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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보며] 창원에 수소전기트램 달리게 하자- 김진호 (경제부 부장)

  • 기사입력 : 2019-09-25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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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시가 도시철도 사업 전면 백지화를 공식 발표한 지 꼭 5년이 지났다.

    창원도시철도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면 내년에는 마산과 창원, 진해를 오가는 노면전차(Tram·트램)를 자랑스러운 표정으로 타볼 수 있을 것이다.

    2014년 10월 안상수 창원시장은 재정건전성 악화 우려로 창원도시철도건설사업을 전면 백지화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안 시장은 사업 포기 이유로 창원도시철도민관협의회의 중단 요청 최종의견과 함께 적자 발생, 재원 조달 애로 등을 들었다.

    안 시장이 도시철도를 포기한 실제 이유는 도비 지원을 받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당시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안 시장은 ‘톰과 제리’처럼 불편한 사이였다. 창원시장과 경남도지사의 불화가 결국 통합창원시의 새로운 발이 될 도시철도를 주저앉혔다.

    창원도시철도는 통합창원시에서 추진했지만 이를 성사시킨 것은 권경석(창원시 의창구) 전 국회의원이었다.

    권 전 의원은 당시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계수조정소위 위원으로 선임되면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움직여 총사업비 6468억원(국비 60%, 도비 20%, 시비 20%)이 투입되는 대형 재정사업을 따냈다.

    권 전 의원은 기자와 만날 때마다 창원시가 도시철도사업을 걷어찬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창원도시철도 건설’은 전문업체로부터 타당성을 입증받았을 뿐만 아니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예산까지 확보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

    현재 인구 100만명 이상 기초지자체(수원, 고양, 용인, 창원) 중 도시철도가 없는 곳은 창원시뿐이다.

    도시철도는 시민의 교통편의는 물론이거나 마·창·진의 완전한 통합을 위해서도 시급했다. 무엇보다 도시의 품격을 완성한다는 점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었다.

    창원시는 현재 신교통추진단이 설립돼 2023년 개통을 목표로 마산 육호광장에서 창원 가음정사거리까지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물론 BRT가 향후 도시철도사업으로 전환할 수는 있지만 도시철도에 한참 못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영구적인 교통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도시철도가 대안이다.

    이러한 때 창원국가산단내 철도차량 등 제작업체인 현대로템이 수소전기열차(트램) 개발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와 전기로 구동되는 현대로템의 도심용 트램은 내년이면 시제품이 나올 전망이다.

    이 트램의 최대 장점은 물 이외에 별다른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차량이라 한때 슬로건이었던 ‘환경수도’ 창원의 이미지와 맞고 현재 내걸고 있는 ‘수소도시’와도 상통한다. 무엇보다 전력공급시설이 필요없어 전력 인프라 건설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창원지역 기업이 만든 친환경 트램이 최고 시속 70㎞로 창원 도심을 달리는 것은 생각만 해도 즐겁고 상쾌하다.

    브라질의 쿠리치바가 교통시스템을 혁신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로 만든 것과 일본 가나자와의 21세기미술관이 세계적인 문화관광지로 명성을 날리게 된 것은 모두 시장들이 오랜 기간 재임하면서 지속적으로 추진했기 때문이다.

    창원에 수소전기트램이 달리게 하려면 4년마다 선출되는 시장과 서툰 공무원들에게만 맡겨둘 수 없어 보인다.

    김진호 (경제부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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