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1월 21일 (화)
전체메뉴

[PB가 들려주는 재테크 노하우] 포트폴리오도 AI(인공지능)시대

로보 어드바이저를 활용한 자산관리

  • 기사입력 : 2019-12-06 07:57:53
  •   
  • 이수민 (경남은행 서성동지점 PB)
    이수민 (경남은행 서성동지점 PB)

    우리에게 ‘금융’이 없는 삶은 성립할 수 없음에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고 경제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하며 결과는 시간이 지난 후에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아 금융상품이나 금융 자체를 신뢰하지 않거나 피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저성장 저금리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우리는 저축만을 통해 수익을 실현하기는 어려운 시대가 되었고 펀드처럼 간접투자를 활용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밖에 없다. 펀드는 재테크에 있어서 최적의 상품이다. 최적의 펀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 다양한 자산에 배분이 잘 되어 있어야 하고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 재조정(리밸런싱)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산투자야말로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투자원칙임에도 인지하고 있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르다. 분산투자란 무엇인가? 부동산이나 주식, 국채 등 하나의 자산에 올인해서는 안되며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자산군 내에서도 분산해야 하고 다양한 시장, 국가, 통화에 걸친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 특히 국내에만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다. 그리고 장기간에 걸친 분산투자로 위험을 축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6년 3월 이세돌 9단과 알파고가 펼친 세기의 대결에 알파고가 4승 1패로 승리해 최고의 인공지능으로 등극하면서 세상을 놀라게 했다. 씁쓸하지만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사건이었다. 인공지능은 이미 금융에도 와 있으며 변화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금융에서 만나는 알파고는 ‘로보 어드바이저’이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로봇과 투자전문가를 뜻하는 합성어로 인공지능(AI)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는 무형의 로봇이 온라인 자산관리를 해주는 서비스이다. 딥러닝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탑재되어 있어 거시적인 경제 지표를 비롯해 수백조개에 달하는 데이터를 이용해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고객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여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안해주며 성과를 분석 및 진단해주는 성과 모니터링을 해 준다. 매 3개월 단위로 시장 상황 변화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추천해 정기적인 리밸런싱도 가능하다.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는 영업점 방문과 인터넷, 스마트뱅킹을 통한 비대면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시장의 리스크를 개인이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대면 상담 시에도 전문가 포트폴리오와 로보 어드바이저가 제시해 주는 모델 포트폴리오를 병행해서 가입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수민 (경남은행 서성동지점 PB)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