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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8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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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수소산업 특별시’ 창원, 정부 지원 급하다

  • 기사입력 : 2019-06-04 20:3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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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시가 지난해 11월 ‘수소산업 특별시’를 선포하고 수소산업 생태계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의 미래 30년 먹거리를 수소산업에서 창출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산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있는 기업 100개와 수소충전소 전문기업이 창원에 몰려 있어 전국 어느 곳보다 수소산업의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분석한 결과다. 수소산업의 집적지라는 강점을 기반으로 창원을 한국 제조업의 메카에서 수소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도록 하겠다는 것이 창원시의 큰 그림이다. 그러나 창원의 수소산업 특별시는 구호만 요란할 뿐 아직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창원시가 수소산업 특별시를 선포한 이후 성과로 내세우는 것은 수소전기버스 실증사업에 선정된 것과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유치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창원뿐만 아니라 삼척과 서울 강서 등 3곳이 선정됐다. 창원의 수소생산기지는 수소버스 40대에 공급할 수 있는 소규모 생산시설에 불과하다. 수소 관련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향상과 수소산업과 관련있는 제품 및 부품개발 성능 평가 기반구축을 목적으로 유치에 나선 ‘수소산업제품 안전성 지원센터’는 대전으로 결정됐다. 충북 충주는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수소산업 유치에 나선 타 지자체에 비해 창원시의 성적표는 저조하다.

    정부가 수소산업을 통해 2040년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신규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발표한 뒤 창원시를 비롯해 많은 지자체가 수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경쟁에 뛰어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울산에서 열린 수소경제전략보고회에서 울산이 세계적인 수소경제 선도도시가 될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시를 수소경제 중심도시로 지정한 것과 마찬가지다. 하지만 수소산업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창원시는 수소경제 전후방산업의 중간영역인 부품·모듈·기계장치 부문에 강점인 산업구조를 갖고 있다. 수소산업이 창원의 경제를 부흥시키는 주력산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의 관심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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