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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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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내가 편한 주차, 공공의 적- 박금석(경남도 안전정책과장)

  • 기사입력 : 2019-04-30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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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로부터 우리 사회의 근본 이념은 믿음과 신뢰였다. 지금은 어떤가. 공공장소에서 질서나 예의를 지키자고 했다간 오히려 봉변을 당하기 일쑤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주차가 아닌가 싶다. 2018년 말 기준 우리나라 차량 등록대수가 대략 2300만대로 국토·인구 대비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에 비해 우리의 주차질서는 어떨까. 불법주차에 너무 관대하고 자유스럽지 않은가.

    미국의 일부 주는 달리는 앞차에서 물건이 떨어지면 공공범죄로 취급한다. 캐나다는 소방차와 구급차를 150m 이내 뒤따라가는 것이 금지돼 있다. 일본은 교통질서 선진국이다. 일본인은 질서를 지키면 모두가 편안하다는 정신이 깔려 있다. 한 가지 간과한 사실은 교통질서 처벌이 아주 엄격하다는 것이다. 주차장이 없으면 차를 소유할 수 없고, 불법 주정차 과태료도 우리나라의 5배 정도다.

    경남도는 지난해부터 고질적인 안전 무시 관행을 개선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성과는 미미하다. 올해는 안전 무시 7대 관행 중에 불법 주정차만이라도 근절시키고자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4개 지역(소화전 주변 5m, 교차로 모퉁이 5m, 버스정류소 10m, 횡단보도 내)을 절대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정하고, 주민신고제를 통해 홍보와 단속을 강력히 시행 중에 있다.

    관용은 면제(免除)가 아니다. 성숙한 시민의식은 신고정신에서 이뤄진다. 불법 주정차는 주차장 부족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근본적인 것은 아니다. 주의를 조금만 기울이면 지켜질 수 있다. 나의 편함이 공공의 적이라고 생각한다면 달라지지 않을까. ‘사람이 우선인 나라’로 바꿔보자.

    박금석 (경남도 안전정책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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