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사설] 경남 ‘신공항’ 논의 침묵 땐 소외당한다

  • 기사입력 : 2019-02-25 07:00:00
  •   

  •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흔들리고 있다. 작금 확장으로 확정된 김해신공항은 시동도 걸어보지 못하고 불시착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경남도는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김경수 도지사까지 구속되면서 경남은 신공항의 논의 중심에서 밀리고 있다. 그동안 부산시는 어떻게 하든 동남권 신공항을 부산 가덕도로 옮겨갈 야심을 숨기지 않았다. 여기에 불을 지핀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13일 부산을 방문, “영남권 5개 광역시도의 합의가 가장 좋고, 합의가 안 되면 총리실 차원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의 무게 중심을 경남에서 부산으로 옮겨다 놓았고 부산의 야심에 힘을 실어주었다.

    동남권 신공항은 밀양과 가덕도를 놓고 영남권의 5개 지자체가 심한 갈등을 겪었다. 김해공항 확장 결정 이후 지난해 10월부터 부울경 동남권관문공항검증단(부울경검증단)이 활동해오고 있으나 이들은 김해신공항 추진 백지화 요구와 함께 가덕도 신공항 카드를 꺼내들고 있다. 또 경남 울산 부산의 일부 시민단체들은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요구하는 100만명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대구·경북은 가덕도는 신공항 입지가 아니라면서도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경남은 부울경검증단의 일정에 따르는 것 외에는 별다른 대응이 없었다.

    문 대통령이 동남권 신공항 논의에 불을 지핀 이상 경남도는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도민의 여론을 수렴하고 입장을 명백히 해야 한다. 도가 앞서 인식해야 할 것은 그동안 김해공항 확장 반대가 가덕도 신공항 건설 찬성으로 연결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 2016년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용역 결과 가덕도가 함께 후보에 오른 밀양보다도 100점 이상 점수가 낮았는데도 그런 인식이 생겨나고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경남의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동남권 신공항의 입지는 경남의 트라이포트(항만, 철도, 공항) 구축과 연결돼 있어야 한다. 신공항에 대한 도의 입장을 더 명백히 해야 하는 이유다. 가만히 있으면 경남은 동남권 신공항 논의에서 소외당한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