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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4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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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경제 살릴 정부차원 대책 필요하다

  • 기사입력 : 2018-12-13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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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화 과정에서 한국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창원이 주력 제조업의 침체로 IMF 구제금융 사태 때보다 더 힘들다는 목소리가 높다. 산업기계, 자동차 부품, 조선산업 등을 중심으로 하는 창원의 현 산업구조로서는 10년도 지속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감을 산업현장에서 느끼고 있다. 조선과 자동차뿐만 아니라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두산중공업까지 위기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지난 4월 진해구만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한 것밖에 없고 그 효과도 미미한 실정이다. 문제는 창원경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해 신속하게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경남 전역의 경제가 악화될 우려가 크다는 데 있다.

    창원경제의 위기를 알리는 경고음은 산업현장에서 나오고 있다. 지역 내 107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주력산업인식조사에서 30%가 현재도 유지가 어렵고, 21.5%는 5년 이내 공장을 폐쇄할 수밖에 없다고 답할 정도다. 중소기업보다 형편이 나은 코스피 상장사 23개 중 11개, 코스닥 상장사 16개 중 7개가 적자기업이다. 창원에 본사를 둔 국내 최대 원자력업체인 두산중공업은 실적 부진으로 사장이 사의를 밝혔고, 경남도내 280여개 원전 협력업체들까지 줄파산을 예고한 상태다. 한국GM 창원공장도 해고자 복직 등 현안 갈등이 잠시 봉합되긴 했지만 군산공장 폐쇄와 같은 구조조정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여권이 과반수인 창원시의회에서 지난 12일 탈원전 정책 폐기를 촉구하는 결의안이 채택된 것에서 창원경제의 심각성을 읽을 수 있다. 조선·자동차산업 불황에다 탈원전 정책으로 지역경제가 붕괴 위기에 처했다는 것을 여당 의원들도 인식했다는 방증이다. 최근 자유한국당 소속 창원지역 국회의원 4명이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범도민 대책기구 설립을 제안한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창원 전역을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확대하는 것을 포함하여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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