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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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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차량 배출 미세먼지 저감’ 모범 보여라”

경남환경련, 김해시청 앞서 기자회견
관용차, 경유차 비중 타지역보다 높아

  • 기사입력 : 2019-04-18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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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8일 차량 배출가스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이 심각한 만큼 “경남도는 공공기관 경유차 교체, 경유세 정상화, 친환경차 교체, 대중교통 활성화로 수송분야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오전 김해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미세먼지 발생원의 24%를 차지하는 것이 수송 분야이고 경남도는 2020년 미세먼지 PM10 40㎍/㎥, 초미세먼지 PM2.5 20㎍/㎥를 목표로 차량 운행제한 관련 조례 제·개정을 앞두고 있다”며 “도의 관용차 중 경유차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높고 경유차 교체 계획이 없는 지자체가 많아 경남도의 차량 미세먼지 저감 의지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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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8일 김해시청 앞에서 수송분야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경남도의 차량등록현황은 관용 3526대, 자가용 161만4대, 영업용 8만870대로 이 중 경유 차량은 전체 차량의 43%에 이른다. 환경연합은 미세먼지 주범인 경유차의 경우 도내 관용차 비율이 10대 중 7대로 전국 공공기관 66.1%보다 높고 통영시·사천시·함안군·하동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은 교체 및 폐기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또 “2019년 1월 경남의 시내, 농어촌, 시외, 고속버스의 경유차 보유대수는 전국에서 경기 다음인 2296대로 2위지만 교체 계획은 기대에 훨씬 못 미친다”고 덧붙였다.

    환경연합은 이어 “경유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경유세를 정상화해야 한다”며 “대기오염 배출기준을 통과한 디젤 차량이 실제 도로주행 시 내뿜는 질소산화물은 기준치의 10배나 되고 미세먼지(PM2.5)를 340~600배 발생시키지만 경유에 부과하는 세금은 휘발유보다 적어 세제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도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환경연합은 “2010년부터 2016년까지 국가교통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7년 사이 전국 승용차 통행량과 분담률은 증가했지만 대중교통 이용률은 줄었다”며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개선과 친환경교통정책이 시급하지만 경남도의 대중교통 미세먼지 대책은 긴급 도로 살수, 버스 공기정화 필터 장착, 자동차 공회전 금지, 친환경 운전 습관 교육 등 소극적 정책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했다.

    환경연합은 따라서 “대중교통분담률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에 버스전용차로 운영, 자전거 도로 및 보행로 확대 등 대중교통 확충을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 진행으로 시민들의 선택을 대중교통으로 유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명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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