레임을 단호히 거부한다. 민생 대 반민생의 실용 프레임으로 이번 선거에 임하고자 한다. 반민생 세력을 준엄히 심판하는 민생 세력의 선봉에 서서 피폐해진 국민의 삶을 돌아보고 조속히 원상회복하도록 민생정책 계발에 최선을 다하겠다.

    △정의당= 지역경제 활성화, 공공의료 확대, 기후위기 대응이 쟁점이 될 거라고 본다. 정의당은 남북철도,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로 국내 철도제작산업을 활성화하고 경·부·울 산학클러스터 조성 특별법 제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육성, 중소기업에 연구인력개발비 공제 2배 지원, 공익가치를 추구 하는 소셜벤처기업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 등을 통해 경남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겠다.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구축을 추진하고 지역보건의료 자원 확충 및 공공성 강화, 건강돌봄체계 구축, 보건의료인력을 OECD 수준으로 확대, 서부경남지역 공공보건의료 구축을 통해 도민들의 건강권 확보와 안전을 책임지겠다.

    △민중당=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국가가 책임져야 하고 그것을 위해 공공의료를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당장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대책 마련과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마스크 등 감염병 예방용품의 국가관리제와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개정, 추경 편성을 통해 비정규직, 영세업체 노동자, 특수고용노동자 등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도민의 생계보장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공공의료 확대를 위해 창원대에 공공의대를 세워 공공의료 인력을 확충하고 진주의료원 재개원과 공공어린이전문병원 설립, 동네 공공의원 설립을 통해 공공의료기관을 확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자유공화당 경남도당은 정당 홈페이지를 참고하라고 알려왔다.

    김희진 기자 likesky7@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김희진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