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현대중, ‘대우조선 협력사 보호’ 말만?

윤한홍 의원 자료 제출 요구에
“협력업체 관련 사항 없다” 답변
‘거래선 보장’ 구체적 방안 없어

  • 기사입력 : 2019-03-13 07:00:00
  •   
  • 메인이미지
    대우조선해양 전경./경남신문DB/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보호 방안에 대한 대책 없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도 협력업체 보호 방안에는 미온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윤한홍(창원 마산회원구) 의원은 산업은행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협력업체 피해 대책 등의 구체적인 자료를 제출했는지 문의한 결과, “현재까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관련된 사항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윤 의원은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거래선 유지, 납품 단가 보장 등과 관련한 일체의 방안을 제출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현대중 그룹은 지난 8일 산업은행과 본계약에서 공동발표문을 통해 “대우조선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관련된 사항이 없다’는 산업은행의 답변은 결과적으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업체 보장방안도 마련하지 않은 채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공동발표문을 내놓았다는 의혹마저 일게 하고 있다.

    윤 의원은 또 “조선산업과 중소기업 정책의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중기부도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부품업체의 거래선 유지 및 고용과 관련한 현황과 전망, 대책에 대한 논의 내역 등에 대한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다만 “산업은행은 협력업체 일감 수주 및 인력보호 등에 대해서는 현대중공업과 협의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그는 따라서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거래선 등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경남지역 경제에는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1차 협력업체에서 파생되는 2·3차 협력업체의 수는 최소 1000개 이상이며, 거래금액만 최소 3000억원 이상이다. 또 최근 5년간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납품 비중이 35% 이상인 기업도 있다.

    윤한홍 의원은 “공동발표문의 내용이 공허한 말잔치에 그칠 경우 경남경제는 초토화될 수밖에 없다”며 “산업부와 중기부는 조선산업과 중소기업 보호·육성의 주무부처로서 현대중공업과 함께 대우조선해양과 그 협력업체의 보호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진호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