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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신항 해양문화공간사업 진해 연도에 집중해야- 박춘덕(창원시의원)

  • 기사입력 : 2019-01-03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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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해신항은 1995년부터 2020년까지 부산 가덕도 북안 및 진해 웅동, 용원, 제덕만 일대 1975㎡에 부두 44선석과 배후단지 944만㎡를 조성 중에 있다. 신항의 부두면적은 부산이 42% 창원이 58%이며, 항만배후부지는 부산이 18% 창원이 82%이다. 신항 조성사업은 전체적으로 진해가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부산항만공사는 진해구 안골동에 고압가스 110TEU를 보관하는 장치장을 부산에서 진해지역으로 이전하려고 도시관리계획 절차와 주민설명회를 무시하고 부지조성작업을 진행하다가 백지화했다. 또한 영도구 봉래동 물양장의 예·부선을 진해 영길만으로 이전하려고 추진하다가 창원시의회와 지역민,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또한 무산됐다.

    항만공사는 2017년 11월부터 2018년 6월까지 당초 조성지역인 가덕도 북안에 LNG벙커링 터미널 설치 계획을 수정하기 위한 관리운영방안 수립과 사업시행방안 검토 등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고 LNG벙커링 터미널을 연도에 설치하기 위한 용역을 마무리했다.

    국내 처음으로 설치되는 LNG벙커링 체계 구축은 안전문제와 어장피해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걱정과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가 설치장소 선정을 오락가락하면서 행정의 불신을 불러와 지자체 간 갈등과 지역민의 반발을 불렀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신항 LNG벙커링 터미널 입지를 부산항 신항 남측 배후부지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부산시가 ‘LNG벙커링’을 가져가면서 해양문화공간 조성을 요구해 해수부는 2개의 해양문화공간 조성이 가능한지를 검토할 예정으로 있다. 참으로 천부당만부당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신항 조성으로 70% 이상의 부지를 제공한 창원시를 패싱(passing)하며 당초 계획한 원안이 있음에도 계속해서 부가가치가 낮은 시설물과 위험 시설물을 설치하려는 해수부는 지자체 간의 갈등을 종식시켜야 할 것이다.

    당초 진해 연도 해양문화공간 조성사업은 사업비 1013억원으로 2016년 착공, 2020년 준공을 목표로 2012년 부산항 건설사무소가 설계하고 부산항만공사가 보상을 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진해 연도 해양문화공간 조성사업은 동북아 물류 허브항만 위상에 걸맞은 상징시설을 도입해 부산항 신항의 국내외 홍보 및 안전과 통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으로 준공기일을 확정했던 사업이다. 이곳에는 전망타워, 문화센터, 해상교통관제센터(VTS), 전시장 등이 조성된다.

    LNG벙커링은 당초 가덕도 북안에 설치하려는 계획이 그대로 확정된 것이며 연도 랜드마크 설치사업도 원안대로 진행해야 한다. 지금이라도 해수부는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 오락가락 행정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다.

    신항을 조성하면서 창원시는 땅과 어민들의 피땀이 녹아있는 바다를 내어주고 조성 기간 동안 십수년의 고충을 인내한 진해구민들의 눈물을 기억한다면, 항만을 기획하는 사람들은 원칙을 준수해야할 것이다.

    박춘덕 (창원시의원)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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